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Heimdall 2 Speaker Cable · XLR Cable
상태바
Nordost Heimdall 2 Speaker Cable · XLR Cable
  • 김남
  • 승인 2020.05.17 02:03
  • 2020년 05월호 (57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디오 애호가를 괴롭히는 케이블의 문제점을 일시에 날려 보내다

오디오 기기가 놓인 랙을 끌어내 뒤편 먼지를 한 번씩 떨어내려는 그 일이 몹시 머리가 무겁다. 뒤편에 도사리고 있는 각종 케이블이 너무 무겁고 이리저리 헝클어져 있어서 마치 반세기 전 낡은 상가 건물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을 한 번에 단정하게 정리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유는 케이블들이 너무 무겁고 크며 뻣뻣해서 당최 유동성이란 것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서로 묶는다는 것도 전류가 어떻고 하는 소리 때문에 어렵고, 결국 그냥 대강 이리저리 떼어놓고 만다.

하지만 밸런스 케이블 같은 경우는 몸체를 강제로 비틀지 않으면 연결 자체가 안 된다. 당연히 내부에서 핀 휘어지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왜 케이블들이 이래야만 하나 울화가 치밀 때가 많은 것은 나 혼자만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스피커 단자도 그런 무게 때문에 자주 헐거워지기 마련이고, 어쩔 때는 아예 풀어져 버리기도 해서 질겁하는 경우도 있다. 말굽 단자는 아무리 잘 조여 놔도 점점 풀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스트레스를 받아 보지 않은 애호가는 한 명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노도스트의 케이블을 처음 봤을 때는 너무 놀라서 제작자에게 감사 인사를 올리고 싶은 감동이 일었다. 좌우간 왜 오디오 케이블들은 그렇게 무겁고 굵어져야 하나? 그 의문을 해소시키기 위해 도전해 온 노도스트는 만약 오디오 애호가 연맹 같은 것이 있다면 당연히 첫 번째로 감사장을 주어야 할 제작사일 것이다.

노도스트의 케이블들은 편형이다. 납작하고 가벼우며 둘둘 말리기 때문에 스피커 케이블을 호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유일한 기종이기도 하다. 인터커넥트 케이블이나 파워 케이블들은 선재의 특성상 원형이며 약간 두껍긴 하지만 타사 제품과는 견줄 수 없이 가늘고 가볍다. 유연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당연.

이렇게 만드는 것은 당연히 고난도 기술이다. 무조건 선재 숫자를 적게 해서 납작하게 펼쳐 놓기만 한 것이 아니다. 종래의 두꺼운 제품보다 소리의 질이 떨어진다면 과연 생존이 가능하겠는가.

노도스트는 지금 창립한 지 30년이 되어 가는 노포로, 1991년에 조 레이놀즈가 미국 매사추세츠 주 홀리스턴에서 항공 우주 산업을 위해 설계된 고유한 기술로 하이엔드 케이블을 생산하기 위해 설립한 케이블 전문 업체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듀폰이 개발한 FEP(Fluorinated Ethylene Propylene) 소재를 케이블 피복으로 사용, 절연성을 드높인 플랫 스피커 케이블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2013년의 발할라 2 시리즈, 2015년의 오딘 2 시리즈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오디오 애호가들이 인정하는 대표적인 하이엔드 케이블이며, 2013년에는 비행기 제조 등급의 알루미늄으로 만든 노도스트 케이블 전용 단자인 홀로 플러그(HOLO:PLUG)까지 개발했다. 근래에는 진동 및 공진 제어를 위해 각종 소트(Sort) 시스템 시리즈까지 내놨다. 그중 소트 리프트는 케이블용 액세서리로 케이블이 바닥에 닿지 않게 하기 위한 역시 가볍고 날렵한 받침대인데, 이렇게 가벼운데 무슨 진동 방지가 필요할까 싶다.

시청기는 동사 케이블 중 레퍼런스 급의 인기 모델인데, 동사의 중간 급 시리즈인 노스(Norse) 2 제품군의 상위 기종이며, 하이엔드 기종인 발할라 및 오딘에 투입되었던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한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다. 헤임달 2 케이블에는 노도스트의 특징인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 및 특별 설계된 MoonGlo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다.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듀얼 모노-필라멘트 기술은 외부 FEP 슬리브를 씌우기 전에 각 개별 도체 주위에 FEP 필라멘트를 정밀한 나선형으로 감아 가상 공기 유전체를 만드는 독점적 기술로, 도체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유전 흡수를 줄이며 기계적 댐핑 및 기하학적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는 FEP 필라멘트 1개를, 듀얼 모노-필라멘트는 FEP 필라멘트 2개를 사용하는 차이가 있다.

헤임달 2 스피커 케이블은 FEP 인슐레이터, 마이크로 모노-필라멘트, 22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솔리드 코어 OFC 도체 18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도금 스페이드 또는 Z-플러그 바나나 단자로 마감했다. 그리고 헤임달 2 XLR 케이블은 FEP 인슐레이터, 듀얼 모노-필라멘트, 24AWG 굵기의 은도금 99.99999% 솔리드 코어 OFC 도체 4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도금 MoonGlo XLR 단자로 마감했다.

헤임달 2 케이블의 소리의 특성은 해상력이 좋고 깊이감의 증가, 음악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공간의 확장 등이 쉽게 드러난다. 이 가격대에서 듣기 어렵던 선명도 및 디테일 증가가 괄목할 만하다. 가볍고 유연하며 보기에도 아름다워 케이블의 신세계를 열기 위해 등장한 전위부대 같은 인상을 준다. 동글동글하기만 했던 소리가 맑게 분해되며 소리의 속살이 드러나는 느낌. 섬세하게 품위가 올라간다는 표현이 적절하겠다.


Heimdall 2 Speaker Cable
가격 286만원(3m)

Heimdall 2 XLR Cable
가격 97만5천원(1m)

57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5월호 - 57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