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yx K
상태바
Calyx K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3.04.06 17:07
  • 2023년 04월호 (60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급 가성비로 탄생한 캘릭스의 DAC · 헤드폰 앰프

캘릭스(Calyx)는 디지털 앰프 칩으로 명성 높은 디지털앤아날로그의 컨슈머 오디오 브랜드이다. 주로 DAC 위주의 디지털 소스기기 제품들을 내놓은 바 있으며, 고급 DAC로는 국내 최초로 펨토 클록으로 설계한 DAC인, 캘릭스 펨토가 큰 반향을 이끌었던 적이 있었다. 캘릭스 라인에는 캘릭스 펨토 같은 고급 DAC 외에도 캐주얼한 오디오로 즐길 수 있는 포터블 DAC 제품들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캘릭스 콩이 있으며, 아예 포터블 오디오 플레이어로 개발한 캘릭스 M 같은 제품들도 있다. 이 외에도 휴대용 기기를 위해 자체 헤드폰도 내놓은 바 있는데 캘릭스 H가 그 모델이다. 캘릭스는 해외 시장에서도 성과가 높으며, 적지 않은 수출을 해왔다.

새로 발매하는 신제품인 캘릭스 K는 이러한 포터블 라인에 속하는 휴대용 DAC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노트북이나 컴퓨터 등에서 연결해서 사용하는 USB DAC이자 헤드폰 앰프이다. 네이밍으로 보면 이전에 발매된 캘릭스 콩을 대체하는 모델로 보이는데, 실제로 크기나 디자인이 예전 캘릭스 콩과 매우 흡사하다. 바뀐 점이라면 볼륨에 해당하는 버튼이 있었던 것과 달리 아무런 버튼 없이 LED 불빛 하나만 있는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PC나 스마트폰 연결을 위해 USB C 단자를 갖췄고, 반대쪽에는 헤드폰 연결을 위한 3.5mm 잭 출력만이 있다.

캘릭스 K는 ESS의 ES9038Q2M DAC를 메인 DAC 칩으로 사용하고, USB 인터페이스 부분은 과거의 다른 캘릭스 제품들이 사용했던 XMOS가 아닌 USB 오디오 전용 컨트롤러 칩을 사용하여 USB 오디오 신호를 처리한다.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안드로이드 기기나 아이폰/아이패드에서 그대로 인식이 되었으며, PC의 경우 또한 윈도우 10이 설치된 노트북에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자동으로 인식되었다. 

재생의 경우, 컴퓨터에서 푸바2000을 사용하여 DSD 파일 재생까지 별다른 문제없이 네이티브 DSD 재생이 이루어졌다. 다만, 푸바2000에서 DSD 출력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세팅이 필요하다. DSD 플러그인의 세팅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DSD 재생 시 노이즈와 끊김으로 가득한 결과를 얻게 된다. 재생은 PCM, DSD 모두 가능하나 재생 파일의 샘플레이트가 어떤 상태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상태를 나타내는 LED에서 PCM은 모두 파란색, DSD64는 보라색, DSD128은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MQA는 지원되지 않는다.

전체적인 사운드는 꽤나 깨끗한 소리를 내준다. 별도의 어댑터나 배터리 같은 전원 없이 오직 USB 버스의 전원만으로 USB 칩과 DAC, 그리고 헤드폰 앰프 회로의 OP 앰프들까지 구동한다. 내부의 전원부 설계 덕분인지 헤드폰에서 별다른 전기적 노이즈가 느껴지지 않았다. 매우 낮은 노이즈 플로어로 아주 작은 음량의 녹음에서도 PC의 노이즈나 화이트 노이즈 같은 것들이 헤드폰에서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높은 청감상 S/N을 제공한다.

낮은 노이즈 덕분에 음의 콘트라스트나 다이내믹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르 같은 곡에서는 저음의 깊이감이나 강한 임팩트의 타격감을 들려준다. 안정적인 전원부 설계 덕분인지, 그란카사의 초저역의 에너지도 헤드폰에서 거침없이 내준다. 이런 USB 버스 타입의 DAC나 헤드폰 앰프치고는 수준급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한편 말러 교향곡 2번 같은 대편성에서는 녹음에 담긴 초저역의 오르간이나 금관 악기군의 화려한 울림, 합창단이나 소프라노, 알토의 보컬 등이 묻히지 않고 제대로 그려지며, 음색적으로도 꽤나 명료하고 부드럽게 재생된다. 

캘릭스 K의 정확한 매칭 임피던스 한계점이 어느 정도인지 스펙상에 공표되어 있지 않아 알 수 없지만, 더 높은 임피던스 사양의 고급 헤드폰이라면 훨씬 더 그레이드 높은 사운드를 그려낼 수 있을 듯하다. 캘릭스 K는 이런 포터블형 USB DAC치고는 아주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높은 S/N과 다이내믹스, 그리고 하이파이적 성능으로 PC나 스마트폰을 오디오적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를 안겨준다. 저가형 포터블 USB DAC들과는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하이파이 사운드는 캘릭스 K의 최대 강점이자 매력이다.


가격 33만원   
디지털 입력 USB C×1   
지원 PCM 32비트/352.8kHz, DSD 128
출력 레벨 1.7V(최대)   
헤드폰 출력 지원(3.5mm)   
크기(WHD) 5.2×1.8×8.6cm
무게 142g

60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4월호 - 60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