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yne Audio Vintage Classic Ⅷ SM
상태바
Fyne Audio Vintage Classic Ⅷ SM
  • 김남
  • 승인 2024.01.09 13:55
  • 2024년 01월호 (61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3년을 빛낸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1

빈티지의 모든 향수를 가장 뛰어난 사운드로 전하다

빈티지 클래식 Ⅷ SM 스피커는 빈티지의 모든 향수를 물씬 풍겨 보기만 해도 음악이 흘러나올 것만 같다. 이 스피커를 만든 파인 오디오라는 제작사는 원래 탄노이에서 오래 일해 왔던 노장 다섯 사람이 뜻을 모아 설립한 곳으로, 현대화되어 버린 지금의 탄노이 대신 정통 탄노이의 불꽃을 다시 일으켜 보기로 결의를 하고 회사를 설립, 몇 해 동안 심혈을 기울여 탄노이의 정통성 위에 신기술을 접목한 독특한 여러 제품을 선보여 왔다. 또한 정통 탄노이의 부활만이 초점이 아니라 북셀프,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부터 센터 스피커, 서브우퍼까지 만들며 홈시어터에도 대응하고 있다. 그래서 결코 고전의 리바이벌 범위가 아니고 고전의 재해석으로 평가하는 것이 옳겠다.

파인 오디오는 탄노이의 핵심이나 다름없는 듀얼 콘센트릭 드라이버 대신 독자적으로 개발한 아이소플레어(IsoFlare) 드라이버를 사용하는데, 기본은 동일. 미드·우퍼 드라이버와 고음용 트위터가 동일한 축에서 소리를 내는 동축형(포인트 소스) 드라이버이며, 당연히 자체 기술력으로 상당한 개선이 이뤄졌고, 이름도 아이소플레어라고 자신들의 명칭을 넣었다. 이 드라이버는 일정한 지향성을 통해 공간의 단일 지점에서 방사되는 것처럼 사운드가 생성되며, 뛰어난 시간 정렬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오디오 주파수 스펙트럼과 스테레오 이미징이 동급 최고 수준. 이 스피커의 드라이버는 모델명처럼 8인치 크기이며, 200mm 멀티 파이버 미드·우퍼 콘 중앙에 25mm 마그네슘 돔 컴프레션 트위터가 배치되어 있고, 이 포인트 소스 드라이버 하나로 소리를 재생한다.

빈티지 클래식 Ⅷ SM 스피커에는 수많은 장점이 내포되어 앰프 매칭이 좋기만 하면 실로 다른 기기에서 들을 수 없었던 가슴 뭉클한 감동을 준다. 정밀하기 짝이 없으며 시원하고, 어떤 곡이라 할지라도 정성껏 한 음, 한 음을 재현해 내는 열성은 마치 창을 꼬누고 돌격하는 라만차의 기사 돈키호테의 순수성과 용기가 연상된다. 음악을 향해 일진광풍 돌격하는 그 용맹성이 저절로 그려진다. 상당한 체급의 오디오 경력자들이라면 공감할 터이다. 


가격 680만원   구성 2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IsoFlare(20cm·2.5cm)   재생주파수대역 34Hz-34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1.8kHz   출력음압레벨 91dB/2.83V/m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30-180W   파워핸들링 90W   크기(WHD) 33×54×29.4cm   무게 16.1kg

61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1월호 - 61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