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SCM20 PSL New
상태바
ATC SCM20 PSL New
  • 장현태
  • 승인 2020.05.16 18:25
  • 2020년 05월호 (57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유명 스피커 브랜드의 주력 북셀프 스피커들을 소개하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ATC의 명작

ATC는 부연 설명이 필요 없는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전문 하이엔드 브랜드로, 레코딩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로 정평이 있으며, 하이파이용 스피커들도 꾸준히 사랑 받아 오고 있다.

특히 인기 주력 모델인 SCM50, SCM100과 함께 클래식 라인업의 대표 북셀프형 모델인 SCM20은 오랫동안 오디오파일들에게 사랑 받아 온 진정한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SCM20 PSL은 ATC의 전통적인 모니터 스피커 디자인을 적용한 밀폐형 타입으로, 견고하고 고급스럽게 마무리된 캐비닛을 통해 ATC의 위용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겉으로 보는 크기와 달리 사운드는 당차며 중·저역에서 강인한 남성적 성향을 지니고 있고, 낮은 능률로 인해 쉽게 다스릴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다.

가장 최신 버전인 SCM20 PSL New의 경우는 제품의 외관은 이전과 큰 차이가 없지만, 트위터가 새로운 25mm 크기의 네오디뮴 듀얼 서스펜션 타입 SH25-76S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다. 이 트위터는 높은 자속 밀도와 SPL 특성을 지녔고, 고역 재생 주파수도 더욱 향상되었다. 특히 새로운 트위터를 통한 고역 재생 능력의 향상은 더욱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 주는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그리고 SCM20의 중·저역을 담당하는 150mm 사이즈의 SL 드라이버를 빼놓을 수 없다. 어떤 브랜드로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그들의 트레이드마크인 슈퍼 리니어 마그넷 시스템이 지금의 ATC를 있게 한 가장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피커 무게 중 미드·우퍼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을 정도로 엄청난 크기의 마그넷과 견고한 프레임이 뒷받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밀도 높고 정확하고 깊이 있는 베이스와 정확한 중역대를 재생해 낸다. 이 밖에도 두꺼운 캐비닛은 밀폐형으로 설계되어, 외관에서 느껴지는 견고함이 사운드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소형 스피커지만 대형기 못지않은 에너지와 밀도감 넘치는 강인한 저역의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사운드는 해상력이 돋보이는 고역이 잘 정돈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음의 포인트를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런 장점들을 통해 과거 ATC 모델과 달리 고음질 음원 재생에서도 기대치가 높으며, 변함없이 스테디셀러 스피커의 위엄을 보여 주는 모델임에 틀림없다.


가격 890만원(Burr Poplar 마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5cm(7.5cm 소프트 돔),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60Hz-20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5kHz   출력음압레벨 85dB/W/m   임피던스 8Ω   권장 앰프 출력 75-300W   크기(WHD) 23.9×44×33.3cm   무게 18kg

57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5월호 - 57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