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tek IT-3000S
상태바
Powertek IT-3000S
  • 김남
  • 승인 2024.03.11 15:49
  • 2024년 03월호 (62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텍 30년 역사가 담긴 특별한 차폐 트랜스

30년 노포의 베스트셀러이며 어떤 해외 제품보다도 성능이 뛰어나 명기의 반열에 올라와 있는 제품이다. 차폐 트랜스(Isolation Transformer)란 220V 교류 전원을 받아 필터링을 한 뒤 220V 교류 전원으로 다시 보내는 전원 트랜스로 일종의 필터링 기기이다. 1차 코일에 의해 들어온 교류 전류가 전자 유도에 의해 2차 코일로 교류를 유도 발생시키는 복권 방식으로 입력과 출력이 서로 분리, 즉 절연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적 잡음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장치이다. 굉장한 기술적 배경이 있으며 만들기도 어려워 해외 제품이 일부 있지만 높은 가격이 태반이고, 국내에서도 아마추어들이 단순하게 생각, 자작 수준의 제품들이 거래되기도 하지만 품질 차이가 크다.

노이즈가 인체나 오디오 기기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기 짝이 없다. 측정 기기로 분석하면 그 수치에 깜짝 놀랄 정도. 심지어 열성 마니아 한 분은 노이즈가 없는 깨끗한 전기를 쓰려고 전용 전주를 세우려다가 한전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도 있다.

차폐 트랜스를 거치면 음의 순도가 떨어진다는 일부 주장도 있지만 오늘 날처럼 가정에도 수십 가지 전기 사용 제품이 난립하고 있는 시절에는 오히려 차폐 트랜스의 효력이 더 현실적인 듯하다. 곁방에서 에어컨을 틀어도 노이즈가 유입되는 민감한 오디오 기기도 있고, 그런 오디오 장비의 노이즈나 혼탁함은 이제 해결할 수 있는 시점에 와 있는데, 그중 차폐 트랜스가 가장 효과적이다.

차폐 트랜스는 결코 단순한 기술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코어와 코어 재질, 기술력의 3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하며, 코어는 양질의 규소 강판을 써야 하는데 규소 함량이 0.9% 이상이 되면 굉장히 고가이다. 국내에서도 저가격대 중국 제품도 유통되고 있는데 저가격대의 규소 강판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워텍에서는 규소 함량이 3.5~5% 이상 되는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가장 고가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교한 함침으로 2000V 정도의 내압을 견뎌야 하는데, 트랜스를 함침할 때의 정밀한 기술력도 관건. 전기 오븐에서 규정 온도에서 굽고 또 절연 니스가 배어들게 한 뒤 또 다시 구워야 하는 등 제작 과정이 복잡하기 짝이 없다. 그리고 자체 소음도 잡아야 하고 트랜스 자체의 노이즈를 줄이는 노력과 허용 최대 출력을 걸고 아무리 오래 있어도 온도가 60도 이상 상승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런 모든 조건을 파워텍 차폐 트랜스는 만족시키고 있다. 아마 세계적으로 이런 전문 기술력을 가진 제조사도 몇 되지 않는데, 파워텍은 단연코 노포 중의 노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동사의 차폐 트랜스는 3.5kVA 용량의 본 시청기 IT-3000S 외에도 1kVA로 용량이 낮은 제품도 있는데, 자신의 기기에 맞춰서 사용하면 된다.

IT-3000S는 만듦새의 미려함도 특필할 만하다. 견고하고 미려한 외관의 알루미늄 섀시를 적용했으며 전압 변동 여부를 알 수 있는 미터 2개를 채용하고 있다. 접지는 1차와 2차를 분리시켰으며 차단 스위치를 채용해 이상 환경에서도 잡음을 철저하게 차단시킬 수 있다. 출력 전압은 230V, 220V, 110V를 지원하며 5단계로 설정도 가능. 그리고 차단기 기능 전원 스위치를 부착해 과부하나 이상 시 자동 차단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무거운 전원 공급 케이블의 단락을 방지하는 지지대를 채용해 유사 시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정도만으로도 세계 1급 기종이 분명한데, 이 밖에도 무접점으로 고질적인 트랜스의 물리적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더불어 차폐 자체의 150dB 이하 노이즈 여과 성능과 출력단에 AC 필터를 장착해 60dB 이하의 여과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차폐 트랜스는 1, 2차 트랜스가 물리적으로 단절되어 있어 원천적으로 잡음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실험실이나 녹음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 양질의 전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래서 오디오 시스템에 정숙하고 부드러운 고품질 음질을 제공하게 되며 TV의 노이즈를 제거해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도 있다. 참고로 월간 오디오 시청실에도 세팅되어 매번 안정적으로 청취하고 있다. 30년 파워텍만의 노하우로 완성된 본 기를 연결하면 즉각적으로 소리가 깨끗하고 활력이 배가되며 투명함과 상쾌함이 대폭 증가한다. 오디오 기기의 절대 안정성 확보와 음질의 수직적 향상을 노린다면 무엇보다도 자신감을 가지고 이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겠다.


가격 300만원   
용량 3.5kVA   
크기(WHD) 46×16×38cm   
무게 33kg

62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3월호 - 62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