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ktail Audio X45 Pro / Bit & Beat Ardente
상태바
Cocktail Audio X45 Pro / Bit & Beat Ardente
  • 김남
  • 승인 2021.09.08 14:38
  • 2021년 09월호 (59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부심을 느껴도 좋을 만큼 매력적인 메이드 인 코리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국내 제작 오디오 장비 2기종의 앙상블이다.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는 것은 립서비스가 아니다. 오디오 기기에서 한국 제품을 별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일본에서도 이 제품들이 여러 매체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 위세를 알 수 있는 것이다. 명칭이 번거롭지만, 비트 앤 비트의 아르덴테(Ardente)는 인티앰프이며, 칵테일 오디오의 X45 Pro는 뮤직 플레이어, 즉 네트워크 플레이어, 뮤직 서버, DAC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 기종이다.

국내에는 세계 시장과 겨룰 수 있는 오디오 장인들이 여러 사람 있다. 올닉, 아폴론, 오로라 등 진공관 앰프의 위력은 이미 잘 알려져 있고, 반도체 앰프도 사이몬 오디오 랩이 일본과 미국에서 주목 제품이다. 제조업체는 아니지만 부산 대동전자는 LP 카트리지 수리 실력이 카트리지 왕국이나 다름없는 일본에도 전해져 그곳에서 수리 의뢰가 들어오고 있어 놀랍고, 까다로운 스피커도 완벽에 가깝게 재생해 내는 박세태 스피커 연구소, 디지털 기기를 완벽하게 수리해 주는 디지털 닥터도 우리 애호가들의 자산이나 다름없다. 우리가 긍지를 가져도 되며 조금도 꿀리지 않는 시절인 것이다. 그 밖의 장인들도 일일이 거론하기 벅찰 만큼 많다. 그분들이 좁은 시장 환경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을 우리 애호가들이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낸다.

아르덴테 인티앰프를 만든 국내의 전자 정보 통신 업체인 아트웨어는 그간 이동 통신 중계기 분야에서 사업을 벌여 왔고, 산업용 첨단 시스템 개발 사업인 플랫폼 스크린 도어 사업을 주축으로 해 오다가 자체 기술력을 적용하면 첨단 오디오 제품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실전으로 터득, 몇 해 전 첫 제품을 선보였고, 그동안 앰프·DAC·블루투스 리시버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영역을 넓혀 왔다. 최근에는 하이엔드 제품을 목표로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X45 Pro를 만든 노바트론은 DivX 플레이어로 세계를 주름잡았는데, DivX 플레이어의 미래가 불투명해지자 곧바로 오디오 사업에 뛰어들었고, 시제품들을 개발한 뒤 오디오 전문가 그룹과 협업해 신속하게 혁신적인 올인원 기기 CA-X30을 만들어 냈다. 이 제품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고,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뛰어올랐다. 그 후 발 빠르게 다양한 제품 라인을 구축하고, 기술력도 축적했다.

아르덴테 인티앰프는 정통 2채널 인티앰프 제품인데, 뛰어난 기술력이 돋보인다. 개발에만 3년이 걸렸다는데, 이 제품의 특별함은 모듈을 끼는 것으로 손쉽게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점이다. DAC, 블루투스, 포노 EQ, USB DDC, AES/EBU·I2S 디지털 Aux, XLR·RCA 아날로그 Aux 등 각 모듈을 선택해서 장착하기만 하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아날로그 사운드의 호방하면서도 따뜻한 감수성을 지닌 내추럴 사운드를 목표로 튜닝, 그래서 디지털의 부족한 감수성을 탈피하고 정통 아날로그 사운드를 구현해 오래 들어도 피곤하지 않는 사운드가 장점이며, 혁신적인 독자 설계 방식의 정통 디스크리트 드라이브 앰프를 적용해 미세한 약음도 포착해 내는 능력이 뛰어나며 역동적이고 세밀한 표현을 들려준다.

또한 동급 최고의 대용량 토로이달 트랜스를 채용하고 정류와 레귤레이션 능력 향상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구동을 목표로 했다. 그 외에 0~-112dB까지 적용되는 대형 디지털 볼륨도 고급스럽기 짝이 없는데, 볼륨 크기에 따라 LED 불빛을 통해 10단계로 표시하기도 한다. 게다가 국내 제품답게 철저한 A/S도 장점인데, 일정 기간 내에 고장이 나면 즉시 기기 교체를 교체해 준다고 한다.

X45 Pro 뮤직 플레이어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꾸준히 개량을 거듭, 편리성과 효용성이 PC에 버금갈 정도로 뛰어나다. CD 재생은 기본이며, 리핑한 후 최대 8TB 용량의 내부 HDD/SSD에 저장하고, 이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뮤직 서버 역할까지 가능하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로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역시 되며 타이달, 디저, 스포티파이, 냅스터, 벅스 등 국내·외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에어러블을 통해 인터넷 라디오 청취도 가능하다. 룬 레디, 에어플레이, 스포티파이 커넥트, 타이달 MQA도 지원한다. 또한 USB B, 옵티컬, 코액셜, AES/EBU 디지털 입력을 갖춘 D/A 컨버터도 되고, 다양한 디지털 출력을 갖추고 있어 트랜스포트도 된다. 그 외에도 MM 포노 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LP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92kHz 샘플링 레이트로 녹음 후 재생까지 가능하다. RCA·XLR 아날로그 출력은 물론 헤드폰 앰프, FM 튜너까지 내장되어 있다.

즉, 온갖 디지털 음원을 추출, 저장,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턴테이블에서부터 CD, PC, 스마트폰, TV 등 그야말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까지 모든 소스를 재생할 수 있는 진정한 고성능 올인원 소스기기다. 또한 고음질을 위해 ESS 사의 ES9038PRO DAC 칩을 장착해 PCM 32비트/768kHz, DSD 512, MQA까지 아날로그 신호로 컨버팅할 수 있고, 초정밀·초고속 OP 앰프 OPA627BP와 고품질의 오실레이터를 채택하고, 사용 부품의 수준도 최고급으로 선별을 해서 해외 제품이라면 가격이 2배 이상은 나갈 것이라는 것이 중론.

이 시스템의 소리의 개요는 위풍당당하며, 어떤 곡에서도 깨끗하고 상쾌함을 주는 것이 인상적. 에이징을 통하면 점차 부드러움과 윤기도 배가되리라는 것이 시청 평이다. 그리고 그 완벽에 가까운 만듦새만으로도 적극 권장하고 싶은 세계적 수준의 국내 오디오 제품들이다. 


Bit & Beat Ardente
가격 380만원(실버)   실효 출력 150W   아날로그 입력 RCA×2, XLR×2   주파수 특성 10Hz-100kHz(+0dB/-0.1dB)   입력 감도 1V   THD+N 0.006%   S/N비 100dB   게인 30dB   크기(WHD) 44.2×14.4×43cm   무게 22.5kg

Cocktail Audio X45 Pro
가격 530만원(실버)   디스플레이 7인치 TFT LCD(1024×600)   CPU 쿼드 코어 ARM Cortex A9   메인 메모리 DDR-1066 1기가   낸드 플래시 8기가   디지털 입력 AES/EBU×1(24비트/192kHz), Coaxial×1(24비트/192kHz), Optical×1(24비트/192kHz), USB B×1(PCM 32비트/768kHz, DSD 512, MQA), USB A×3   디지털 출력 AES/EBU×1, Coaxial×1, Optical×1, USB A×1, HDMI×1   아날로그 입력 RCA×1, Aux(3.5mm)×1, Phono(MM)   CD부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온라인 뮤직 서비스 Tidal, Tidal MQA, Deezer, Qobuz, Napster, Spotify Connect   튜너 FM, DAB+   크기(WHD) 44×13×32.9cm   무게 13.2kg

59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9월호 - 59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