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audio Ovation · Titanium V2
상태바
Clearaudio Ovation · Titanium V2
  • 장현태
  • 승인 2022.02.10 13:06
  • 2022년 02월호 (59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2021년을 빛낸 베스트 오디오 시스템 Part.2

오랜 시간 갈고닦아 온 아날로그 재생 실력을 뽐내다

클리어오디오는 40년이 넘는 역사가 말해 주듯 아날로그 플레이어에서 독자 기술과 노하우가 돋보이며, 턴테이블과 카트리지의 사운드 만족도와 퀄러티는 높을 수밖에 없다. 동사의 턴테이블 중 클래식 스타일에서 가장 상급 기종인 오베이션은 상급기인 이노베이션 라인업의 핵심 기술인 베이스 소재, 인슐레이터 등을 적용한 만큼 본격적으로 클리어오디오의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오베이션 턴테이블은 세라믹 자기 베어링(CMB)을 통해 플래터 전체를 강력한 자기력으로 들어 올려 마치 공중 부양과 같은 효과를 내며, 중심축은 일반적인 볼 베어링 없이 마찰이 없는 세라믹 축이 베어링 역할을 한다. 플래터는 벨트로 구동되는 서브 플래터와 그 위에 POM으로 제작된 40mm 두께의 메인 플래터가 결합되는 구조이며, 안정적으로 공중 부양되어 있다.

베이스는 금속과 맞먹는 강도를 가진 팬저홀츠 우드를 사용하며 여기에 알루미늄 패널을 더해 샌드위치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베이스 내부에는 10만 개의 작은 금속 볼을 넣어 공명을 제거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이노베이션 라인업에 사용한 스파이크 방식의 최고급 인슐레이터를 적용해 균형과 진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했다. 그리고 베이스에 내장된 모터의 경우 이노베이션 시리즈에 사용한 DC 모터이며, 베이스와는 최대한 분리된 디커플링 방식으로 진동을 억제했고, 정확한 속도 제어를 위해 광학 속도 제어(OSC)를 적용했다.

이 턴테이블의 톤암은 9인치 클래러파이(Clarify) 톤암으로, 마찰 없는 자기 베어링 방식으로 되어 있고, 카본 톤암이 자기장으로 공중 부양되어 마찰이나 진동이 암대에 타고 들어가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티타늄 V2 카트리지는 클리어오디오의 상급 카트리지로, 독특한 12개 손가락 모양의 핑거 플랫폼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공명 억제를 위한 클리어오디오의 독자 스타일이 반영된 독보적 형상이다. 9g 무게의 이 카트리지는 티타늄 바디에 붕소 캔틸레버와 24K 골드 코일을 사용했으며, 마이크로 HD 스타일러스가 적용되었다. 티타늄 V2는 주파수 응답이 20Hz에서 100kHz로 탁월한 대역 재생 능력을 지녔으며, 카트리지로는 상당히 뛰어난 95dB의 다이내믹 레인지 특성을 갖추었다.

사운드는 오베이션 턴테이블의 안정적인 동작과 티타늄 V2 카트리지의 투명함과 넓은 대역 재생의 장점이 잘 어우러졌다. 그리고 균형 잡힌 정확한 대역 밸런스를 중심으로 고급스러운 음색을 갖추었으며, 레퍼런스 모니터용으로 사용해야 될 수준의 사운드 레벨에 치우침 없이 전 대역이 균일한 평탄도와 에너지가 돋보였다. 한마디로 이노베이션 시리즈에 준한 성능을 만날 수 있는 오베이션 턴테이블은 본격적인 하이엔드 턴테이블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Ovation 가격 720만원   속도 33 1/3, 45, 78RPM   크기(WHD) 42×13.5×35cm   무게 13.5kg

Titanium V2 가격 900만원   바디 티타늄   주파수 응답 20Hz-100kHz   출력 전압 0.6mV   채널 분리도 40dB 이상   채널 밸런스 0.3dB 이하   트래킹 어빌리티 90㎛   추천 트래킹 포스 2.8g(±0.2g)   임피던스 50Ω   컴플라이언스 15μ/mN   무게 9g

Clarify 가격 190만원

59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2년 02월호 - 59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