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alet Gold Phantom
상태바
Devialet Gold Phantom
  • 월간 오디오 편집팀
  • 승인 2019.10.04 17:44
  • 2019년 09월호 (56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에 놀라운 성능을 담아내다

전 세계적으로 대단한 이슈였다. 세련된 미술 공예품과 같은 이 매력적인 스피커가 그야말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단순히 디자인만 멋진 것이 아니라, 사운드적으로 대단한 감흥을 준 것이 주요했다. 오디오를 잘 아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오디오를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 역시 이 매력적인 스피커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적어도 누구나 한 번이라도 이 제품을 우연히 본다면, 이 아름다운 예술품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무선 액티브 스피커 시장이 이제 막 격렬해질 시점에서, 독창적인 디자인과 독보적인 기술력, 그리고 놀라운 사운드 완성도로 한 발 앞서 나간 곳. 바로 프랑스의 드비알레(Devialet)이다.

드비알레는 피에르-엠마뉴엘 칼멜(Pierre-Emmanuel Calmel)이 2004년 개발한 ADH(Analog Digital Hybrid) 기술로부터 출발한다. 풀 네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클래스A 아날로그와 클래스D 디지털 기술의 장점만을 최적으로 융합한 것인데, 이 혁신적인 기술은 드비알레 창업의 근간이 된다. 그 후 2007년 피에르-엠마뉴엘 칼멜 외 몇 명의 파트너들이 중심되어 드비알레를 창업하게 되는데, D-Premier를 중심으로 시작부터 대단한 돌풍을 일으켰다. 개인적으로도 그 매력적인 크롬 디자인과 특유의 대형 컨트롤러가 잊히지 않는데, 유니크한 디자인 콘셉트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확실히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2015년 또 하나의 파격을 선사한다. 바로 최고의 화제작 팬텀을 런칭한 것인데, 파격을 넘어선 혁신으로 전 세계 오디오파일들과 대중들을 열광시켰다. 그야말로 드비알레 팬텀 붐을 일으키며, 보수적인 오디오 애호가들의 마음까지도 움직이게 만들 정도로 이례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국내에서는 사운드플랫폼 오드(ODE)를 통해 드비알레의 주력기들을 정식으로 만날 수 있는데, 역시 팬텀 시리즈가 다시 한 번 큰 주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팬텀 시리즈는 크게 4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래식, 실버, 골드, 골드 팬텀 오페라 드 파리인데, 겉으로 보이는 핵심 디자인 콘셉트는 서로 공유하고 있지만, 역시 스펙 및 마감 부분에서 차이를 두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운드 및 성능 역시 그레이드에 따라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콘셉트이며, 디자인적으로는 색상 포인트를 절묘히 달리 가져가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팬텀 시리즈 중 주력 상급기로 손꼽히는 골드 팬텀(Gold Phantom)이다.

이번 리뷰를 위해 골드 팬텀이 페어로 전용 스탠드(Treepod)와 함께 전달되었고, 2대 연결을 위한 다이얼로그(Dialog)까지 추가되었다. 참고로 팬텀 시리즈는 1개로 구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격 역시 1개가 기준이다. 스테레오로 구성하려면 별매품인 다이얼로그가 반드시 필요하다.

Dialog

디자인은 언제 보아도 감탄할 수밖에 없다. 고급스러운 화이트 마감에 22캐럿 로즈 골드 포인트가 양 측면에 근사히 수놓아져 있다. 확실히 클래식이나 실버 모델과는 다른 금빛의 고급스러움이 잘 담겨 있다. 누구든 이 스피커를 만나면 자연스럽게 손부터 대고 싶을 정도로, 뛰어난 마감과 우아한 곡선을 보여준다. 전체적인 모습은 마치 SF 영화에서나 튀어나올 법한 미래적인 모습인데, 과하다는 느낌보다는 심플함과 모던함이 잘 살아 있다는 인상이다. 물론 이 매력적인 구체 디자인은 소리의 회절 현상을 줄이며, 사운드적으로 큰 이점을 발휘한다.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는 3발 형식의 전용 스탠드와 결합되면 더욱 근사한데, 스피커와 정확히 고정되는 감각이 훌륭하며, 우드의 견고함과 따뜻함이 절묘한 디자인 매칭을 만들어낸다.

실제 구동시키면, 또 한 번의 감동이 전해진다. 후면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양쪽 우퍼가 마치 변신을 하려는 듯 격렬히 떨리는데, 이는 SF 영화의 특수 효과를 본 것 같은 인상적인 움직임이다. 또한 시스템 준비 단계에서는 자체적으로 은은한 음악이 깔리는데, 이 잔잔한 소리마저도 굉장한 퀄러티로, 실제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게 하는 멋진 에피타이저 역할을 한다.

스파크(Spark)라는 강력한 기능의 팬텀 전용 어플을 제공한다. 시작 네트워크 설정, 좌·우 스피커 세팅, 멀티룸 구성, Deezer, TIDAL, Qobuz, 인터넷 라디오 등을 직관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 제품들이 처음 시작할 때 이것저것 세팅할 것이 많은데, 스파크를 활용하면 단계적으로 쉽게 초기 시스템 구성을 마무리할 수 있다. 실제로 기기 자체에 시각적으로 보이는 컨트롤 부가 없기 때문에, 어플은 필수적으로 설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스펙을 살펴보면, 확실히 이전 실버와는 제법 차이를 보인다. 우선 최대 출력이 3000W에서 4500W로 대폭 상승했다. 실제로 팬텀 골드를 누군가에게 처음 들려주면, 대부분의 반응은 이렇다. ‘지금 이 작은 제품에서 이렇게 대단한 다이내믹과 저음이 나온다고?’ 최대 사운드 레벨 역시 105dB에서 108dB로 상승하여 구동 효율을 높였다. 주파수 대역은 전작이 16Hz-25kHz였다면, 이번 골드 팬텀은 저역이 14Hz까지 고역은 27kHz까지로 확실히 업그레이드되었다. 특히 알루미늄 트위터에서 티타늄 트위터로 변경되어, 고역에서의 성능 역시 높아진 모습이다.

드비알레가 자랑하는 독자적인 기술 역시 대거 포함되어 있다. 드비알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한층 더 진보된 ADH(Analog Digital Hybrid)가 중심되어, 최고의 효율과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놀라울 정도로 노이즈와 디스토션이 적다는 것이 장점인데, 이는 굉장히 투명하고 맑은 사운드와 깨끗한 배경을 얻을 수 있는 근간이 된다. 그 외에도 원음 사운드를 최적으로 재생하게 하는 SAM(Speaker Active Matching), 베이스 효율과 성능을 극도로 높인 HBI(Heart Bass Implosion), 음향학적으로 접근한 구체 디자인 콘셉트 ACE(Active Cospherical Engine) 등 드비알레만의 철학과 오리지널 기술이 잘 녹아들어 있다.

다이알로그를 동원, 2대로 스테레오 연결을 하여 소리를 들어본다. 이전 오디오 쇼에서 몇 번 이 제품을 접했을 때도 놀랐지만, 이렇게 시청실에 직접 세팅하고 들어보니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된다. 디자인적으로 풍겨오는 포스가 워낙 강렬하기에, 사운드적으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실제 음악이 흘러나오면 앞선 생각들이 일순간에 사라진다. 도대체 이 체구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라고는 전혀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거대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가 시청실을 가득 채운다. 바닥 저 아래로 울리는 저역의 쾌감은 그야말로 백미인데, 저역이 부각되는 고음질 레퍼런스 음원들을 들어보면, 그야말로 소름이 돋을 정도이다. 물론 서브우퍼처럼 윤각 없는 저음이 아니라, 그야말로 하이엔드 스피커 특유의 선명하고 깨끗한 베이스를 보여준다. 스피드감, 다이내믹, 응집력 등 뭐 하나 흠 잡을 데가 없다. 다이알로그를 활용, 여러 대의 골드 팬텀을 세팅하여, 멀티룸 환경을 갖추어도 굉장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고음 역시 칭잔하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저음에 강점이 있는 제품들이 고음을 묻히게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골드 팬텀에서 흘러나오는 고음은 뛰어난 해상력을 중심으로 투명함과 선명함을 절대 잃지 않는다. 여성 보컬이나 현악이 강조되는 클래식들을 들어보면, 이 환상적인 고음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데, 완성도 높은 사운드 튜닝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특히 노이즈와 왜곡에서 해방된, 깨끗한 배경의 사운드가 주는 오디오파일적인 즐거움은 음악을 더욱 더 오래 듣게 만든다. 그야말로 혁신이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하이엔드 무선 액티브 스피커의 대표 모델이다.


수입원 ODE (02)512-4091
가격 439만원(개당)
별매 Treepod, Dialog
최대 출력 4500W
주파수 응답 14Hz-27kHz(-6dB)
최대 사운드 레벨 108dB
THD+N 0.0005%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Spark, Phantom Remote)
블루투스 지원(apt-X, AAC)
크기(WHD) 25.2×25.5×34.2cm
무게 11.4kg

56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9월호 - 56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