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bridge Audio CXA81
상태바
Cambridge Audio CXA81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0.09.08 16:20
  • 2020년 09월호 (57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오랜 시간 꾸준히 팔린 스테디셀러 베스트 총집합

캠브리지 오디오에서 선보인 가격대 성능비의 걸작

5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하이파이 업체인 캠브리지 오디오(Cambridge Audio)가 스테디셀러 브랜드인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주로 엔트리와 중급 하이파이 시장에 강점을 보인 캠브리지 오디오는 스테레오 위주의 하이파이 시장이 네트워크 스트리밍으로 바뀌자 남들보다 빠르게 이에 대응한 스트림매직(StreamMagic)이라는 기술 플랫폼을 만들어 네트워크 스트리밍, 블루투스 같은 새로운 오디오 기술을 빠르게 흡수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스트리밍이 더해진 하이파이 제품들로 하이파이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얻었다. 이처럼 시대와 기술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이 오랜 세월 꾸준한 판매를 거둔 원동력이며, 현재의 대표적 증거는 엔트리 클래스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유니버설 앰프 CXA81이다. CX 시리즈는 캠브리지 오디오의 엔트리 클래스인데, 흥미롭게도 하이엔드로 탄생된 에지 시리즈의 기술과 코스메틱 디자인을 가장 저렴한 제품에 이식시켜 놓은 결과물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엔트리급임에도 전혀 저렴하지 않은 디자인에, 전혀 뒤지지 않는 고급 기술들이 탑재되었고, 전혀 무시할 수 없는 사운드 퍼포먼스를 지닌 놀라운 가성비의 신개념 하이파이 시리즈가 되었다.

CXA81은 에지 시리즈의 앰프 기술의 일부를 차용하고 스트림매직에서 얻은 DAC 기술과 블루투스 기술을 더해 아날로그 인티앰프가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입력을 지원하는 유니버설 앰프로 탄생되었다. ESS의 ES9016K2M DAC와 블루투스에는 apt-X HD 코덱을 지원하고, 앰프 회로도 훨씬 고급 부품들이 투입되고 베이스, 트레블 EQ같은 신호에 영향을 주는 회로들도 모두 제거했다.

이런 기술적 업적은 엔트리 앰프답지 않은 훌륭한 성능을 보여준다. 염가의 앰프지만 매지코의 A3 같은 스피커도 어렵지 않게 흔들어대는 뛰어난 구동력을 보여주고, 블루투스나 디지털 입력에서도 웬만한 중급 DAC나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크게 뒤지지 않는 뛰어난 사운드 스테이지와 디테일로 별도의 소스기기가 필요 없게 만든다. 가격을 생각하면 대박이다. 스테디셀러로 성공을 거둘 만한 뛰어난 퍼포먼스에 박수를 보낼 만하다.


가격 184만원    실효 출력 80W(8Ω), 120W(4Ω)    디지털 출력 Optical×2, Coaxial×1,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4, XLR×1    프리 아웃 RCA×2   서브 아웃 RCA×1   DAC ESS Sabre ES9016K2M    주파수 응답 5Hz-60kHz(±1dB)   블루투스 지원(Ver4.2/apt-X HD)    헤드폰 출력 지원(3.5mm)   크기(WHD) 43×11.5×34.1cm   무게 8.7kg

57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9월호 - 57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