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sson Audio Design RAD-0
상태바
Rosson Audio Design RAD-0
  • 이현모
  • 승인 2020.10.10 02:00
  • 2020년 10월호 (57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헤드폰을 가지고 싶다면

예쁜데다 성능까지 좋다면 그런 제품을 마다할 소비자는 별로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예쁜데다 소리도 좋은 오디오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이 될 수 있다. 로손 오디오 디자인(Rosson Audio Design, RAD)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알렉산더 로손이 설립한 오디오 업체인데, 회사명에 ‘디자인’이 붙은 이유는 로손이 음악과 예술, 그리고 엔지니어링을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실 로손은 어릴 때부터 오디오와 영화에 빠져 자랐고, 커서는 테크니컬러(Technicolor)의 마스터링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디지의 공동 창업자이기도 하다. 

그런데 필자가 시청한 로손 오디오 디자인에서 만든 RAD-0 헤드폰에는 ‘188’이라는 숫자가 더 붙어서 RAD-0-188라고 되어 있다. 그 이유는 매번 색상과 디자인이 다른 다양한 헤드폰을 만들기 때문인데, RAD-0-188는 ‘188’번째로 다른 헤드폰이라는 뜻이다. 세상에서 단 하나, 나만의 ‘레어템’인 것이다. 요즘처럼 ‘개취’가 중요한 시대에는 상당한 차별화이자 강점이다. 그리고 헤드폰마다 사용하는 재료와 마감에 따라서 무게도 조금씩 달라서 실제 무게는 550-615g 사이에 있다. 전체적으로 550g이 넘는데, 실제로 손으로 들어 보면 꽤 묵직한 느낌이 나지만 막상 착용하면 그 무게를 잊어버릴 정도로 착용감은 좋은 편이다. 아마도 헤드폰의 무게 밸런스를 잘 맞춘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전체적으로 묵직한 면에서 오디지 출신답게 오디지의 느낌이 나지만, 매번 다른 헤드폰 디자인으로 확실한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로손 오디오 디자인의 RAD-0 헤드폰은 66mm 대구경 플래너 마그네틱 드라이버를 채용한 오픈형의 오버 이어 헤드폰이다. 이 헤드폰을 착용하면 소리가 밖으로 새며 또 주변 소리도 차단되지 않고 상당히 들린다. 대신 귀를 완전히 덮은 오버 이어형이어서 착용감은 좋다. 헤드폰 케이블은 하우징과 분리되며, 3.5mm 스테레오 플러그가 달린 케이블과 6.3mm 플러그 어댑터가 제공된다. 임피던스는 29Ω이어서 별로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제대로 구동하려면 헤드폰 앰프처럼 상당한 출력을 내는 기기가 필요하다.

RAD-0 헤드폰을 이어맨의 TR-Amp에 연결하고 시청했다. 실제 평판형 헤드폰은 헤드폰 앰프의 높은 출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TR-Amp처럼 출력이 좋은 기기에 연결해 시청한 것이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의 연주로 들어 보았다. 대구경 평판형 드라이버를 채용한 헤드폰답게 피아노의 울림이 풍부하고 건반의 타건력도 확실하게 느껴진다. 웅장한 피아노 음이 넓은 공간에서 울려 퍼진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에서는 첼로, 바이올린이 넓은 공간에서 정위감 있게 들리고 매우 사실적인 음색과 질감, 현악기의 통 울림까지 잘 표현한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를 들었다. 앞부분에 나오는 저음 현악기의 질감과 에너지가 잘 전달되며, 조수미의 목소리도 부드럽고 명료하면서 힘 있게 들린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앞에서 울리는 팀파니와 북의 타격감이 사실적이다. 오케스트라의 악기 소리가 명료하고, 솔로 가수의 목소리도 맑고 우렁차며 합창단의 목소리도 자연스럽고 사실적이다.

평판형 헤드폰의 명가 오디지의 공동 창업자 중의 한 사람인 로손이 새로 설립한 로손 오디오 디자인의 RAD-0 헤드폰은 마스터링 엔지니어 경력과 예술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정신을 결합시켜 탄생한 제품이다. 그동안 오디지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평판형 헤드폰을 만든 노력의 결실로, 매번 다른 디자인의 헤드폰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개인 취향에까지 어필하고 있는 제품이다. 무엇보다도 RAD-0 헤드폰은 단단한 저음과 개방적 고음, 그리고 플랫한 소리를 바탕으로 묵직하지만 풍부하고 화려한 음색을 선보이는 하이엔드 헤드폰이다.


가격 380만원   
사용 유닛 66mm 플래너 마그네틱   
THD 0.1% 이하   
임피던스 29Ω   
무게 550-615g

57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10월호 - 57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