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ntgarde Acoustic UNO XD
상태바
Avantgarde Acoustic UNO XD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0.07.09 13:41
  • 2020년 07월호 (57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DSP 엔진이 만든 하이스피드 혼 스피커의 완성

아방가르드 어쿠스틱(Avantgarde Acoustic)의 3세대 혼 스피커에 해당하는 XD 시리즈는 저역 컨트롤 및 재생 개선에 관련된 XD 기술을 혼 스피커에 접목시켜, 아방가르드가 지난 수십 년간 보여준 스피커 설계 기술의 방점을 찍는 기술의 완성판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저음을 컨트롤하고 개선하는 재생 기술이 뭐가 그리 대단하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혼 스피커의 저음 재생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다. 혼이 지닌 물리적인 음향 증폭 능력과 빠른 반응의 높은 감도는 중·고역에서는 훌륭한 결과물을 내주지만 어디까지나 중·고역에만 해당하는 일이었다. 상대적으로 저음이 민감하고 빠른 반응의 중·고역의 고감도에 미치지 못하면 대역 밸런스가 깨지며 저음만 따로 놀게 되는 인상을 준다. 하지만 새로운 XD는 액티브 크로스오버와 DSP의 놀라운 저역 컨트롤 능력을 통해 고감도 혼의 중·고역에 초 저역까지도 이상적인 대역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빠르고 정교한 초 고속 저역 재생 능력을 현실화시켜 주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혼의 강점이 저역까지 이어져 유기적인 하나의 사운드로, 고감도·하이스피드로 완성된 것이다.

리뷰 모델인 우노(UNO) XD는 우노, 듀오, 트리오로 구성된 아방가르드의 3개 시리즈의 엔트리지만, 상급기와 같은 혼 기술, 드라이버 기술에 마지막으로 XD 기술까지 더하여 완벽한 울트라 하이스피드 재생 능력이 구현된 최첨단 혼 스피커이다. 이름처럼 듀오나 트리오에 비해 그 규모는 훨씬 국내 가정 환경에 적합한 크기로, 일반 박스 타입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와 크게 다르지 않다. 높이 136cm, 깊이 50cm, 그리고 폭 52cm 정도로 다인오디오의 컨피던스 30이나 매지코의 M3과 거의 비슷하다. 세 스피커 모두 캐비닛 자체의 크기는 가로 폭이 30cm 중반에 불과하지만, 우노 XD는 50cm 구경의 미드레인지 혼 덕분에 가로 폭이 10cm 정도 더 큰 것이 다를 뿐이다.

우노 XD는 이미 G2 시리즈에서 구현된 소프트 메시 미드레인지와 마일러 소재의 트위터로 완성된 오메가 드라이버와 CPC 크로스오버 기술 등이 모두 담겨 있고, XD 기술로 새로운 첨단 DSP 기반의 액티브 크로스오버와 클래스D 파워 앰프가 장착되었다. 저음을 커버하는 10인치 페이퍼 콘 우퍼 2개를 전면에 장착하고, 1,000W의 앰프로 초 고속 응답 특성을 구현했다. 덕분에 새로운 XD 우퍼 시스템은 단순한 서브우퍼를 뛰어넘어 거의 완벽에 가까운 중·저역의 대역 밸런스를 이루어냈는데, 대형 미드레인지 혼과의 크로스오버가 무려 290Hz에서 이루어진다.

단순히 힘과 출력만 높아진 것이 아니라, XD 우퍼 시스템이 미드레인지와 트위터의 혼과 완벽한 밸런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은 고난도 DSP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저음 컨트롤 기능 덕분이다. 사용자가 저음의 응답을 리스닝 룸의 음향 특성에 맞게,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저음 특성으로 맞출 수 있는데, 볼륨 세팅, 딜레이 타임, 하이패스/로우패스 필터, 그리고 10 밴드 파라메트릭 EQ 커브 등을 프로그래밍식으로 입력할 수 있다. 모든 작업은 USB나 이더넷을 통해 컴퓨터로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직접 설정할 수 있다. XD 액티브 시스템은 독일의 DSP 음향 전문 업체의 솔루션인데, 현재 같은 솔루션을 사용한 시스템으로는 미국 매지코의 Q-SUB, S-SUB 등으로, 초 하이엔드 서브우퍼에서만 활용되던 첨단 고급 기술이다. 단품 우퍼 가격만 몇 천 만원이나 되는 시스템에 사용되던 기술이 우노 XD에는 기본 우퍼로 내장되어 있는 것이다.

테스트에는 마스터 사운드의 300B 인티앰프와 오디오넷의 DNC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예전에 리뷰했던 강렬한 우노 피노의 사운드의 이미지가 우노 XD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그런데 그 스케일의 규모와 힘은 훨씬 더 압도적이다. 불과 20W도 안 되는 진공관 앰프임에도 107dB 스펙의 혼에서 나오는 중·고역 사운드는 앰프 볼륨을 10시 정도만 울려도 거대한 사운드를 안겨준다. 흥미로운 점은 그런 중·고역에 전혀 뒤지지 않고 저역까지도 대음량에 걸맞은 폭발적인 힘과 다이내믹스가 그대로 살아난다는 점이다. 마치 매지코나 YG 어쿠스틱스처럼 현대적인 하이엔드 스피커들을 대출력 대형 앰프로 구동할 때의 저음을 능가하는 수준의 빠르고 정교하며, 매우 깊고 힘이 넘치는 하이 스피드의 저음을 선사한다는 점이다.

눈앞에 펼쳐지는 사운드 스테이지는 그 어떤 스피커보다도 전후 좌우로 넓은 공간으로 연출되고, 대편성 오케스트라는 하나하나의 디테일들이 묻히거나 딱딱하게 평면적으로 뭉개지는 법 없이 세밀한 입자로 아주 섬세하게 그려진다. 같은 앰프와 소스기기로 일반 스피커로 들었을 때의 결과를 고려하면 이런 사운드 퍼포먼스의 주인공은 모두 우노 XD의 능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특히 8×10m 정도의 큰 공간을 20W 수준의 300B 진공관 앰프로 이런 파워와 하이엔드적 퍼포먼스로 공간을 가득 채울 수 있다는 것은 우노 XD의 힘 때문이다.

혼 스피커는 여전히 디자인과 크기에 대한 부담 또는 선입견 때문에 호 불호가 갈리는 제품이지만, 아방가르드의 우노 XD는 일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의 크기로 그런 문제들을 일거에 해소하고, 대단히 현대적인 하이테크 기술을 더해 첨단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혼 스피커의 새로운 영역을 완성해냈다. 우노 XD는 가정용 스피커로서 최첨단 하이엔드 스피커들의 반열에 올라서게 만든 아방가르드적인 혁신 그 자체이다!


가격 3,400만원
구성 혼 타입
사용유닛 서브우퍼(2) 25cm, 미드레인지 12.7cm(50·28cm 혼), 트위터 2.5cm(13·6.5cm 혼)
서브우퍼 출력 1000W, 클래스D
크기(WHD) 52.5×136×50cm

57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7월호 - 57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