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SCM50 PSLT
상태바
ATC SCM50 PSLT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4.02.06 16:49
  • 2024년 02월호 (61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C 최고의 스테디셀러, SCM50의 리얼 매력

그야말로 하이파이 스피커의 스테디셀러. 정말 오랜 시간 자신의 자리를 지켜온 최고의 히트 모델이다. 특히 이들 브랜드의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정립했다는 것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특유의 장점과 매력들이 확고하게 드러난 제품이다. 깔끔한 3웨이 3유닛 조합의 남성적이고 웅장한 외관, 강력하고 다이내믹한 저음, 한없이 매력적인 질감 좋은 중음, 그리고 깨끗하고 정확한 고음까지, 이 하나의 모델로 이들의 색깔을 대부분 알 수 있을 만큼, 상위 모델의 핵심들까지 모두 포함된 제품이다. 출시된 지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강력한 프랜차이즈 스타성을 보여주며, 지금도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제품, 바로 ATC의 SCM50이다.

ATC는 다양한 스피커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데, 엔트리, 클래식, 그리고 타워, 스페셜 시리즈로 그레이드를 높여 가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SCM20, SCM50, SCM100, SCM150 등 인기 모델들은 여러 변주로 출시되고 있다는 것인데, 클래식, 타워, 스페셜 시리즈에 속하기도 하고, 또 액티브 및 패시브 버전으로 출시되어 혼돈될 수도 있다. 덕분에 뒤에 붙은 영어 조합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는데, T는 타워, A는 액티브, P는 패시브, 그리고 SE는 스페셜 모델이라는 것을 대략 기억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SCM50의 경우도 낮은 스탠드에 올려놓는 클래식, 그리고 톨보이 스타일의 타워 모델, 특별한 디자인의 스페셜 에디션, 그리고 액티브 모델까지 여러 구성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중 타워 시리즈의 패시브 모델, SCM50 PSLT를 다시 한번 돌아보고자 한다.

디자인은 역시 우리가 생각하는 남성적이고 각진 ATC의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진다. 전면 패널을 가득 채운 대형 유닛들은 그야말로 장관인데, 대형 덕트와 맞물려 그야말로 꽉꽉 차 있는 모습이다. 인클로저 수준도 굉장히 높은데, 특별한 버 포플러 마감도 멋지지만, 기본 스탠더드 베니어 마감 역시 수려하다. 참고로 ATC의 모든 인클로저 생산·가공은 영국 본사 전용 공장에서 이루어지는데, 단가를 줄이려 외부에 모든 것을 맡기는 회사와는 그 출발점 자체가 다르다.

유닛 구성은 역시 3웨이 3스피커의 베이스 리플렉스형. ATC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그 레이아웃이 멋지게 담겨 있다. SCM100보다는 조금 작아진 23.4cm 슈퍼 리니어 우퍼, ATC 핵심 중역을 담당하는 7.5cm 소프트 돔, 그리고 새로 개발된 ATC 제작 2.5cm SH25-76S 트위터까지 모두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한 주파수 응답은 40Hz-25kHz로 수준 높은 수치를 보여주며, 감도는 85dB,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380Hz, 3.5kHz로 세팅되어 있다. 감도가 조금 낮은데, 실제 권장 앰프 출력이 100-1500W로 추천하고 있는데, 역시 앰프 그레이드가 높아질수록 SCM50의 실력을 더욱 완벽하게 만끽할 수 있다.

실제 사운드는 역시 ATC. 귀에 확연히 들어오는 중음의 마력은 언제 들어도 가슴 벅차다. 어떤 스피커들도 쉽게 구현하지 못하는 진한 중음은 굉장히 매력 있는데, 한 번 들으면 쉽게 잊을 수 없는 감각으로 중독성마저도 강렬하다. 특히 이전 세대에는 이 매력적인 중음에 고음이 묻혀서 중·저음에 초점을 맞추고 들었는데, 이제 ATC 제조의 새로운 트위터 탑재로 선명하고 깨끗한 고음마저도 만끽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중·고음의 매력이 상당한데, 이전에는 중음의 마법이었다면, 이제는 중·고음의 향연이라 불러야 할 정도로, 그 그레이드가 상당히 높아졌다. 저음의 그레이드도 국내 실내 환경에 딱 맞을 정도로, 과하지 않는 풍성함과 다이내믹을 들려주는데, ATC하면 생각나는 그 단단한 저음의 맛을 멋지게 구현해낸다. 재즈의 기름진 그 뉘앙스나 피아노의 단단하고 다이내믹한 타건음, 그리고 사실적으로 전해지는 보컬의 자연스러움까지, ATC의 참맛을 알고자 도전한다면 첫 번째 스피커로 선택해야 할 최고의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가격 2,640만원(Standard Veneers)   
구성 3웨이 3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3.4cm 슈퍼 리니어, 미드레인지 7.5cm ATC 소프트 돔, 트위터 2.5cm ATC SH25-76S
재생주파수대역 40Hz-25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80Hz, 3.5kHz
출력음압레벨 85dB/W/m  
임피던스 8Ω, 5.5Ω(최소)  
권장 앰프 출력 100-1500W  
크기(WHD) 30.4×100.3×47cm 
무게 45.5kg

61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2월호 - 61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