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on DRA-800H
상태바
Denon DRA-800H
  • 월간 오디오 편집팀
  • 승인 2019.10.02 17:48
  • 2019년 09월호 (56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스테레오 AV 리시버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집에 여러 개의 커다란 스피커와 서브우퍼, AV 리시버로 구성된 본격적인 멀티채널 홈시어터로 나만의 극장을 만들고 싶지만, 공간이나 주변의 압박으로 그렇게 할 수 없으면서도 조막만한 유닛으로 소리를 내는 사운드바 정도의 음향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상황이 가장 난처한 상황일 것 같다. 만약 본인이 그런 상황이라면 이번에 소개할 제품을 한 번 살펴보기를 바란다.

이번에 만난 데논의 DRA-800H은 이런 난처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노린 틈새시장을 공략한 참신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스테레오 AV 리시버라고 소개하면 가장 잘 맞을 것 같다. 스피커 연결은 2채널만 갖춰져 있고, 채널당 100W(8Ω)의 출력으로 스피커를 구동하며, 2개의 프리 아웃이 있어 서브우퍼를 추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는 없지만 프런트 스피커와 서브우퍼의 2.1채널로 사운드바의 음향보다 뛰어난 저음이 쿵쿵 울리는 영화관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물론 HDMI 입·출력이 갖춰져 있는데, 5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며, 4K/60Hz, 4:4:4, HDCP 2.3, BT.2020, HLG, HDR10 등을 지원해 고해상도의 4K UHD 콘텐츠를 완벽하게 즐길 수 있으며, 게임할 때 저지연 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되는 ALLM과 3D, ARC, CEC도 지원한다.

이 제품은 홈시어터용으로만 사용하기에는 그 내용이 너무나 알차다. 먼저 커스텀 저항과 오디오 등급 커패시터, OFC 권선 전원 트랜스포머, AKM AK4458 32비트 8채널 DAC 등 엄선된 부품을 사용했고, 디스크리트 구성의 고전류 파워 앰프, 더블 디퍼런셜 DAC 회로 및 아날로그 프리앰프 회로, 대칭 레이아웃, 짧고 직선 경로의 수준 높은 회로 등 고음질을 내기 위한 많은 것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RCA 아날로그 입력과 코액셜, 옵티컬 디지털 입력, 포노단(MM)도 있으며, FM 라디오도 들을 수 있고, 헤드폰 출력도 있다. 그리고 트레블, 베이스, 좌우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으며, 스피커 A/B 기능과 존 2 프리 아웃도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본격적인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사용해도 될 수준의 내용이 담겨 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매력적인데, 이더넷과 와이파이를 통해 PC나 NAS의 PCM 24비트/192kHz, DSD 5.6MHz 음원을 재생할 수 있으며(USB A 입력도 동일), 다양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에어플레이 2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어 스트리밍 방식으로 스마트폰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에 사용하기 위한 Denon 2016 AVR Remote, HEOS 앱(애플, 안드로이드)이 마련되어 있어 스마트폰을 통해 이 AV 리시버의 여러 기능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 룸 기능을 통해 집안 어디에서나 좋아하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먼저 TV와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Setup Assistant’가 TV 화면에 나타나 이 기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한글은 지원하지 않지만 단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이 간편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력 소스에 대해 선호하는 오디오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4개의 Quick Select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애플의 시리, 구글 어시스턴스,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되어 음성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제품은 AV 제품이라고 소개하기는 아까울 정도로 데논의 하이파이 실력이 잘 녹아들어 있다. 스피커를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탄탄한 기본기는, 그야말로 여유롭게 볼륨을 컨트롤하게 만들며, 확실한 다이내믹과 저역 임팩트를 손쉽게 실현시킨다. 특히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굉장히 깨끗하고 선명한 사운드가 중심되어 있는데, 그만큼 설계 부분에서 노이즈 및 왜곡 방지에 많은 힘을 실었다는 것이 느껴진다. 웅장한 대규모 무대부터, 보컬이 강조되는 어쿠스틱한 무대까지 부족함을 느낄 수 없는 사운드가 펼쳐지는데, 가격대 성능비로 이보다 더 큰 만족도를 주는 제품이 또 있을까 고민하게 될 정도이다. 2채널 제품이지만, TV 연결로 영화나 뮤직비디오 같은 콘텐츠를 충분히 수준급으로 즐길 수 있으며, 서브우퍼를 추가한다면 더욱 멋진 AV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수입원 D&M Sales Marketing Korea 1577-2333
가격 69만9천원
채널 2채널  
실효 출력 100W(8Ω), 145W(4Ω)   
출력 임피던스 4-8Ω
HDMI 입·출력 5/1(ARC)  
디지털 입력Coaxial×1, Optical×2, USB A×1  
아날로그 입력 RCA×2, Phono(MM)×1  
헤드폰 출력 지원
튜너 지원(FM)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4.1)
에어플레이 2 지원
크기(WHD) 43.4×15.1×33.9cm
무게 8.6kg

56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9월호 - 56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