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Heimdall 2 Ethernet Cable
상태바
Nordost Heimdall 2 Ethernet Cable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0.11.10 14:58
  • 2020년 11월호 (58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넷 케이블의 끝판왕을 만나고 싶다면

의료기기 및 항공우주 산업용 특수 케이블들을 제작해온 노도스트(Nordost)지만 이더넷 케이블은 블루 헤븐(Blue Heaven)과 헤임달(Heimdall) 2, 딱 2가지뿐이다. 몇 해 전, 노도스트 담당자에게 이더넷 케이블의 신제품 발매에 대해 물어보았지만, 계획이 없다고 잘라서 말했다. 그 이유는 블루 헤븐과 헤임달 2가 기존의 이더넷 케이블보다 월등한 성능을 갖고 있으며, 노도스트가 아직 이 수준의 퍼포먼스를 뛰어넘는 기술적 진화를 거둔 케이블을 만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발할라나 오딘 시리즈의 이더넷 케이블을 기대했지만, 노도스트의 기준에는 아직 이더넷 케이블 기술이 발할라 이상급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노도스트의 기술이 내놓은 현존 최고의 모델이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이며, 그 성능은 그 어떤 이더넷 케이블보다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실제로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은 업계 표준 케이블 구조 대신 자체 개발한 특수 구조의 새로운 설계로 기존 이더넷 케이블들을 훌쩍 뛰어넘는 케이블을 만들어냈다.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은 23게이지 굵기의 솔리드 코어 심선 8가닥이 도체로 사용되었다. 8개의 심선은 폴리머 소재로 각각 개별 차폐 처리를 하고 다시 2가닥씩 트위스트 구조의 페어로 만든다. 그러고 나서 다시 그 위에 차폐 처리를 하여 4개의 케이블이 형성된다. 다시 4개의 케이블에는 굵은 브레이싱과 함께 은도금 처리를 입힌 구리 소재의 직조 메시가 다시 한번 차폐 처리를 하고 마지막으로 최종 붉은 빛의 투명한 고밀도 폴리머 소재로 피복 처리를 하는 구조다.

이처럼 수차례에 걸친 차폐 처리 구조로 제작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이더넷 케이블 내의 여러 가닥들 사이에 발생될 수 있는 크로스토크와 전자기 간섭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통신 속도가 높아질수록 고주파 데이터 신호들은 이런 노이즈의 영향이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노도스트는 기계 공학적인 접근으로 지오메트리를 연구하여 케이블 내부에서 발생되는 초 미세 진동과 고주파 공진들도 제거하도록 했다. 8가닥의 도체 단면도 정밀하게 커팅하여 모든 신호 전달 시의 타이밍 에러도 극도로 낮추었다. 그 결과, 헤임달 2는 1GHz의 대역폭과 40Gbits/s 전송 속도를 커버한다. 공식 스펙은 600MHz 대역폭의 CAT7로 되어 있지만, 실제 능력은 CAT8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준다. 이런 광대역의 성능이 데이터 용량이 적은 오디오 전송에는 아무런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초 미세 진동과 초 고속 신호에 대응이 되는 만큼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더 정확한 타이밍의 신호 전달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테스트에는 루민의 X1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룬 코어, DLNA/UPnP 서버를, 스위칭 허브는 SOtM의 sNH-10G를 이용했다. 나름 괜찮다는 CAT6 이더넷 케이블과 비교해도 음질 차이는 명확하게 드러난다.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은 하이엔드 인터커넥트나 스피커 케이블처럼 확 트인 개방감과 넓은 공간감, 투명도, 그리고 단단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힘과 탄력이 높아지고 다이내믹스가 넓어지며 매우 하이스피디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마치 뿌연 흑백 사진을 보다가 고해상도 컬러 영상을 보는 듯한 해상도, 색채의 개선을 선사한다. 예를 들어 마커스 밀러의 ‘Trip Trap’ 같은 베이스 연주 녹음을 들어보면 흐릿하고 평면적이던 베이스 기타가 정확한 리듬과 힘찬 에너지로 변신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정경화의 <콘 아모레> 같은 바이올린 앨범에서도 딱딱함이 사라지고, 진하고 예리한 선예도를 보여주는 바이올린 사운드로 질적인 차이를 경험하게 해준다.

이더넷 케이블의 음질 차이 여부는 논란이 많은 분야이긴 하지만, 노도스트의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은 네트워크에서의 케이블 성능 차이가 음질적으로 어떤 변화를 보여주는 지를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준다. 진정한 네트워크 스트리머의 포텐셜을 모두 이끌어내려는 오디오파일이라면 노도스트의 헤임달 2 이더넷 케이블은 머스트 해브, 그 이상의 아이템이다.


가격 119만6천원(1m)

58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11월호 - 58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