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KKORD Audio F100P
상태바
REKKORD Audio F100P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3.08.10 12:54
  • 2023년 08월호 (61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여름은 음악을 좀더 즐겁게, 입문기 베스트부터 라이프 스타일 제품들까지

가장 완성도 높은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의 매력

아날로그에 처음 접근한다면, 역시 풀 오토매틱 제품은 훌륭한 대안이 되어준다. 요즘 가장 핫한 베스트 독일산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 렉코드 오디오(REKKORD Audio)의 F100P를 소개한다. 먼저 렉코드 오디오는 독일 장크트 게오르겐에서 수작업으로 제품을 만들며, 그곳에서 제품을 만든 지 100년이 다 되어 간다고 한다. 동사는 F100에서부터 F110, F300, F400까지 여러 단계의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 제품과 M500, M600 일반 턴테이블을 만드는 턴테이블 전문 브랜드다. 그 외에 LP 클리닝 머신과 클리닝 액체, 카본 브러시도 만들고 있다. 그리고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부품의 99%가 바로 인근 지역에서 만들어지고, 이 모든 부품, 모든 나사 및 모든 스프링은 최고의 음질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작은 단계를 거쳐 조립되고 세심하게 조정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F100은 동사에서 가장 저렴한 입문기로, F100과 F100P의 차이는 포노 앰프가 내장됨과 아님의 차이다. 물론 F100P가 포노 앰프 내장.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답게 F100P는 그야말로 세팅해야 할 것이 하나도 없다. DC 12V 어댑터를 연결하고, 달려 있는 RCA 케이블과 접지 케이블을 앰프 또는 액티브 스피커에 연결하면 설치는 끝난다. 재생도 스위치를 스타트에 두면 알아서 플래터가 회전하고 톤암이 옆으로 움직이고 아래로 내려가 LP 위로 카트리지의 스타일러스가 내려가며 음악을 재생한다. 반대로 스톱에 두면 톤암이 올라가고 옆으로 이동하며 플래터가 멈춘다. 게다가 재생이 끝나면 알아서 톤암이 올라가고 옆으로 이동하며 플래터가 멈춘다. 또한 리프트 스위치가 있어서 재생 중간에 톤암을 움직여 원하는 곡 위치에 내리게 할 수 있다. 오디오 테크니카의 AT3600L MM 카트리지가 미리 톤암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 카트리지는 가격이 얼마 안 되는 ATN3600L 스타일러스만 교체하면 되기에 실수로 망가트려도 안심.

F100P는 플린스의 소재도 익숙한 압축 목재로 되어 있고, 더스트 커버도 갖추고 있다. 또한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이며 33 1/3, 45rpm 두 가지 속도로 회전한다. 플래터는 중량감 있는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으며 프레스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고무 매트가 포함되어 있다. 스틸 팁 볼 베어링을 사용한 초저질량 알루미늄 톤암은 제작할 때부터 침압과 안티스케이팅이 맞춰져 있고, 탄소 섬유 강화 헤드셸에 카트리지가 미리 세팅되어 부착되어 있다. 7인치 싱글 음반용 어댑터도 포함되어 있다.

이제 막 아날로그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제품이며, 완전 자동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소리의 완성도는 결코 입문의 수준이 아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그 특유의 아날로그적인 맛은 정말 유려하게 펼쳐지며, 알찬 분해력과 넓은 스테이지 능력은 확실히 기대 이상이다. 엔트리 제품들이 텅 빈 저역을 들려주고, 오히려 아날로그적인 색채감이 부족한 건조함이 느껴질 때가 많은데, 이 근사한 독일산 턴테이블은 그와는 완전히 상반된 아날로그적인 우아함이 가득한 소리를 들려준다. 아래로 쭉 내려앉은 저역과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중음의 유려함, 그리고 깨끗하게 올라가 주는 고역 등 엔트리의 풀 오토매틱 턴테이블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스테이지를 만들어 준다. 엔트리 턴테이블 시장도 어느덧 묘하게 닮아 있는 모양새에 비슷비슷한 사운드로 브랜드만의 특별함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렉코드 오디오의 이 제품은 자신만의 능력과 성능을 확실히 보여 주며 뛰어난 가성비의 제품으로 많이 추천될 듯하다. 


가격 65만원   구성 벨트 드라이브, 풀 오토매틱   속도 33, 45RPM   포노 앰프 탑재   카트리지 오디오 테크니카 AT-3600L   크기(WHD) 43×13×36.5cm   무게 5.4kg

61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8월호 - 61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