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o Audio Red
상태바
Holo Audio Red
  • 김남
  • 승인 2023.04.06 17:32
  • 2023년 04월호 (60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스트리머 시장에 붉은 깃발이 휘날리다

홀로 오디오(Holo Audio), 그곳에서 출시한 DDC 겸 네트워크 플레이어 레드(Red). 이름처럼 제품 색상이 붉다. 홀로 오디오라는 이름은 아직 낯설다. 연혁이나 제작 스토리가 상세히 공개되어 있지 않다. 뭐 하는 곳인지 아리송하지만, 지금 디지털 오디오계에서 홀로 오디오 이름을 모른다면 무식자로 꼽힌다. 호주에서 남아프리카 공화국까지 세계 각국에 사용자 클럽이 있고, 제품에 대한 논쟁이 한참인 것을 보고 놀랐다. 최고의 전문지에서 단숨에 올해 최고의 제품으로 등급을 매겼던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메이(May)라는 D/A 컨버터 한 기종이 그런 인기를 촉발한 주범이다.

지금 이 제작사 제품은 단출하다. R2R 래더 D/A 컨버터인 메이와 스프링(Spring) 3, 세레네(Serene) 프리앰프, 블리스(Bliss) 헤드폰 앰프, 그리고 케이블 등이 있다. 여기에 시청기인 레드가 가세했다. 이제 DAC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네트워크 스트리머까지 소개한 것인데, 지금 이 제품에 대해 각종 디지털 자료를 제시하며 논쟁이 뜨겁다.

이 제품을 만든 장본인은 제프 주(Jeff Zhu)다. 오랜 시간 이 업계에서 일해 오다가 미국의 자본을 만나 몇 년 전 본격적으로 전 세계에 소개되고 있는데, 홀로 오디오의 제품들은 공개되자마자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신생 오디오 제품들은 아무래도 시장에서 상류 제품으로 쳐 주지 않는다. 저가 카피 모델 생산만 하는 수준이며, 당연히 신기술의 창조 능력과는 거리가 멀다는 의문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홀로 오디오 제품들은 달랐다. 신생 업체라 믿을 수 없을 만큼 뛰어난 기술력과 스펙으로 만든 R2R 래더 D/A 컨버터로 소스기기 시장을 단숨에 장악한 것인데, 실제 유저들과 평론단의 평가도 엄청난 찬사들이 이어진다.

시청기는 그런 신생 업체의 패기와 감성이 잘 녹아 있는 제품이다. 가격대도 좋으면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는 플래그십 메이의 뒤를 잇는, 또한 홀로 오디오의 족보를 잇는 실속 있는 후속기인데, 이런 가격대의 제품으로서는 발군이라고 할 성능을 지녔다.

우선 레드는 PCM 768kHz, DSD 512 Native, DSD 256 DOP(추후 DSD 1024 지원)까지 지원하는 I2S HDMI 출력이 있는 네트워크 스트리머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외 디지털 출력으로 AES/EBU, 코액셜, BNC, 옵티컬(PCM 24비트/192kHz, DSD 64 DOP까지 지원)이 있고, USB A 출력에는 D/A 컨버터를 연결할 수도 있다. 그리고 USB B 입력을 I2S 또는 S/PDIF로 출력하는 DDC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내부에는 라즈베리 파이 4가 들어 있지만 핵심 시스템으로만 사용하며, 특히 일반 라즈베리 파이와 다르게 모든 주변 구성 요소가 없고 보다 오디오에 최적화된 홀로 오디오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룬 브릿지, NAA HQPlayer, UPnP, Squeezelite, Scream,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타이달(커넥트), 스포티파이(커넥트), 코부즈, 디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등 보편적 주요 기능은 대부분 구비했다. 마지막으로 PC의 브라우저에 레드의 IP를 입력하면 RED OS의 다양한 설정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

이 제품에 대한 해외 리뷰의 한 구절을 소개한다. ‘홀로 오디오의 레드는 내가 테스트한 디지털 소스기기 중 지터가 가장 낮고 잡음이 가장 적은 소스기기 중 하나이며, 스트리머 또는 DDC에 대한 현재 벤치마크를 설정하는 놀라운 성능인데, 이 수준의 성능이 이 가격으로 달성된다니 경쟁사들은 놀랍고 슬플 것이다.’ 필자의 경우 레드를 동사의 스프링 3 D/A 컨버터에 I2S로 연결해 시청했는데, 깨끗하고 타이트하며 깊은 음이 이 기기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며, 이 점은 일단 들어보면 그 누구라도 금방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스트리머 분야에서 명기가 탄생했다. 


가격 130만원   
디지털 입력 USB B×1, Ethernet×1   
지원 PCM 24비트/768kHz, DSD 64/128/256/512   
디지털 출력 AES/EBU×1, I2S(HDMI)×1, Optical×1, Coaxial×2(RCA/BNC), USB A×1
에어플레이 2 지원   
타이달 커넥트/스포티파이 커넥트 지원   
룬 레디 지원
크기(WHD) 22×4.6×14.6cm   
무게 2kg

60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4월호 - 60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