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wers & Wilkins Panorama 3
상태바
Bowers & Wilkins Panorama 3
  • 이승재 기자
  • 승인 2022.07.11 13:34
  • 2022년 07월호 (60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W의 사운드바 파노라마가 더욱 강력하게 돌아왔다

스피커의 명가 Bowers & Wilkins(B&W)는 최근 포메이션(Formation)이라는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를 소개했는데, 그중에 사운드바 제품도 있었다. 그래서 동사의 기존 사운드바 제품인 파노라마(Panorama)가 명맥이 끊기나 했다. 그런데 파노라마 3번째 모델이 이번에 새롭게 등장했다.

파노라마 3은 이전 파노라마 1, 2와 비교해 보면 완전히 달라진 제품 디자인이 한눈에 들어온다. 우선 높이가 125mm로 상당히 두께가 있으면서 유선형이었던 파노라마 1, 2와 달리 높이가 낮고(65mm) 각이 살아 있는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즉,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사운드바와 같이 슬림하게 만들어져서 TV 앞에 두어도 지장이 없어진 것이 파노라마 3의 디자인 특징이다(참고로 깊이는 140mm, 너비가 1210mm이다). 또한 벽걸이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기능 면에서도 이전 모델과 확연히 달라졌다. 가장 먼저 언급할 점은 사운드가 위에서도 들리는 돌비 애트모스 3.1.2채널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이를 위해 정면의 좌우와 중앙에 각각 19mm 티타늄 돔 트위터 1개와 50mm 우븐 글라스 파이버 콘 미드·우퍼 2개의 구성으로 좌우와 센터 채널을 담당하게 했고, 사운드바 위쪽 좌우에 50mm 우븐 글라스 파이버 콘 애트모스 드라이버 2개를 배치했다. 마지막으로 서브우퍼 역할을 담당하는 100mm 우퍼 2개가 큰 공간을 차지하며 내장되었다.

HDMI도 업그레이드되었는데, ARC보다 대역폭과 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최대 24비트/192kHz, 비압축 5.1 및 7.1채널, 32채널 비압축 오디오, DTS-HD 마스터 오디오, DTS:X, 돌비 트루HD, 돌비 애트모스까지 지원하는 eARC(Enhanced Audio Return Channel)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별다른 기능이 없이 사운드바 그 자체에 집중했던 이전 파노라마 1, 2와는 다르게 파노라마 3은 요즘 필수로 갖추고 있는 다양한 최신 기능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필수 중의 필수인 블루투스를 지원하는데, aptX 어댑티브와 AAC 코덱을 지원한다. 에어플레이 2도 지원한다. 그리고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 기능을 갖춰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코부즈, 타이달 같은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포티파이 커넥트를 지원한다.

전용 앱(Music | Bowers & Wilkins - 애플, 안드로이드)도 준비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음악 스트리밍 재생은 물론 트래블, 베이스를 각각 ±6dB 조절할 수 있는 2밴드 EQ, 입력 선택, 리모컨 학습 기능, 아마존 알렉사, 업데이트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영화 모드, 음악 모드 등 여러 가지 음향 효과를 선택하는 기능이 이 제품에는 없다는 점이다.

파노라마 3의 입력 단자는 HDMI eARC 1개, 옵티컬 입력 1개, RJ45 이더넷 단자 1개이며, 전원은 8자 케이블로 공급한다. 돌비 포맷 지원의 경우 돌비 디지털, 디지털 플러스, 애트모스, 트루HD까지 지원한다. 현재 DTS 포맷은 지원하지 않는다.

기기의 버튼은 터치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멀티 펑션, 볼륨 업·다운, 재생·일시정지, 보이스 어시스턴트로 구성되었다. 참고로 리모컨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아마존 알렉사를 지원하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닌가 싶다.

파노라마 3을 통해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면 그 맛이 남다르다. B&W가 만들면 사운드바도 이 정도라는 수준 높은 음향을 선사하는데, 우선 음성이 또렷하게 들려오고, 서브우퍼가 없으면서도 저음의 타격감이 뛰어나다. 그리고 소리가 주변을 에워싸는 홈시어터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게 해 준다. 


디지털 입력 Optical×1, RJ45×1, HDMI(eARC)×1   
사용 유닛 우퍼(2) 10cm, 애트모스(2) 5cm, 미드레인지(6) 5cm, 트위터(3) 1.9cm   
주파수 응답 43Hz-48kHz   
오디오 포맷 서포트 돌비 애트모스, 돌비 디지털 트루HD, 돌비 디지털+, LPCM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에어플레이 2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5.0, aptX 어댑티브, AAC)   
크기(WHD) 121×6.5×14cm   
무게 6.5kg

60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7월호 - 60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