ATC SCM40A & Oppo Sonica DAC
상태바
ATC SCM40A & Oppo Sonica DAC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1.01.10 14:07
  • 2021년 01월호 (58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티브 스피커와 DAC의 놀라운 시너지 효과

어떤 제품이 탄생되어 본래의 성능과 가치가 제대로 발휘되려면 그럴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기술적 토대나 시대적 여건이 제품에 맞는 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기능이 뛰어나고 훌륭해도 시대를 잘못 태어나면 그 재능이 빛을 볼 수 없다. 액티브 스피커가 바로 그런 경우다. 액티브 스피커는 패시브 스피커들에 비해 기술적, 성능적 장점이 훨씬 많지만 하이파이 시장에서는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다. 바꾸고 꾸미고 조합을 맞춰보는 오디오의 취미적 즐거움이 없기 때문에 취미로서의 오디오적 가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었다. 소스기기와 앰프, 스피커 등의 컴포넌트식 하이파이 오디오에서 네트워크 스트리밍 시대가 되면서 오디오의 개념이 달라진 것이다. 새로운 스트리밍의 시대는 네트워크에서 곧바로 음악을 들려주는 올인원 시스템이 오디오가 되어버린 것이다. 소스, 앰프, 스피커의 경계선이 사라지고 다인오디오의 Xeo와 포커스 XD, 그리고 루악 오디오나 제네바 같은 기기들이 새 시대의 오디오로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스트리밍 기능에 소리를 더한 스피커 수준에 불과했지만, 이런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들은 편리한 장점들을 넘어 이제는 음질과 성능을 따지는 높은 수준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의 세계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덕분에 하이파이 시장에서 잠자고 있던 액티브 스피커들이 이제는 실용적이며, 현대적인 하이엔드 오디오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의 하이엔드적 구성에 관심이 높은 애호가라면 ATC의 액티브 스피커들은 매우 구미를 당기는 제품이 될 것이다. ATC는 액티브 스피커 및 하이엔드 스피커의 스페셜리스트로 높은 명성을 자랑해왔다. 액티브 스피커인 SCM40A는 엔트리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SCM40의 액티브 모델이다. SCM40과 생김새, 전면에 장착된 유닛 등 겉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똑같다. 그런데 스피커 뒤로 시선을 옮기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SCM40에 있던 3쌍의 트라이와이어링 스피커 터미널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는 훨씬 크고 아름다운 앰프 방열판이 자리를 잡고 있다. 또다시 그 아래에는 밸런스드 입력 단자와 전원 인렛이 연결을 기다리고 있다. 만만치 않은 성능의 파워 앰프는 242W의 힘을 트위터, 미드레인지, 그리고 우퍼로 전달해준다.

웬만한 하이파이 시스템을 능가하는 SCM40A지만, 스피커 단독으로는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네트워크에서 프리앰프 기능을 담당하는 프런트 엔드 역할의 기기가 더해져야 진정한 오디오 시스템이 완성되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라면 ATC의 레퍼런스 매칭인 CDA2 MK2가 정답이지만 가격적인 부담과 네트워크 스트리머 기능은 빠져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라이프 스타일이 갖는 편의성과 액티브 시스템이 갖는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하다면 딱 맞는 조합이 있다. 오포(Oppo)의 소니카(Sonica) DAC이다.

소니카 DAC는 동사의 UDP-205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입증된 고해상도 DAC 회로에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더한 네트워크 스트리머이자 고해상도 DAC이다. 이더넷과 와이파이를 통한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능으로 DLNA/UPnP와 타이달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곧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에어플레이와 블루투스 오디오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폰의 모든 음악 재생을 고해상도 사운드로 재생해준다. 뿐만 아니라 USB 입력은 PCM 768kHz, DSD 512에 달하는 초 고해상도 음원 재생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낸다. 이 모든 소스의 DAC 처리는 ESS의 사브레 9038PRO DAC 칩을 사용하여 듀얼 디퍼런셜 풀 밸런스드 모드로 재생해준다. 물론 XLR 출력은 기본 지원이다. 여기에 아날로그 소스 연결을 위한 RCA 입력까지 갖춘, 한마디로 스위스 아미 나이프 같은 기능에 놀라운 가성비를 자랑하는 올인원 미디어 허브이자 프리앰프이다. SCM40A 액티브 스피커를 연결해주면 모든 디지털 소스와 아날로그 소스들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 시스템이 탄생하게 된다.

소니카 DAC와 SCM40A를 연결하면 순식간에 최첨단 현대식 네트워크 스트리밍 시스템이자 디지털 미디어 시스템이 탄생된다. ATC의 고성능 파워 앰프와 액티브 크로스오버가 장착된 SCM40A는 마치 SCM40에 터보 차저를 장착한 듯한 폭발적인 가속력과 힘이 더해진 사운드를 들려준다. 듣는 순간 구매가치가 확 올라가는 놀라운 가성비의 하이파이 시스템이 된다. 저음이 인상적이며, 특히 초 저음역까지 긁어내는 능력으로 대단히 정교한 저음을 즐길 수 있다. 왜 액티브 스피커의 저음이 패시브 스피커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제대로 재생되는 음을 들려주는지를 몸으로 체험하게 된다. 여기에 하이파이 재생에서 기대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사운드와 투명하고 입체적인 스테이징의 공간감까지 더해지면 딱히 액티브니 뭐니 하는 단점을 지적할 것이 하나도 없게 된다. 이 가격대에서 이런 임팩트와 기민한 저음을 들려주는 앰프나 스피커들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하나의 오디오 시스템으로서 SCM40A와 소니카 DAC는 놀라운 가치를 선사한다. 


Oppo Sonica DAC
가격 132만원   디지털 입력 Coaxial×1, Optical×1, USB A×2, USB B×1   USB 입력 PCM 32비트/768kHz, DSD 64/128/256/512   아날로그 입력 RCA×1   프리 아웃 RCA×1, XLR×1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4.1)   크기(WHD) 25.4×7.6×36cm   무게 4.7kg

ATC SCM40A
가격 1,280만원   구성 3웨이 3스피커, 액티브   인클로저 밀폐형   실효 출력 150W(LF), 60W(MF), 32W(HF)   사용유닛 우퍼 16.4cm, 미드레인지 7.5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8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80Hz, 3.5kHz   입력 감도 1V   크기(WHD) 37×98×34.4cm   무게 36kg

58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1월호 - 58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