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tt Audio MC368-BS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
상태바
Zett Audio MC368-BS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
  • 김남
  • 승인 2017.01.02 00:00
  • 2017년 1월호 (53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공관 앰프로 울려 보는 비엔나의 노래

아직은 국내에서 생소한 레이블의 모델이다. 두어 달 전에 처음 수입되었던 모델은 5극 출력관인 EL34를 푸시풀로 사용했는데, 영국제의 Q 어쿠스틱스라는 범상치 않은 스피커와의 매칭해서 리뷰해 보고 놀랐던 기억이 생생하다. 가격이 비교적 저가인 탓으로 만만히 보고 지레짐작했다가는 큰코다칠 정도인 것이며, 진공관이란 이런 장점이 있다는 것을 시범적으로 보여 주는 제품이기도 한 것이다.
이 레이블의 제작사는 미국에 거점을 두고 가정용 인티앰프를 집중적으로 만들기 시작했는데, 후발 업체의 장점을 발휘, 가격 대비 만듦새가 당당하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성능도 괜찮다. 또한 어느 하이엔드 못지않게 디자인도 매우 미려하고, 전면의 VU 미터에서도 진공관 앰프다운 품위가 느껴지며, 트랜스들의 위용도 당당하다. 그리고 인색할 정도로 제품에 대한 공치사가 적은 것도 이 레이블에 대한 매력으로 보인다. 소리를 들어 보면 되는데 무슨 따지는 것이 그리 많아야 된단 말인가 라는 것을 주장하는 제품의 모범 사례라고도 할 만하다.

이번에 소개할 기종 역시 5극관을 사용하지만, KT90(KT88과 호환)을 출력관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5극관 제품으로는 흔치 않은 싱글 설계를 했다. 따라서 채널당 18W 정도로 출력이 낮은 편이다. 이번에는 이 앰프와 명기의 반열에 올라와 있는 비엔나 어쿠스틱스의 하이든을 매칭해 본다.
오스트리아를 대표하고 있으며 빈에 거점이 있는 비엔나 어쿠스틱스에는 고가의 클림트, 임페리얼 시리즈도 있지만, 주력은 어디까지나 본 기가 속한 콘서트 그랜드 시리즈이며, 이 시리즈의 각 제품 이름을 베토벤부터 모차르트, 하이든 같은 작곡가의 이름으로 명칭한 것도 독특하다.

비엔나 어쿠스틱스에는 처음부터 형성된 몇 가지의 독특한 전통이 있다. 이 제작사의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아름다우면서도 가격대는 대중적인 데다가 소리는 하이엔드의 영역에서 조금도 양보하지 않는 우월함을 지녔다. 덩치도 가정용으로 이상적이다. 이 이상의 크기가 스피커에서 왜 필요하단 말인가를 비엔나 어쿠스틱스에서 몸소 보여 주고 있다. 하이든 같은 소형기보다 콘서트 그랜드 시리즈에서 대형기에 속하는 베토벤과 모차르트 제품을 보면 그것이 여실히 드러난다. 또한 사이즈가 한국형 아파트의 보통 방이나 거실에 거치하기 알맞고, 미려한 만듦새 때문에 마나님들의 거부감도 가장 작은 편에 속한다는 것도 장점 중의 하나.

본 시청기는 콘서트 그랜드 시리즈를 약간 개량한 심포니 에디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소형기이다. 그러나 소형기라고 해도 동일한 유닛과 유사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눈에 봐도 제작사를 짐작할 수가 있다. 하이든은 이렇게 2웨이로 간소화되어 있지만, 이보다 한 단계 위 모델인 모차르트와 비교해 보면 스파이더 콘 6인치 우퍼가 동일하게 채택되어 있고, 1.1인치 트위터가 1인치로 다소 줄어든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렇게 우퍼 하나가 줄어들어 당연히 저역이 30Hz에서 40Hz로 올라가긴 했지만 이 정도 수치 변화는 재생 음악에서 거의 차이가 없다. 어차피 50Hz 이하 대역에서는 들리는 소리가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스피커는 2웨이인 만큼 앰프는 다소 파워가 높은 편이 좋다. 권장 앰프 출력이 50W부터다.
이 2가지 시스템에 쓸만한 CD 플레이어를 묶었는데, 예상대로 훌륭한 사운드가 나와 주었다. 똘똘하면서도 깨끗하고 미음과 윤기가 있다. 현은 단단하고 밀도감이 충분. 2기종 모두 신품으로 에이징이 이뤄지지 않는 약점이 있었는데, 에이징을 시켜가면서 조련을 할 가치가 충분한 대망의 유망기이다.

수입원 제이원코리아 (02)706-5436

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   가격 239만원(체리)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5.2cm Spider Cone X3P, 트위터 2.5cm VA 실크 돔   재생주파수대역 40Hz-20k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88.5dB   권장 앰프 출력 50-180W   크기(WHD) 17.4×36.1×26.5cm   무게 10kgg

Zett Audio MC368-BSE    가격 195만원   사용 진공관 KT90×2, 12AU7×2, 5Z3P×1   실효 출력 18W   주파수 응답 18Hz-50kHz(±1dB)   S/N비 92dB   디스토션 0.8% 이하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Ω, 8Ω   크기(WHD) 36×21×33cm   무게 17kg

53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1월호 - 53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