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디지털전환 확산 전략' 본격 추진
상태바
산업부, '디지털전환 확산 전략' 본격 추진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1.05.25 07:38
  • 2021년 05월호 (58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력산업 디지털 전환 이끌 '6대 선도 R&D' 착수
향후 3년간 총 279억 원 투입
6대 분야 산업 디지털전환 연대 구성·운영
"산업 디지털전환 선도 R&D사업, 양적·질적 확대될 것"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8월 발표된 ‘디지털 기반 산업혁신 성장 전략’및 ‘산업 디지털전환 확산 전략’(별칭 디지털 BIG-PUSH) 추진의 일환으로 우리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6대 선도 R&D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주력산업 및 신산업에 빅데이터와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업계 밸류체인 공통문제 해결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조선과 미래차, 가전전자, 유통·물류, 철강, 헬스케어 등 6개 분야에 향후 3년간 국비 약 228억 원, 민간 자체 투자 약 51억 원 등 총 27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업종별 디지털전환 과제 발굴을 위하여 작년 10월부터 150여개 기업·기관의 참여 하에 6대 분야 산업 디지털전환 연대를 구성·운영했고, 이번에 선정된 과제들은 이를 통해 발굴됐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은 물론, 산업디지털 전환 종합지원을 위해 디지털전환 협업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산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통 플랫폼 아키텍처, 공통 활용 AI 모듈, 산업데이터 보안·전송 기술을 지원하게 된다.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작년 6대 분야로 시작한 디지털전환 연대를 금년 10대 분야로 확대하고, ’24년까지 4천억 원 규모로 조성될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도 동 사업에 집중 투자될 계획이며, 국회에 계류 중인 산업 디지털전환 촉진법이 제정된다면 규제개선 특례도 부여할 수 있어 산업 디지털전환 선도 R&D사업이 양적·질적으로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58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5월호 - 58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