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ns M3 Euro & Cayin A-50TP Limited Edition
상태바
Swans M3 Euro & Cayin A-50TP Limited Edition
  • 김남
  • 승인 2021.01.10 13:52
  • 2021년 01월호 (58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지 않은 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소리의 만족

케인의 대표 기종은 A-50TP와 A-55TP이다. 좀더 고급스럽게 만든 상위 버전이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케인을 대표하고 있는, 실용기이면서도 성능도 뛰어나고 가성비로는 세계 제일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인 것이다. 더구나 ‘Limited Edition’이라고 명칭이 붙은 제품은 출력관을 특별히 선택한 것으로, 더욱 성능이 좋아졌다. 그래서 만듦새나 무게가 똑같은 데 가격은 약간 차이가 난다.

A-55TP은 출력관으로 KT88(6550)을 사용했고 A-50TP는 EL34를 사용했다. 출력관 차이인 것이다. 어느 관이 더 나으냐는 것은 의미가 없다. 흔히 KT88이 클래식에 조금 더 낫다는 주장을 펴는 분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 분의 생각일 뿐이다. 오랫동안 EL34를 써 봤지만 더 여성적인 면이 있기는 하다. 음이 조금 더 섬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도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이 케인 앰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3극과 UL 연결을 리모컨으로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포노단(MM)이 내장되어 있고, 포인트 투 포인트 배선의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점도 관심에 둘 만한 요소다. 내부에는 알프스의 모터 드라이브 볼륨, 니츠콘 대용량 평활 콘덴서, 자기 누설이 낮은 특주 EI 출력 트랜스포머 등 고품질의 부품이 동원되었다. 그리고 섀시를 독일 차량에 사용되는 도료를 사용해 마감해 소유의 기쁨도 큰 제품이다.

매칭 시스템으로 선발된 스피커는 스완이라는 약간 낯선 메이커의 소형기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제법 팬층이 두터울 정도로 유명하다. 그만큼 성능에서 이미 소문이 났다는 증표일 것이다. M3은 스완의 제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M 시리즈의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 손꼽히고 있는데, 일단 그 소리를 들어 본다면 이런 가격대에 이런 스피커가 있다는 데 상당히 놀라게 된다.

우선 만듦새가 뛰어나다. 인클로저부터 남다르다. MDF와 시트지가 아닌, 원목을 적절히 투입해서 고급스러움이 절로 우러난다. 마치 이탈리아 디자인의 제품으로 보이기도 한다. 사이즈도 일반적 소형기보다는 더 크고 묵직하다. 제대로 된 스피커를 만나는 기분이다.

이 스피커에 투입된 드라이버는 품질이 뛰어나다. 또 통상의 북셀프 스피커답지 않게 3웨이로 꾸민 점이 돋보인다. 우선 고가의 리본 트위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22kHz까지 양호한 재생 능력을 보여 준다. 미드레인지는 2인치 구경의 패브릭 돔 타입이다. ATC나 프로악에서 이런 유닛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 유닛은 무엇보다 소리의 특성이 마치 ATC처럼 진한 밀도감을 자랑한다. 그러면서도 음장감이 넓고 시원하기 짝이 없다. 담당 대역은 1.1-5kHz인데, 이 사이에서 사실 소리의 성향이 결정되기 마련이다. 우퍼는 6.5인치 구경이며, 기본적으로 케블라를 베이스로 해서 복합 소재를 투입했고, 중앙에 페이즈 플러그가 달려 있다.

원래 스완은 모든 유닛을 자사 생산으로 충당한다. 다양한 유닛을 만들고, 또 여러 스피커에 투입하면서 20년이 넘는 세월을 보내왔다. 물론 유닛과 네트워크까지 판매한다. 사실 본격적으로 유닛을 생산, 판매하는 전문 회사는 세계적으로 몇 군데 되지 않는다. 이 메이커는 세계 최고의 스피커를 개발·디자인·생산하겠다는 목표로 캐나다에서 출범, 스피커 개발자 프랭크 헤일에 의해 1997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몬테레이 파크에서 정식 창업을 했다. 현재는 기술 개발 연구소와 디자인 본부를 따로 두고, 최대 규모의 무향실(벽, 바닥, 천장에 음파를 흡수하는 장치 또는 구조물을 설치해 소리가 울리지 않도록 한 방)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제품의 기본 설계부터 유닛과 인클로저의 최적화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최고 품질의 유닛과 스피커에 도전하고 있다.

이 2기종의 매칭 사운드는 선열하고 강렬하며 매끄럽기 짝이 없다. 현 독주가 쾌감을 주며, 약간 조이는 듯한 보컬도 최고의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금관 밴드의 연주는 절정이다. 이 비싸지 않은 매칭에 주목하길 바란다. 소리의 만족이라는 것은 결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Cayin A-50TP Limited Edition
가격 158만원   사용 진공관 EL34×4, 5BK7×4   실효 출력 35W(8Ω, Ultralinear), 16W(8Ω, Triode)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MM)×1   주파수 응답 10Hz-50kHz(-1.5dB)   S/N비 89dB   THD 1%   입력 감도 370mV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 8Ω   크기(WHD) 35×18.5×30cm   무게 13kg

Swans M3 Euro
가격 198만원(스탠드 별매)   구성 3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미드레인지 5cm, 트위터 리본   재생주파수대역 40Hz-22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1100Hz, 5000Hz   출력음압레벨 88dB/2.83V/m   임피던스 4Ω   파워 핸들링 15-160W   크기(WHD) 25.8×45×36.4cm   무게 12.4kg

58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1월호 - 58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