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ns M3 Euro & Cayin A-88T Pro
상태바
Swans M3 Euro & Cayin A-88T Pro
  • 김남
  • 승인 2020.08.05 23:24
  • 2020년 08월호 (57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의 만족을 몸소 체험시켜 주는 빛나는 매칭

얼마 전 인터넷에 제품 매물 광고가 하나 올라왔다. ‘스완의 M3 스피커 복각입니다. 정확하게 제작비가 XX만원 투입되었으며 인클로저는 오리지널보다도 더 훌륭합니다. 스완의 유닛은 합법적으로 구입한 것이며 유닛과 네트워크는 정품이고요. 통만 새로 제작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사이즈는 일반 북셀프보다 크고요. 첼로 및 색소폰 소리를 참 질감 있게 들려주는 스피커입니다. 성향은 높은 해상력과 풍부한 저음입니다. 앰프 매칭은 좀 하셔야 하고요. 약간 강성입니다. 시원시원하면서 남성적인 소리 좋아하시는 분께는 딱 좋은 스피커입니다.’ 이미 한두 차례 들어 본 스피커이지만 그때 다시 자료를 찾아봤다. 주변에서 개업한 가게에 놓으려니 저렴하고 소리는 좋고 멋지게 생긴 스피커를 소개해 달라는 얘기를 들었던 참이다. 얼마 뒤 제작 원가에 팔겠다는 그분에게 연락했더니 이미 매각되어 버린 뒤였다. 어떤 스피커인데 국내에서 고생해 가면서 복각까지 했을까.

HIVI 리서치라는 제작사는 국내에서 아직 조금 귀 설다. 스완이라는 이름도 그렇다. 그러나 일단 그 소리를 들어 본 사람들이라면 이런 가격대에 이런 스피커가 있다는 데 상당히 놀라게 된다. M3은 스완의 제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M 시리즈의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 손꼽히고 있는데, 우선 만듦새가 뛰어나다. 인클로저부터 남다르다. MDF와 시트지가 아닌, 원목을 적절히 투입해서 고급스러움이 절로 우러난다. 사이즈도 일반적 소형기보다는 더 크고 묵직하다. 제대로 된 스피커를 만나는 기분이다.

투입된 드라이버의 품질도 뛰어나다. 또 통상의 북셀프답지 않게 3웨이로 꾸민 점도 돋보인다. 고가의 리본 트위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22kHz까지 양호한 재생 능력을 보여 준다. 그리고 고역을 이 리본 트위터가 담당하기 때문에 리본 트위터의 공통적인 특징인 미려하고 우아한 음색이 이 스피커를 지배한다. 미드레인지는 2인치 구경의 패브릭 돔 타입으로, ATC나 프로악에서 이런 유닛을 주로 사용하는데, 무엇보다 소리의 특성이 마치 ATC처럼 진한 밀도감을 자랑한다. 그러면서도 음장감이 넓고 시원하기 짝이 없다. 담당 대역도 1.1-5kHz으로, 이 사이에서 사실 소리의 성향이 결정되기 마련이다. 우퍼는 6.5인치 구경. 기본적으로 케블라를 베이스로 해서 복합 소재를 투입했고, 중앙에 페이즈 플러그가 달려 있다.

원래 스완은 모든 유닛을 자사 생산으로 충당한다. 다양한 유닛을 만들고 또 여러 스피커에 투입하면서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제품을 만들어 왔다. 유닛 전문 회사는 세계적으로 몇 군데 되지 않다.

이 메이커는 세계 최고의 스피커 드라이버와 라우드 스피커를 개발·디자인·생산하겠다는 목표로 캐나다에서 자리 잡고 R&D를 시작했고, 스피커 개발자 프랭크 헤일에 의해 1997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몬테레이 파크에서 창업, 현재는 기술 개발 연구소와 디자인 본부를 따로 두고, 최대 규모의 무향실(벽, 바닥, 천장에 음파를 흡수하는 장치 또는 구조물을 설치해 소리가 울리지 않도록 한 방)을 보유해 전 제품의 기본 설계부터 유닛과 인클로저의 최적화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최고 품질의 유닛과 스피커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다.

매칭한 앰프는 더 설명하면 잔소리에 포함될 만큼 널리 알려진 케인의 정통 레퍼런스 제품이다. 25주년을 자축하는 제품으로, 프리단에 NOS 6H9C, 6H8C 등의 페어관을 사용하고 리얼캡의 PPXF-GS GOLD 커플링 콘덴서를 적용해 순수하게 음질을 다듬었다. KT88, EL34 관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3극과 UL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파워 앰프 단독으로 구동할 수 있는 프리 인 단자도 보유하고 있다. 풀 리모트 컨트롤이 가능한 알프스의 고급 모터 드라이브 볼륨도 들어 있고, 전원부의 니츠콘 대용량 평활 콘덴서, 자기 누설이 낮은 특주 EI 출력 트랜스포머 등 유명한 부품이 동원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섀시에 독일 차량에 사용되는 도료를 사용해 마감했고, 피아노 마감의 사이드 우드 패널은 아름답기 짝이 없다. 소유의 기쁨이 큰 것이다.

출력은 UL 모드로 50W, 3극 모드로 하면 그 절반이다. 어지간한 스피커는 3극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좀더 호쾌하게 듣고 싶으면 UL 모드, 미려하고 다소 감미롭게 듣고 싶으면 3극 모드를 권한다.

이 2기종의 매칭 사운드. 선열하고 강렬하며 매끄럽기 짝이 없다. 현 독주가 쾌감을 주며 약간 조이는 듯한 보컬도 최고 감흥. 금관 밴드의 연주는 절정이다. 이 비싸지 않은 매칭에 주목하길 바란다. 소리의 만족이라는 것은 결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Cayin A-88T Pro
가격 325만원   실효 출력 50W(Ultralinear), 25W(Triode)   주파수 응답 10Hz-42kHz(-3dB)   THD 1%   S/N비 93dB   입력 감도 300mV, 1000mV(프리-인)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 8Ω   무게 28kg

Swans M3 Euro
가격 198만원(스탠드 별매)   구성 3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미드레인지 5cm, 트위터 리본   재생주파수대역 40Hz-22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1100Hz, 5000Hz   출력음압레벨 88dB/2.83V/m   임피던스 4Ω   권장 앰프 출력 15-160W   크기(WHD) 25.8×45×36.4cm   무게 12.4kg

57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8월호 - 57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