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맞춤형 국민비서 '구삐'... 24시간 채팅 상담
상태바
행안부, 맞춤형 국민비서 '구삐'... 24시간 채팅 상담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1.05.31 22:39
  • 2021년 05월호 (58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면허 갱신기간,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 등 맞춤 안내
오늘(31일)부터 시범운영
간단한 민원사무 음성 안내
8개 기관 11종 행정서비스 상담 가능
‘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와 연계 상담
"국민에 쉽고 편리한 공공서비스 제공할 것"

 

 

 

행정안전부는 행정서비스에 대해 국민이 궁금한 사항을 알려주는 ‘구삐 챗봇’ 서비스를 5월 31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구삐 챗봇 서비스는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24시간 행정서비스와 관련된 채팅 상담을 제공하고, 이 중 간단한 민원사무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도 안내해주는 서비스로, 운전면허 갱신기간,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안내 등과 같은 행정 정보를 맞춤형으로 24시간 채팅 안내한다.

‘구삐 챗봇’ 시범서비스는 국민비서 누리집 가입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상단에 있는 ‘상담서비스’에 접속하면 8개 기관 11종 행정서비스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8개 기관 중 산림청의 자연휴양림 ‘숲나들e’, 관세청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등과 같이 4개 기관은 해당 기관의 업무 누리집을 통해서도 바로 상담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올해 연말까지 상담서비스를 21종으로 늘리고, 해당 분야에 대해 PC와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행안부 전해철 장관은 “그동안 백신접종 예약정보, 건강검진일, 교통범칙금 등 생활정보 알림서비스에 이어 국민비서가 24시간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챗봇서비스도 제공하게 됐다.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를 한층 발전시켜, 국민에게 쉽고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58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5월호 - 58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