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QBASE Reference
상태바
Nordost QBASE Reference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4.02.06 16:20
  • 2024년 02월호 (61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RT 시리즈의 기술력을 총 동원한 천하 일미 멀티탭

오디오 입문자에게 최적의 선택이 되어 줄 가성비 뛰어난 케이블에서부터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가격으로 아무나 구입할 수 없게 하는 울트라 하이엔드 케이블까지, 또한 오디오에 관련된 모든 케이블을 만들어 온 미국의 케이블 전문 제조사 노도스트(Nordost). 이곳은 주먹구구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유의 기술을 바탕으로 1991년부터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왔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곳에서는 본 적이 없는 특별한 여러 가지 기술력을 갈고닦았다. 이 놀라운 기술력이 최근 케이블에서 벗어나 오디오 관련 액세서리 분야에서 꽃을 피우고 있다. 바로 오디오 개선 장치(Enhancers)인 QRT, 공진 제어 장치인 SORT 시스템이다.

이번에 살펴 볼 노도스트 사의 제품은 QRT 시리즈에 속한 QBASE 레퍼런스다. 먼저 QRT 제품군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면, 품질이 떨어지는 AC 또는 DC 전원의 영향을 완화시켜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적절한 접지를 만들어 주고,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을 최적화하거나, 특별한 전자기장으로 전기·기계 공진을 동기화해 주는, 무척 보기 드문 분야에 속하며 독특한 기술력으로 만든 오디오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다.

QBASE 레퍼런스는 간단하게 말해서 동사의 레퍼런스 레벨의 멀티탭이라고 할 수 있다. 특징은 필터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오디오 시스템에 어떤 음향 특성을 부여하거나 AC 전류를 제한하지 않고, 각 오디오 기기에 깨끗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단순해 보이는데, 내용을 알고 보게 되면 쉽지 않은 제품인 것을 금세 느끼게 된다.

먼저 외부에는 총 10개의 아웃렛과 1개의 인렛(IEC C-20), 그리고 QKORE와 연결하기 위한 접지용 바인딩 포스트가 있다(연결 하지 않아도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성능을 극대화하려면 연결하는 것이 최선). 그리고 압출 알루미늄 섀시 내부에는 동사의 다른 QBASE 제품처럼 스타 어스(Star Earth) 토폴로지를 적용해 하이파이 시스템 내에서 잡음을 유발하고 신호 및 접지 경로의 충돌하는 흐름을 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연결되는 모든 오디오 기기에 대해 접지 분리를 제공하고, 표유 전압 및 와전류가 하나의 중앙 접지 지점을 참조하도록 한다. 또한 듀얼 PCB 디자인, 대칭 라이브/뉴트럴 토폴로지와 별도의 접지로 전압 방향성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동사 고유의 마이크로 모노 필라멘트 기술을 갖춘 솔리드 코어의 배선재를 사용했다.

특별한 것은 QRT 종합 선물 세트라는 점이다. 얼마 전 본지에서 소개된 AC 인핸서 기능을 하는 QSINE, 그리고 AC 라인 하모나이저인 QWAVE 두 쌍이 이 기기 내부에 포함되어 있어 AC 전원의 문제를 개선해 준다. QSINE은 회로 경로에 특정 주파수 필드를 도입해 간접적으로 사인파를 재구성해 AC 전원에 내장된 EMI 노이즈의 영향을 낮추며, 이를 통해 음악 신호에 대한 청취자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패시브 필드 제너레이터 역할을 한다. QWAVE는 원래 50Hz 또는 60Hz 파형에서 클록된 자체적으로 신중하게 계산된 펄스 주파수의 범위를 AC 라인에 도입해 사인파를 조작하며, 이를 통해 하모닉스와 오버톤을 더 잘 제어하는 AC 라인 하모나이저 역할을 한다. 이 QSINE, QWAVE 한 쌍은 좌우측 각각에 배치되어 있으며 기기의 스위치를 통해 QSINE, QWAVE 각각 켜거나 전부 켜거나, 좌우 한 쌍씩만 켜거나 좌우 모두 켜거나, 전부 끌 수 있다. 거기에다 특별한 전자기장으로 전기·기계 공진을 동기화해 주는 QPOINT 기술까지 특별히 최적화해서 적용했는데, QPOINT는 항상 켜 있다. 마지막으로 바닥에는 공진 제어 장치인 SORT 서포트 피트가 부착되어 있다.

이처럼 QBASE 레퍼런스는 그동안 노도스트에서 QRT 시리즈를 만들어 오면서 쌓은 기술력을 총 동원한 역작이다. 화룡점정의 미학을 분명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며, 최상의 전기 공급으로 펄펄 날아다닐 오디오 시스템의 모습이 그려진다. 


가격 2,950만원   
크기(WHD) 48.2×13.9×20.3cm 
무게 11.7kg

61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2월호 - 61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