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백 디자인스의 몬스터급 파워 앰프
상태바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몬스터급 파워 앰프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0.11.26 18:23
  • 2020년 11월호 (58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ayback Designs SPA-8

경이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몬스터급 파워 앰프 정식 발매

DSD의 대부라 불리는 안드레아스 코치의 플레이백 디자인스(Playback Designs)가 지난 2019년 뮌헨 하이엔드 쇼에서 공개한 엄청난 규모의 플래그십 파워 앰프 SPA-8이 드디어 정식 발매를 시작했다.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국내 수입원인 (주)다미노(대표 이훈구)는 SPA-8의 국내 수입을 시작하며 공식 판매를 시작한다.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SPA-8 파워 앰프는 순수 개발 기간만 3년, 총 1,500시간 끝에 완성된 몬스터급 파워 앰프이다. 안드레아스 코치의 지휘 아래 이루어진 이번 개발 프로젝트는 플레이백 디자인스 제품들의 아날로그 회로 및 전원 회로 설계를 책임져온 버트 게르락(Bert Gerlach)이 설계를 완성한 첫 순수 아날로그 제품이다.

엄청난 규모의 초대형 괴물 앰프
SPA-8의 가장 큰 특징은 몬스터급 크기이다. 폭 73cm, 깊이 86cm, 그리고 높이 34cm에 달하는 거대한 앰프 크기는 보는 순간 압도될 정도의 규모를 자랑한다. 무게 또한 순수 앰프 무게만 130kg에 달하는 울트라급 무게감으로 헤비급 몬스터 파워 앰프의 위용을 뽐낸다. 단순히 크기만 큰 것은 아니다. 코스메틱 디자인은 세계적 하이엔드들의 외장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는 닐 페이의 알렉스 라스무센이 담당하여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세련된 디자인적 일관성을 멋지게 연출해냈다.

채널당 1,600W, 최대 피크 전류 150A의 괴물 퍼포먼스
크고 무거운 이유는 역시 튼실한 전원부와 대형 출력 회로 덕분이다. 앰프의 출력은 8Ω 기준 채널당 800W, 4Ω 기준 채널당 1,600W 최대 피크 150A의 전류 출력이 가능하여 여유 넘치는 출력을 항시 제공한다. 기본 전원 회로에는 채널당 1800VA급 대형 토로이달 트랜스포머가 1개씩 사용되고, 294,000㎌의 메인 전원 커패시터 필터 뱅크가 갖춰져 있다. 입력에서부터 전압 증폭까지는 퓨어 클래스A 동작이며 최종 전류 증폭은 푸시풀 클래스AB로 동작한다.

특별한 바이어스 기술, 바이어스 제너레이터
이러한 몬스터급 파워 앰프의 동작을 위해 채널당 20개의 서멀트랙킹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로 엄청난 출력을 안정적으로 이끌어낸다. 이미 에어의 MX-R Twenty, CH Precision의 M1.1 등에서 성능이 입증된 On Semiconductor의 ThermalTrak 바이폴라 출력 트랜지스터는 내장된 온도 감지 다이오드를 통해 트랜지스터에 흐르는 전류의 양에 따른 온도 변화를 검출하여 장치의 온도 변화에 거의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방열판이나 섀시의 온도를 재는 것이 아니라 트랜지스터 자체 온도에 맞춰 열 특성에 맞는 바이어스 보정이 이루어져 탁월한 안정성을 보장한다. 특히 SPA-8은 타 제품들과 달리 플레이백이 자체 개발한 바이어스 회로 ‘바이어스 제너레이터’가 특별 알고리듬에 의해 동작하는 자체 개발 회로가 출력 상태에 따라 최적의 바이어스를 자동적으로 조정해주는 스마트 바이어스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바이어스 제너레이터는 SPA-8의 출력과 안정성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해준다.

오디오 신호와 분리된 완벽한 프로텍션 기능
뿐만 아니라 미세 신호의 재생에서도 극한의 해상도 및 음악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컨트롤 회로 및 보호 회로는 자체 설계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의 제어 및 보호 알고리듬에 의해 최적의 동작 상태를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한 제어 및 보호 기능의 신호들은 옵토커플러를 사용하여 동작하므로, 오디오 회로와 제어 회로 간에는 완벽한 전기적 절연 처리가 이루어져 최고 순도의 아날로그 앰프의 퓨어리티를 유지하고 있다.

SPA-8은 주문 생산에 의해 공급될 예정이며, 기기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수입원인 (주)다미노에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실효 출력 : 800W(8Ω), 1600W(4Ω)
주파수 특성 : 10Hz-100kHz
아날로그 입력 : XLR×1
S/N비 : 98dB
THD : 0.00054%
커패시터 : 294000㎌
토로이달 트랜스포머 : 1800VA×2
크기(WHD) : 73×34×86cm
무게 : 130kg

58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11월호 - 58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