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ost Odin 2 Speaker Cable · XLR Cable
상태바
Nordost Odin 2 Speaker Cable · XLR Cable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1.01.10 22:37
  • 2021년 01월호 (58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이 만들어낸 세상, 초 하이엔드의 세계

노도스트(Nordost)가 럭셔리 케이블의 시대를 연 것은 2001년 등장한 발할라가 시작이었다. 이전까지 없던 모노 필라멘트 기술과 공기에 가까운 유전체, 유전율을 구현하여 손실 없는 신호 전달을 구현한 새로운 케이블 기술의 플랫폼이 되었다. 이후 모노 필라멘트 기술을 확장한 듀얼 모노 필라멘트에 확장된 배선재 설계, 그리고 기계적 미세 진동을 억제하는 구조로 극도의 수준을 만들어 낸 것이 2008년 등장한 오딘(Odin)이었다. 오딘의 기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완벽한 신호 전송을 위해 아예 케이블 하나하나를 직접 개별 연결하는 새로운 구조의 단자인 할로 플러그를 만들어 새로운 케이블 시스템을 탄생시킨 것이 2013년 등장한 발할라 2였다. 문제는 발할라 2의 등장이 발할라와 오딘의 경계선을 무너뜨린 것이다. 성능의 한계점을 돌파한 발할라 2는 다시 새로운 할로 플러그와 개선된 기계 진동 제어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오딘으로 이어져 2015년에 오딘 2가 등장하게 되었다. 케이블의 가격이 하이엔드 스피커나 앰프보다 비싸지는 역전 현상이 나타날 정도가 되어버렸지만, 전례가 없는 케이블 퍼포먼스로 하이엔드 케이블 영역에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냈다.

앞서 언급했지만, 오딘 2의 가장 큰 변화는 케이블의 신호를 완벽하게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할로 플러그, 그리고 단자와의 케이블의 연결 기술이다. 이 때문에 슬리브를 집거나 땜질로 한 번에 붙이는 식은 불가능하다. 개별 도체 하나하나를 일일이 단자에 별도 접합시키기 위해 전문 엔지니어가 일일이 수작업으로 단자 처리를 해야만 한다. 여기에는 케이블 구조도 한몫을 한다. 개별 도체에 2개의 FEP 소재의 필라멘트를 나선 형태의 헬릭스 구조로 감싼 상태가 되어 공기층이 도체 위에 파이프 형태로 구축되어 현존하는 케이블들 중 거의 공기와 같은 수준의 이상적인 유전율을 지닌 케이블을 탄생시켰다. 전자파 영향이나 케이블 내의 미세 진동, 소재가 지닌 전하 축적 문제 등을 모두 해소시킨, 과학 기술의 결정판이 오딘 2 케이블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애초부터 대량 생산은 불가능하여 제품 가격이 엄청나게 비싸진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다. 하지만 가격적인 문제만 감당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 경험해본 케이블들 중 새로운 영역에 다다른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락포트 테크놀로지스의 아트리아 2와 CH 프리시전의 L1·M1.1 앰프 세트를 사용하고, 기기 간의 연결을 오딘 2 스피커 케이블과 XLR 케이블을 사용했다. 연결하고 곧바로 알 수 있는 것은 공기의 냄새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엄청난 투명도와 해상력, 높은 정보량으로 재생음에 담긴 내용들이 하나도 숨김없이 전달된다. 착색이나 개성 같은 단어와는 거리가 먼 사운드다. 정확한 음상에 거침없는 다이내믹의 표현, 지저분하고 둔중한 저역 같은 것을 완전히 걷어낸 놀라운 트랜지언트의 사운드로 혀를 내두르게 만든다. 이는 적막한 배경을 그대로 보여주는 케이블의 투명한 능력 덕분이다. 그리고 신호를 전달하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을 모두 제거해낸 결과물인 셈이다. 신호 전달 중에 가려질 수 있는 기기들의 노이즈 플로어가 사운드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모두 다 들여다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앞단에 연결된 소스기기나 앰프가 제대로 뭔가를 들려주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알 수 있을 정도로 있는 그대로의 정확한 사운드가 눈앞에 펼쳐지는 것이다.

짧은 지면에 오딘 2의 성능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한마디로 이 케이블은 차원이 다른 레벨의 제품이다. 성능의 좋고 나쁨을 따질 수준이 아니라 최고 그 이상의 세계에 도달해 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가격이다. 이 놀라운 성능은 울트라 하이엔드 시스템을 지닌 극소수의 오디오파일만이 손을 뻗을 수 있는 케이블이라는 것이 유일하게 지적할 수 있을 문제점의 전부이다. 


Odin 2 XLR Cable
가격 3,600만원(1.5m)

Odin 2 Speaker Cable
가격 5,800만원(2.5m)

58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1년 01월호 - 58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