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aha YAS-109
상태바
Yamaha YAS-109
  • 월간 오디오 편집팀
  • 승인 2019.10.07 16:52
  • 2019년 10월호 (56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사운드바만의 매력을 오롯이 보여주다

사운드바는 참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집에 하나 있으면 효자 노릇 톡톡히 한다. 영화를 보거나 TV 프로그램을 볼 때 즐거움을 더해 주고, 게임을 할 때 더욱 몰입하게 만들어 주며, 스마트폰 안에 담긴 음악을 더욱 맛깔나게 들려준다. 게다가 크기도 슬림해 인테리어를 망치지도 않고, TV 장식장은 물론 벽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이만큼 사용자를 위하는 오디오, 홈시어터 제품이 있을까?

이렇게 매력적인 아이템인 사운드바를 잘 만드는 곳은 어디일까? 그중에는 야마하가 반드시 들어간다고 본다. 오랜 시간 사운드바를 만들며 많은 노하우를 쌓아 왔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해 놓은 것은 물론 탁월한 기술력과 균형 잡힌 사운드, 매력적인 디자인까지 갖춘 더욱 진화된 사운드바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할 야마하의 신작 YAS-109는 이전과 외모 면에서는 크게 달라진 점을 찾기 어렵지만, 내용을 본다면 일취월장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많이 업그레이드되었다. 먼저 요즘 유행인 아마존 알렉사 보이스 컨트롤 기능이 삽입되었다. 그리고 DTS Virtual:X를 통해 위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가상 3D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했다. HDMI의 경우 4K 패스스루(50/60Hz), YCbCr=4:4:4, HDCP 2.3, HDR10, HLG, ARC, CEC, 3D, 오토 립싱크를 지원해 4K UHD의 고해상도 화질을 즐길 수 있다. 또한 ‘Sound Bar Controller’라는 야마하의 새로운 앱(애플, 안드로이드)을 사용하면 이더넷,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PC, NAS의 음원(PCM 최대 192kHz)을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으로 들을 수 있고,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들을 수 있으며 입력 선택, 볼륨 조절 등도 앱을 통해 할 수 있다.

이 사운드바는 물론 블루투스(4.2버전)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과 페어링해 편리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컴프레스드 뮤직 인핸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블루투스로 재생하는 압축 음원의 음질을 개선해 준다. 그리고 대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게 하는 클리어 보이스 기능과 향상된 저음을 들려주는 저음 강화 기능이 있고, 3D 서라운드 외에도 5가지(영화, TV, 음악, 스포츠, 게임) 서라운드 모드와 스테레오 모드가 있다. 전체 볼륨은 물론 서브우퍼의 볼륨도 조절할 수 있다.

입·출력은 HDMI 입력 1개·출력 1개, 옵티컬 입력 1개, 서브우퍼 아웃 1개와 이더넷, 와이파이, 블루투스가 있다. 그리고 HDMI와 옵티컬 입력으로 PCM(최대 5.1채널), 돌비 디지털(최대 5.1채널), DTS 디지털 서라운드(최대 5.1채널)를 지원한다. 유닛 구성은 5.5cm 미드레인지 2개, 2.5cm 돔 트위터 2개, 7.5cm 서브우퍼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앰프 부분 2채널 30W 출력, 서브우퍼 60W 출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TV 장식장에 눕혀서 설치할 수 있고 벽에 세워서 설치할 수 있게 장착 템플릿과 스페이서를 제공한다.

야마하의 사운드 튜닝은 굉장히 영리하다. 가격대 이상의 최적의 사운드를 너무나도 잘 만들어 낸다. 그만큼 사운드바 시장에서 야마하가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유인데, 엔트리 제품이라도 상위 제품들의 사운드 퀄러티를 효율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 시청한 YAS-109 역시 그런 요소들이 잘 드러나는데, 저음의 다이내믹, 퀄러티 높은 중역, 그리고 해상도 출중한 고역까지, 사운드바 입문기로서의 모범적인 성능을 확실히 전해준다. 특히 게임, 영화, 음악 모든 면에서 수준 높은 밸런스를 보여 주었는데, 이제는 하나의 장르에만 국한되지 않고,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스타성을 근사히 선사해 준 제품이다. 최신 스펙을 담은 가격대 성능비 사운드바를 생각한다면,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시스템이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가격 34만8천원  
전체 출력 120W(30W×2, 60W)  
사용 유닛 서브우퍼(2) 7.5cm, 우퍼(2) 5.5cm,
트위터(2) 2.5cm
HDMI 입·출력 1/1
4K 패스스루 지원
3D 패스스루 지원
디지털 입력 Optical×1  
DTS Virtual:X 지원
DTS Digital Surround 지원
Dolby Digital 지원
Dolby ProLogic Ⅱ 지원
서브우퍼 출력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4.2, AAC)
크기(WHD) 89×5.3×13.1cm
무게 3.4kg

56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10월호 - 56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