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ntgarde Acoustic Duo Primo XD
상태바
Avantgarde Acoustic Duo Primo XD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19.10.10 10:50
  • 2019년 10월호 (56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D 기술로 트리오를 위협하는 3세대 아방가르드 듀오

듀오 프리모 XD는 아방가르드의 실질적인 플래그십 클래스라 할 수 있는 듀오 시리즈의 3세대 모델이다. 이전 G2 시리즈가 오메가 드라이버와 CPC 크로스오버 회로 등의 중·고역의 진화에 걸맞은 기술로 미드레인지와 트위터의 개선을 혁신적으로 이끌어냈다면, 3세대인 XD 시리즈는 G2 시리즈에서 완성해낸 중·고역 사운드의 진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던 저역 재생에 대대적 수술을 가했다. 결국 G2의 중·고역 진화에 걸맞은 놀라운 저역 재생 능력을 더한 것이다. 이를 통해 아방가르드 스피커의 퍼포먼스를 새로운 차원으로 탈바꿈시켜 단순히 혼 스피커로서의 아방가르드가 아닌 현대적인 하이엔드 스피커로서의 진화를 보여주고 있다.
 

베이스혼에 XD가 더해진 초대형 사운드의 세계
듀오 프리모는 170Hz 이상을 커버하는 미드레인지와 트위터 구성의 2웨이 대형 혼 스피커에 총 4개의 12인치의 액티브 서브우퍼가 추가된 2.2채널의 스테레오 스피커 시스템이다. 무엇보다도 이 스피커의 가장 큰 존재 가치는 트리오 시리즈용 서브우퍼인 베이스혼을 아방가르드의 일반 플로어스탠딩 타입 스피커에 도입한 것이다. 초대형 트리오 풀 시스템의 엄청난 사운드를 만들어준 주인공, 베이스혼은 그 성능이 뛰어나지만 공간적 여유 없이는 설치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트리오의 스케일을 일체형 스피커로 만들어낸 듀오 프리모는 아방가르드의 실질적 에이스이자 플래그십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XD 기술이 더해져 전작보다 채널당 1,000W의 출력이 더해졌다. 단순히 파워의 양적인 증가만 이룬 것이 아니라 DSP 기반의 새로운 크로스오버와 공간 보정용 10밴드 EQ가 추가되어 거의 완벽에 가까운 공간 적응형 서브우퍼가 현실화된 것이다. 1개당 500W의 파워를 내뿜는 12인치 페이퍼 콘 우퍼가 총 4개가 장착되는 ‘쇼트 베이스혼 + XD 기술’은 듀오 프리모를 트리오 풀 시스템 성능에 거의 일치시킨 듀오 프리모의 완성작이라 보면 될 것이다.
 

사운드 퀄러티
테스트에는 마스터 사운드의 845 인티앰프와 루민의 X1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8×13m나 되는 큰 공간을 채우는 폭넓은 스테이지의 음상과 공간을 가득 매우는 단단한 밀도감의 꽉 찬 사운드다. XD가 가져다준 서브우퍼의 강력한 파워로 밀도감 넘치는 단단한 저음이 대단히 깨끗하고 투명하며 안정된 음상과 음색 유지의 밑바탕이 되었다. 흐트러진 부밍이나 산만함 없는 꽉 잡힌 저음 덕분에 아방가르드 혼 특유의 자연스러운 중역과 실키한 고역의 디테일들이 아주 선명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아방가르드다운 실키한 질감에 울림이 좋고 반응이 빠른, 소위 이탈감이 좋은 사운드가 정말 매력적이다. 소리를 만들어내는 느낌이 아니라 술술 풀어내는 듯 자연스럽고 억압되지 않은, 자극성이 없는 사운드로 음악을 전달해준다. 그러면서 단단하고 스피디한 저음과 빠른 반응의 고역이 더해져 다이내믹스, 투명함, 그리고 명료도까지 갖춘 현대적 하이엔드 스피커들의 특성을 선사한다. 온도감은 약간 높은 듯한 따사로운 톤 컬러를 갖고 있으며, 어둡거나 진한 색채감을 넣은 인위적인 착색은 많지 않지만 굳이 음색을 나눈다면 중립에서 약간 밝은 편에 가깝다.

XD 우퍼 시스템은 대편성 관현악의 팀파니나 더블베이스 같은 저현의 울림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빠른 속도로 정확한 리듬을 그려내며 마커스 밀러 같은 베이스 기타의 탄력 넘치는 힘과 에너지도 대단히 정확하게 쏟아낸다. 이렇게 힘들이지 않으면서도 놀라운 저역 퍼포먼스를 들려주는 것은 이 스피커의 확실한 장점이다. 또한 남성 보컬로 커트 엘링의 낮은 중·저음과 목 깊숙이 밀고 당기는 울림들도 아주 자연스럽게 이질감 없이 재생된다. 캐롤 키드 같은 재즈 보컬들은 진하고 부드럽게, 아주 쉽게 풀어낸다. 또한 도미닉 밀러의 신작 <Absinthe> 같은 ECM 녹음의 기타 사운드는 하이엔드 스피커다운 투명한 공간 속 위에 섬세한 디테일과 자극적이지 않고 세련된, 그리고 명징한 울림으로 그려낸다.
 

정리
듀오 프리모 G2의 XD 업그레이드 버전인 듀오 프리모 XD는 전작을 훌쩍 뛰어넘는 광대한 다이내믹스와 엄청난 파워로 전작의 사운드에서 역동성과 저역의 퍼포먼스를 전혀 다른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저역의 안정된 성능이 가져다준 중·고역의 세련된 표현과 더욱 넓고 투명해진 스테이징과 입체감은 사실상 트리오를 대신하여 실제 가정환경에서 누릴 수 있는 아방가르드 사운드의 정점에 도달했다. 트리오의 공간적 요구를 고려하면 듀오 프리모는 실질적인 아방가르드 스피커의 플래그십인 셈이다.

XD의 진화는 새로운 차원의 아방가르드 사운드의 세계를 열어주었으며, 더 이상 ‘혼 스피커’라는 수식어 없이도, 그 자체로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대형 하이엔드 스피커의 탄생을 이루어냈다. 거대한 스테이지와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 순음악적인 무자극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는 그 어떤 첨단 기술의 하이테크 하이엔드 스피커들에서 얻을 수 없는 아방가르드만의 개성이자 장점이다. 혼 스피커 여부를 떠나 가장 뛰어난 플로어스탠더 하이엔드 스피커를 찾는다면 듀오 프리모 XD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선택지가 될 것이다.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가격 9,900만원(마감 옵션 별매)
구성 혼 타입
사용유닛 서브우퍼(2) 30cm, 미드레인지 17cm, 트위터 2.5cm
주파수 범위 170Hz-20kHz(시스템), 18Hz-500Hz(서브우퍼)
서브우퍼 출력 2000W, 클래스D
임피던스 18Ω
출력음압레벨 107dB 이상/W/m
권장 앰프 출력 10W 이상
파워 핸들링 100W
크기(WHD) 67×180×65cm
무게 185kg

56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10월호 - 56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