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o RS1x
상태바
Grado RS1x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4.02.06 16:13
  • 2024년 02월호 (61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플, 헴프, 코코볼로 3가지 맛을 더한 우드 헤드폰

가장 특색 있고 매력 있는 우드 하우징 헤드폰 제조사를 꼽으라면, 단연 이들을 빼놓을 수 없다. 단순히 우드 소재에서 오는 감성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실제 사운드에서도 우드 소재의 묘한 맛들을 멋지게 살려 낸다. 마호가니, 메이플, 코코볼로, 그리고 헴프까지 특이하면서도 퀄러티 있는 목재를 정말 잘 활용한다. 특히 브랜드만의 개성이 각별한 곳이라, 브랜드 자체만으로도 구매욕을 일으키는 몇 안 되는 업체이기도 하다. 지금도 느리고 번거로운 수작업을 고수하는 이제는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장인정신의 헤드폰 제조사, 바로 그라도(Grado)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라도는 다양한 히트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대충 디자인만 봐도 그 라인업의 이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각별하고, 특별한 편차 없이 라인업 대부분이 히트 모델로 이름을 알렸다. 프리스티지, 레퍼런스, 스테이트먼트, 프로페셔널, 그리고 무선 라인업까지 디자인의 큰 변화는 없지만 꾸준히 버전업 모델을 선보이며 스테디셀러의 모범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최근 x 버전으로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이번 버전은 역대급 완성도라 불릴 정도로 큰 주목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그라도의 간판 우드 라인업, 바로 레퍼런스 시리즈의 수장 RS1x이다.

레퍼런스 시리즈는 현재 RS2x와 RS1x로 두 가지 모델을 내놓고 있는데, 스테이트먼트 시리즈와 함께 오랜 시간 그라도의 우드 라인업을 이끌어온 모델들이다. 이번에 전작 e 버전에서 x 버전으로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사운드적으로도 큰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데, 실제 유저들의 평가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이번 x 버전의 변화 핵심은 역시 4세대 유닛인데, 그에 맞게 주변부를 새롭게 재설계한 것이 특징. 사운드 튜닝 역시 좀더 전체적 밸런스에 초점을 두고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이런 변화가 이번 x 버전의 큰 핵심이다.

전체적인 모습은 사실 그라도답게 클래식한 레이아웃을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사실 하우징만 놓고 보더라도 제법 메이저 변화를 담아낸 제품이다. 이전에는 그라도의 상징과도 같았던 마호가니 소재를 중심에 두었지만, 이번에는 무려 메이플, 헴프, 코코볼로 3가지 소재를 조합하여 정말 오묘하고 특색 있는 하우징으로 탄생했다. 특히 L 쿠션 패드를 벗겨보면 가장 많은 부분을 헴프 소재가 차지하고 있는데, 실제 디자인적으로도 굉장히 눈에 띄는 모습이다. 참고로 아래 모델 RS2x는 코코볼로가 빠진 메이플과 헴프의 조합이다.

스펙을 보면 주파수 응답은 12Hz-30kHz로, 광대역 스펙을 착실히 보여주며, 임피던스는 38Ω, 감도는 99.8dB로 세팅되어 있다. 특히 이번에 RS1x를 위해 기존 50mm의 유닛을 재구성했는데, 여기에 맞게 자기 회로, 보이스 코일, 다이어프램 등 대폭 파워업시킨 것도 특징이다. 그 외에도 케이블 및 헤드 밴드 등 눈에 보이는 변화점들도 제법 있다.

역시 헤드폰 앰프와 함께 하면 저음의 양감과 더불어 몇 배의 성능업을 실현시키는 제품이지만, 일반적인 소스기기 직결로도 꽤 훌륭한 사운드를 보장하는 헤드폰이다. 전체적인 사운드는 특유의 질감 좋은 중·고음이 굉장히 중독성 있게 펼쳐지는데, 윤기를 머금은 그 울림은 꼭 한 번 들어봐야 할 만큼 매력적이다. 오픈형의 전망 좋은 사운드는 정말 좌·우를 한층 더 넓게 그리는데, 오래전 팝이나 락 음악을 듣는다면 나도 모르게 그 당시로 빠져드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커튼을 완전히 열어둔 한낮 남향 햇살처럼 시원하고 밝은 청량감도 밀려오는데, 역시 음악 듣는 맛은 바로 이런 것이라는 것을 대번에 깨닫게 만든다. 요즘 고가 헤드폰들이 자꾸만 분석적인 수치만을 강조하는데, 역시 감상적인 면모에서 RS1x는 그런 고리타분한 딱딱함은 벗어던지고 음악의 즐거움을 몇 배나 풍요롭게 만든다. 


가격 147만8천원   
구성 오픈형
패드 L 쿠션   
주파수 응답 12Hz-30kHz
감도 99.8dB   
임피던스 38Ω

61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2월호 - 61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