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바이오-지식재산 쟁점 보고서' 발간
상태바
정부, '바이오-지식재산 쟁점 보고서' 발간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1.05.18 06:38
  • 2021년 05월호 (58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바이오헬스 분야 지식재산 이슈 분석
지식재산(IP) 소송 등 정보 담아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이하 ‘지재위’)는 5월 18일, 바이오헬스 분야의 지식재산 관련 정보 및 이슈를 분석한 ‘바이오-지식재산 쟁점 보고서(이슈페이퍼)’ 창간호를 발행한다.

바이오헬스 기술과 지식재산(IP)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바이오시밀러․제네릭 제약사와 오리지널 제약사 간 특허 분쟁은 그 규모와 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재위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국내‧외 지식재산(IP) 동향, 주요 지식재산(IP) 이슈 및 지식재산(IP) 소송 등의 정보를 담은 이슈페이퍼를 발행,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번 ‘바이오-지식재산(IP) 이슈페이퍼’ 창간호는 총 3가지 분야로 구성됐으며, 먼저 ‘주요 쟁점(Hot Issue)’ 분야에서는 국내 기업 ‘툴젠’과도 관련되어 더욱 관심이 높은, 3세대 유전자가위(CRISPR-Cas9) 기술의 원천성 여부를 가리는 저촉심사(Interference) 이슈를 다뤘다.

두 번째는 ‘검색&분석(Search & Analysis)’ 분야로,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의 미국 특허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정보를 담았으며, 마지막 분야인 ‘심층 학습(Study)’에서는 미국 특허 출원 시의 ‘명세서 기재 요건’에 관해 다뤘다.

‘바이오-지식재산(IP) 이슈페이퍼’는 인터넷을 통해 배포된다. 자료는 지재위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한국지식재산연구원 등 관련 기관의 누리집에도 함께 게시된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바이오헬스 기술은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보건․안보적 측면에서도 높은 가치를 가지므로, 최근 국제사회의 기술패권경쟁 흐름 속에서  ‘바이오 기술의 자립화’가 더 없이 중요해졌다. 이번 이슈페이퍼가 K-바이오 기술의 개발과 사업화 현장에서 고군분투하시는 분들이 우수한 특허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8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5월호 - 58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