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is Audio Fortino 6550 & Norma Audio Revo DS-1 & Duevel Enterprise
상태바
Auris Audio Fortino 6550 & Norma Audio Revo DS-1 & Duevel Enterprise
  • 김남
  • 승인 2019.10.04 15:29
  • 2019년 09월호 (56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나기 쉽지 않은 훌륭한 앙상블을 들려주는 매칭 시스템

SP 오디오에서 수입하는 대표 3기종을 골라 매칭해 본다. 매칭 시스템의 소리는 언제나 즐겁다. 오디오는 매칭의 예술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매칭에 따라 얼마든지 소리가 달라진다. 당연히 한 제품을 특정 기기로 듣고 시청 평을 쓴다는 것은 이제 별 의미가 없을 정도가 됐다. A라는 스피커를 B 앰프로 듣고 써 놓은 시청기가 있는데, 내가 C 앰프로 울려 본 결과 시청 평과는 완전히 다르더라는 그런 체험이 다반사이고 또 그것이 옳다. 이번 시청의 경우 3기종 모두 여러 차례 상대 시스템을 바꿔 본 후 다시 종합 매칭으로 들어 봤다. 그래서 소리의 변화라는 것을 상당히 깊게 느낄 수 있었다.

먼저 듀에벨 스피커. 듀에벨 제품의 특징은 그냥 적당한 곳에 두면 되는 무지향성 스피커이며, 기존 무지향성 스피커들이 하이엔드 지향이었던데 비해 듀에벨은 좀더 간편한 제작 과정을 통해 파격적인 가격대의 보급기도 제작한다. 동사의 라인업은 모두 5기종인데, 시청기는 위에서부터 4번째가 되며, 이는 성능의 단계 구별이라기보다는 크기의 차이성이라 볼 수 있다. 듀에벨의 제품들은 마치 피노키오를 만든 목공소에 두면 잘 맞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귀엽고 앙증맞으며 일종의 천재성이 보이는 독특한 스타일인데, 모두 마커스 듀에벨이란 독일 엔지니어가 만들었다.


듀에벨 스피커 중 크기, 가격대를 불문하고 한 기종만 선택하라고 하면 나는 주저 없이 시청기를 고를 것이다. 그만큼 인클로저의 외양이 품위가 있고 디자인도 수려하다. 마치 우주선 조정석을 보는 것 같으며 금속성의 인클로저 마감도 우아하기 짝이 없다. 시청기는 감도가 87dB로 낮다. 그러나 매칭한 어리스 오디오의 진공관 인티앰프와 아주 매칭이 좋았다.

어리스 오디오는 세르비아의 통신 회사로 출발, 여러 품목의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 오다가 필연적으로 앰프까지 개발하게 되었는데, 현재는 제작 종목이 다채롭다. 이 제작사 제품들은 공통점이 있다. 스피커든, 앰프든 몹시 아름답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용된 목재는 호두나무 원목이며 가죽은 인조가 아닌 천연 제품이다. 이런 식으로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란 쉽지 않다.


이 제품에 대한 특별한 제품 설명은 없다. 사용하는 부품에 있어서 동급 최고만을 고집했다는 것이 기본이며, 특별히 내세우지 않고 있으나 문도르프를 비롯해 명성 있는 커패시터가 장착되고 있기도 하다. 출력과 전원 트랜스포머의 케이스를 원통형으로 만든 것도 특이한데, 토로이달 타입은 아니며 더블 C 타입과 EI 코어 타입이다. 그리고 초단관은 물론 출력관까지 직류 점화되어 있고, 진공관은 개별적인 시험과 내부 검사를 통해 완벽하게 페어 매치된 것들만 장착하고 있다.

매칭한 CD 플레이어는 요즘 점점 묵직한 중견기들이 사라져 가고 있는 터에 모처럼 등장한 기종이다. 참고로 이 CD 플레이어를 제작한 노르마 오디오의 레보 시리즈에는 프리앰프, 파워 앰프 및 인티앰프 등이 있으며, 디지털 소스 쪽도 몇 개 된다. 다양한 제품군을 자랑하는 만큼, 조합의 범위도 상대적으로 넓다.


본 기의 장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티악의 CD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등 정공법으로 제대로 접근해 CD 플레이어로서의 기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최근의 음원 파일을 재생하기 위한 D/A 컨버터의 기능도 알차게 꾸며져 있다. 디지털 입력단은 USB B는 기본이고, AES/EBU, 코액셜, 옵티컬 등 총 4개의 입력단이 추가로 장착되어 있다. 또 오버샘플링 주파수를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만든 점도 흥미롭다. 그러므로 다양한 디지털 소스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CD 플레이어인 것이다.


이 시스템의 소리는 그야말로 깨끗하고 당당하다. 밀도감도 좋고 보컬의 감촉은 최상. 깨끗하고 단아한 피아노곡의 매력도 제대로 들려주며 대편성의 해상도도 뛰어나다. 이런 매칭 쉽지가 않다. 모처럼 마음에 드는 훌륭한 앙상블을 들었다.


수입원 SP-오디오 (02)2156-7590

Auris Audio Fortino 6550
가격 700만원   사용 진공관 6550×4, ECC82×4   실효 출력 50W   주파수 응답 17Hz-30kHz(±1.5dB)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Ω, 8Ω   아날로그 입력 RCA×4   크기(WHD) 45×27×40cm   무게 19.5kg

Norma Audio Revo DS-1
가격 590만원   DAC PCM1704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Optical×1, USB B×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디지털 필터 TI DF1706(8× 오버샘플링)   주파수 응답 0Hz-22kHz(±0.3dB)   출력 전압 3V   출력 임피던스 200Ω   크기(WHD) 43×7.5×35cm   무게 10kg

Duevel Enterprise
가격 420만원   구성 2웨이   사용유닛 우퍼 17cm, 트위터 2.5cm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87dB   파워 핸들링 60W   크기(WHD) 30×83×20cm   무게 15kg

56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9월호 - 56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