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angle Elara LN05A
상태바
Triangle Elara LN05A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4.02.06 15:02
  • 2024년 02월호 (61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3년을 빛낸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2

실용성 높은 톨보이 액티브 스피커를 찾는다면

액티브 스피커의 새로운 트렌드라면 역시 톨보이 액티브 스피커이다. 기존 북셀프 액티브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인데, 역시 톨보이 제품이 사운드 면에서 더 뛰어나다. 특히 요즘에는 대형 제품이 아닌 톨보이 사이즈로 출시되어, 거치에 대한 부담감도 확연히 줄어든 것도 주요 변화점. 프랑스를 대표하는 트라이앵글 역시 새로운 액티브 톨보이 제품을 선보였는데, 국내 환경에 딱 걸맞은 엘라라(Elara) LN05A가 큰 화제를 이끌고 있다.

LN05A의 유닛 구성은 2.5웨이 3스피커. 역시 기존 북셀프에서 바닥만 길게 뽑아낸 구조가 아니다. 미드·우퍼를 하나 더 추가한 구성인데, 역시 저역 그레이드가 한층 높아진 모델이다. 유닛 사양을 잠깐 살펴보면, 2.5cm의 패브릭 돔 트위터를 도입했고, 그 아래에 13cm의 미드·우퍼 2개가 자리하는 구성이다. 미드·우퍼는 실제 보면 오목하게 들어간 독특한 구조인데, 트라이앵글 특유의 밸런스 좋은 중·저음이 이쪽에서 탄생된다. 덕트는 전면 아래에 제법 커다랗게 위치하여, 벽쪽 세팅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저역을 도와준다. 이를 통한 주파수 응답은 47Hz-22kHz. 제품 크기 대비 굉장히 준수한 수치로, 저음역과 고음역의 퀄러티가 밸런스 좋게 완성되어 있다.

실효 출력은 80W×2. 효율 좋은 클래스D 앰프를 채용하여, 최적화된 트라이앵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좌·우 스피커는 패시브와 액티브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로 무선 연결은 아니고 케이블을 직접 연결해야 하는 구조이다. 패시브 쪽은 스피커 단자만 있고, 액티브 쪽에 입·출력 단자가 몰려 있다. 액티브 스피커부의 후면을 보면, 전원 입력부터 볼륨·입력 노브 및 다양한 입·출력단이 있는데, 디지털 입력으로 옵티컬과 코액셜을 제공하고, 아날로그 입력으로 Aux(3.5mm)와 포노(RCA 겸용) 입력을 채용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역시 포노 앰프 채용은 요즘 유행처럼 필수 스펙으로 부각되는데, 포노 앰프 없는 턴테이블과 연결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서브 아웃 단자도 마련되어 있는데, 13cm의 미드·우퍼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서브우퍼 추가도 고려해볼만 하다. 액티브 스피커의 필수 스펙이라 할 수 있는 블루투스 역시 당연히 수록되어 있다. aptX 코덱을 탑재하여, 좀더 고음질로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 올라운드 밸런스 감각이 뛰어난 제품으로, 트라이앵글 특유의 예쁜 중·고음이 매력적으로 터져 나온다. 여기에 2개의 미드·우퍼가 더해져서 저음 능력도 탁월한데, 과하지 않는 밸런스 좋은 저음이 정말 수준 높다. 액티브 스피커에서 흔히 들려오는 미묘한 노이즈도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연결성 및 편의성까지 흠 잡을 데 없다. 텐션 낮고 축축 처지는 음이 아니라, 맑고 깨끗한 사운드가 중심에 있으며, 트라이앵글답게 음의 생기와 심도도 높은 것이 특징. 패시브 스피커의 오랜 노하우를 액티브 스피커에 멋지게 녹여 놓은, 올해의 베스트로 손색없는 제품이다. 


가격 135만원   구성 2.5웨이 3스피커, 액티브   실효 출력 80W×2, 클래스D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3cm, 트위터 2.5cm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아날로그 입력 Phono(RCA)×1, Aux(3.5mm)×1   서브 아웃 지원   재생주파수대역 47Hz-22kHz(±3dB)   출력음압레벨 90dB/W/m   최대 임피던스 8Ω   블루투스 지원(Ver4.0, aptX)   크기(WHD) 16.5×92.1×26.3cm   무게 27.3kg(Pair)

61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2월호 - 61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