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ndor A1 & Audiolab Omnia
상태바
Spendor A1 & Audiolab Omnia
  • 김남
  • 승인 2023.04.06 16:35
  • 2023년 04월호 (60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채로운 기능과 수준 높은 사운드의 융합

요즘 스피커 시장은 단연코 북셀프 전성시대인 것 같다. 10여 년 전만 해도 중·대형기가 대세였고 소형기는 그 숫자가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대형기보다도 중·소형기가 압도적으로 많다. 이번 호 시청기도 소형기가 대부분이다.

소형 스피커의 본향은 당연히 영국이다. 소형 거주 공간이 대부분인 사회 분위기 탓도 있고, 아마 BBC 모니터인 LS3/5a 기종의 역할도 한 몫을 했을 것 같다. 매칭 시청기의 스피커 역시 영국제인데,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줄곧 스피커 일변도로 명성이 높은 영국 스피커의 명가 스펜더의 소형 기종 A1이다.

스펜더는 가격 대비 높은 가치와 심플한 디자인에 중점을 둔 A-Line을 개발해 선을 보이고 있는데, 북셀프인 A1을 비롯해 톨보이인 A2, A4, A7이 이 A-Line에 속해 있다. 이 라인업의 특징은 새롭게 개발된 EP77 폴리머 콘 미드·우퍼와 와이드 서라운드가 특징인 22mm 폴리아미드 돔 트위터를 투입했다는 것. 또한 동사의 클래식 시리즈, D-Line, A-Line 3가지 라인업 중 가장 저가이면서,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해 만듦새나 소리는 대등하다는 장점을 과시하고 있기는 실속기이기도 하다. A-Line 중 톱 기종인 A7은 해외 전문지에서 별 5개의 평가를 받았는데, 보통 가격대 제품으로서는 드문 경우에 속한다.

스펜더는 본래 영국에 상당한 규모의 자체 인클로저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당연히 자체 인클로저에 상당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 시청기의 무게는 4.8kg에 불과하지만 MDF 패널에는 내부 에너지를 열로 소산시키는 폴리머 댐퍼가 결합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캐비닛 착색을 크게 줄이기 위해 내부 버팀대를 섬세하게 배치했다. 그리고 블랙 오크, 월넛, 오크, 새틴 화이트 4가지 마감으로 고급스럽게 만들어졌다.

A1은 15cm EP77 폴리머 콘 미드·우퍼와 2.2cm 폴리아미드 돔 트위터로 구성된 2웨이 스피커이며, 밀폐형의 소형기인 만큼 감도가 84dB로 상당히 낮다. 그럼에도 구동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런 감도임에도 25W 이상이면 무난하다는 수치가 제시되어 있다. 대부분의 인티앰프, 소출력의 진공관 앰프로도 충분한 셈이다.

이 스피커와 매칭한 앰프는 오디오랩의 인기 모델 옴니아. 이 기기는 다기능의 올인원으로, 인티앰프를 기반으로 룬(Roon Tested)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블루투스 기능, 그리고 MQA를 디코딩할 수 있는 D/A 컨버터, 헤드폰 앰프 기능을 기본으로 갖췄고, 요새는 보기 힘든 CD 플레이어와 포노단까지 갖췄다. 음악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소스도 다양해졌지만 어떤 음악을 어떻게 듣든 옴니아가 지원한다! 라는 캐치프레이즈가 전혀 이질적이지 않게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여기에 액정에서 구현되는 것이긴 하나 VU 미터도 넣었고, 어떤 고급기와 필적할 만한 미려하고 매력적인 외관을 갖췄다. 동사의 다른 제품과 전혀 다르게, 무뚝뚝하지 않는 이런 매끈한 생김새, 실로 놀랍다. 옴니아의 소박하면서도 품위 있는 곡선형 브러시드 알루미늄 섀시는 음악을 울리지 않더라도 어느 공간에서도 잘 어울린다. 주변 분위기와 조화가 만점이다.

옴니아의 내부에는 동사의 6000 시리즈와 유사한 고품질 아날로그 프리앰프 회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프리앰프 회로는 상급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품질 부품을 다수 채용해서 신호 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입력 신호가 정밀한 아날로그 볼륨 스테이지로 전달된다. 파워 앰프 회로의 경우 디스크리트 구성의 클래스AB 파워 앰프 회로로 되어 있으며, 채널당 50W(8Ω) 출력과 최대 전류 전달 9A라는 스펙으로 완성되었으며, 우수한 선형성과 우수한 열 안정성이 특징이다. 전원부는 200VA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와 총 60,000㎌ 용량의 커패시터로 구성되어 이 기기를 잘 뒷받침해 주고 있다.

CD 플레이어에는 매우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부품을 투입했다. CD 드라이브는 동사의 6000CDT를 기반으로 삼고 있는데, 미리 읽기 디지털 버퍼가 있어 디스크 읽기 오류를 줄이며, 기존 메커니즘으로 읽을 수 없을 정도로 긁히고 손상된 CD까지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친다. 처음 나왔던 CD는 세월이 가면서 표면이 손상되기 시작, 당연히 소리가 단절되는 이상이 빈번하기 마련이다. CD 플레이어들이 이런 데까지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았는데, 이 정도 보급기에서 그런 부분까지 체크하고 있어서 반갑다.

또한 ESS 사의 ES9038 Q2M 사브레 32 레퍼런스 DAC를 사용한 D/A 컨버터가 포함되어 USB B 입력으로 PCM 768kHz, DSD 512까지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MQA 디코딩까지 지원한다.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은 스마트폰의 DTS Play-Fi 앱을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도 들을 수 있다. 블루투스 입력은 aptX, aptX LL 코덱을 지원하는 고음질 사양. MM 전용 포노 앰프는 정확한 RIAA 이퀄라이제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고품질, 저잡음 포노단으로 제작되었다. 거기에 전류 피드백 회로가 있는 전용 헤드폰 앰프도 포함하고 있다.

두 기종의 매칭은 그야말로 금상첨화라고 할 정도로 세련된 음을 연합해 낸다. 예상과 달리 명쾌하고 정확하며 밀도가 짙다. 음장감도 호쾌하기 짝이 없다. 해상력도 뛰어나다. 마치 모범학생 같은 분위기. 다채로운 기능 때문에 소리의 수준은 좀 낮을 것이라는 예상을 보기 좋게 허물어 버리며, 사운드 수준을 순위 매긴다면 당연히 상위 급이다. 


Spendor A1
가격 30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5cm EP77 폴리머 콘, 트위터 2.2cm 폴리아미드 돔   재생주파수대역 55Hz-25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4.2kHz   출력음압레벨 84dB/W/m   임피던스 8Ω   권장앰프출력 25-100W   파워핸들링 100W   크기(WHD) 16.5×30.8×18.6cm   무게 4.8kg

Audiolab Omnia
가격 260만원   실효 출력 50W(8Ω), 75W(4Ω)   CD 탑재   DAC ES9038Q2M 32비트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2, USB B×1, USB A×1, Ethernet×1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MM)×1   프리 아웃 지원   파워 인 지원   네트워크 지원   MQA 지원   룬 테스티드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5.0, aptX/aptX LL)   헤드폰 출력 지원(20-600Ω)   크기(WHD) 44×15.6×32.7cm   무게 9.1kg

60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3년 04월호 - 60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