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Audio FC6 SE & Norma Audio Revo IPA-70B
상태바
Focus Audio FC6 SE & Norma Audio Revo IPA-70B
  • 김남
  • 승인 2019.08.09 14:04
  • 2019년 08월호 (56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스러운 소리를 완성해 내는 특출난 매칭

노르마는 이탈리아의 오디오 메이커다. 노르마가 창업한 연도는 1987년으로, NS123이라는 앰프가 데뷔작. 그 몇 년 후 1991년에 계측기를 제조하는 오팔 일렉트로닉스 산하에 들어갔는데, 오팔은 세계 최고의 오디오 제조업체를 노리고 있었던 참이었다. 그 후 7년간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밀라노에서 열린 톱 오디오 쇼에서 데뷔한 것을 계기로 본격적인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동사는 시청기인 인티앰프 외에도 프리앰프, 파워 앰프, CD 플레이어, D/A 컨버터까지 생산하고 있다.

동사의 인티앰프의 경우 워낙 전작의 인기가 높았으므로 개량에 있어서 상당한 고안과 연구가 행해졌다고 한다. 현재 레보 IPA 시리즈로 2가지 모델을 런칭하고 있는데, 두 모델은 출력에 따라 구분이 되는 바 8Ω에 70W의 출력을 내는 레보 IPA-70B와 8Ω에 140W의 출력을 내는 레보 IPA-140이며 당연히 후자가 좀 사이즈가 크다. 그러나 IPA-70B만 갖고도 인티앰프가 커버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영역을 만족시킨다 하겠다.

본 기의 프런트 패널을 보면 아주 심플하며 만져 보면 알루미늄 절삭 가공을 잘해서 섀시 자체의 감촉이 무척 좋다. 또 심플하면서도 기능적인 외관이 갖는 독특한 아름다움도 빼놓을 수 없다. 내부를 보면 왼편의 전원부가 밀봉되어 있는데, 자체 진동이나 발열이 음성 신호에 가하는 해악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섹션으로 완전 구분해 놨으며 상당한 용량의 토로이달 트랜스를 사용한 듯하다. 오른편은 오디오부인데, 맨 오른쪽에는 방열판이 가지런히 부착되어 있고, 여기에 MOSFET이 가지런히 연결되어 있다. 이는 발열을 용이하게 만든 조치다. 그밖에 좌·우 채널에 투입되는 부품을 페어 매칭한다든가, DC 시그널이 스피커에 유입되지 않게 하는 프로텍션 기능을 첨가하는 등 요소요소에 많은 아이디어가 가미되고 있다.

본 기의 이름에 ‘U’라는 알파벳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내부에 D/A 컨버터 옵션을 달아 놓았기 때문이다. 이 DAC는 입력되는 어떤 형태의 디지털 신호를 8배 업샘플링해서 아날로그로 출력한다. 그리고 USB 입력으로 PCM 24비트/192kHz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고음질 음원을 활용하는 이들에게 각광받을 만한 것 같다. 그 외에도 MM/MC까지 대응하는 포노단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매칭 스피커는 객관적으로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캐나다의 명문 메이커 포커스 오디오의 제품이다. 이 스피커의 우아한 인클로저에서 세련된 목재의 향기를 맡을 수도 있겠다. 이미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재야의 명기라는 호칭을 받고 있는 제품.

이 제작사는 1993년에 창립되었고 지금 라인업이 방대하다. 마스터, 프레스티지, 시그너처, 클래식 시리즈로 나눠져 있는데, 시청기는 클래식 시리즈의 막내이며 근래 SE로 버전업한 2세대에 속한다. 우퍼와 트위터 모두 덴마크의 유명한 드라이버 제조사에 특주한 것으로, 5.5인치 우퍼의 콘은 글라스 파이버 재질이며 롱 스로우 타입이다. 트위터는 1인치 소프트 돔인데 비공진 쳄버 댐핑으로 공기 냉각되는 특징이 있다. 인클로저는 1인치 두께의 MDF로 만들었는데, 고급 무늬목으로 마감되어 마치 원목처럼 우아하다. 모서리도 4각 형태가 아니고 여러 개의 사선 형태로 가공되었으며 음파의 회절을 줄이기 위해 꼼꼼하게 신경 썼다. 제작사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시청기는 이보다 1인치 정도 미드·우퍼 크기가 더 큰 제품과 음장과 깊이감이 동등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매칭은 특출나게 훌륭하다. 상쾌·쌉쌀하면서도 미려하기 짝이 없다. 생기가 만점이고 그윽한 현 독주, 뛰어난 해상력 등 약점을 잡기가 어렵다. 이런 약간 쌉쌀 맞은 감촉은 느낌이 오래간다. 음 이탈감도 좋고 기품이 있는 소리라는 것이 총평. 오랜만에 이런 음색을 듣는다. 이런 가격대에서 이런 고급스러운 소리를 듣기 쉽지 않을 터이다.


수입원 SP-오디오 (02)2156-7590

Focus Audio FC6 SE
가격 17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3.9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5kHz(±3dB)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6dB/W/m   권장 앰프 출력 20-200W   크기(WHD) 17.7×33×25.4cm   무게 8.1kg

Norma Audio Revo IPA-70B
가격 530만원(메탈 리모컨 옵션)   실효 출력 70W(8Ω), 140W(4Ω)   아날로그 입·출력단 RCA×6   입력 임피던스 10㏀   주파수 응답 0Hz-800kHz   크기(WHD) 43×7.5×35cm   무게 15kg

56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08월호 - 56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