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tic AD614
상태바
Heretic AD614
  • 김남
  • 승인 2023.10.11 15:13
  • 2023년 10월호 (61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플래그십 유전자가 총집결, 각 브랜드의 주력 중급기 제품들을 만나다

고전적인 매력에 최고의 성능과 품격을 담아내다

AD614는 캐나다의 신생 업체 헤레틱(Heretic)에서 내놓은 요즈음 보기 드문 진기한 동축 스피커다. 알텍(Altec)의 전설적인 스피커 614의 번호를 그대로 따와 제품명으로 삼았고 외형에서도 알텍의 기운이 풍기는데, 물론 단순한 복각이 아니고 수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쳤고 내용 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현대 고급 스피커가 점점 대형화되고 대출력의 파워 앰프를 써야 하면서도 정작 소리 자체는 특별히 좋아지지 않는다는 데 착안,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스피커는 동축 제품밖에 없다고 판단해 수년간의 시행착오를 거듭하다가 드디어 이 제품을 발표했다.

이 스피커는 내용이 치밀하기 짝이 없다. 동축 스피커에서는 동축 트랜스듀서가 관건인데, 동사 기술진은 각고 끝에 303 헤레틱이라는 12인치 우퍼와 1인치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결합된 동축 트랜스듀서를 소개하게 된다. 이 동축 드라이버는 원래 녹음 스튜디오용으로 개발된 프로용 모니터 품질인데, 견고한 바스켓을 포함하며 트리플 롤드 에지와 특수 처리된 페이퍼 재질 콘, 여기에 유리 섬유 보이스 코일 포머 및 페라이트 자석이 투입되어 있고, 그리고 개방 직조 방식의 더스트 캡 뒤에는 짧고 두꺼운 알루미늄 혼과 네오디뮴 자석, 폴리에테르 에테르 케톤(PEEK) 플라스틱 돔으로 만든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있다.

그리고 2웨이 이상의 스피커에서는 크로스오버를 조절하는 네트워크와의 효과적 밸런스가 관건인데, 동사는 이 동축 드라이버를 바탕으로 2차 시리얼 타입 Linkwitz-Riley 크로스오버를 적용했으며, 제작 시 하이 게이지의 솔렌 공심 코일 인덕터, 문도르프 커패시터, 비유도성 고전력 저항, 밀 스펙 PCB 등 프리미엄 부품을 충분히 사용했다. 비범해 보이는 인클로저 역시 비틀즈 모니터라고 불리는 알텍 612 유틸리티 캐비닛을 기반으로 한 연구 결과이며, 악기의 자연스러운 음색을 보존하기 위해 캐나다산 12겹 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했다.

이 스피커의 소리는 놀랍도록 윤기와 편안함이 있고, 동축 스피커의 장기인 보컬은 그야말로 완전함 그 자체. 진한 현 독주, 활기, 발랄한 협주곡, 투명한 고역대 등 종일 듣고 싶어지는 스피커다.


가격 1,450만원(스탠드 별매)   구성 2웨이, 동축형 스피커   사용유닛 30.4cm·2.5cm 코액셜 컴프레션 드라이버   재생주파수대역 45Hz-22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1.7kHz   출력음압레벨 97dB/2.83V/m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3-300W   크기(WHD) 48×65×37cm   무게 20kg

61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10월호 - 61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