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udio Focus 30 XD
상태바
Dynaudio Focus 30 XD
  • 성연진(audioplaza.co.kr)
  • 승인 2020.12.09 17:22
  • 2020년 12월호 (581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하이엔드 액티브 스피커

Xeo로 시작된 다인오디오(Dynaudio)의 액티브 하이엔드 모델인 포커스(Focus) XD는 2017년 새로운 디자인과 개선된 성능으로 2세대 버전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알고리듬으로 대폭 변신과 진화를 거둔 2세대 포커스 XD 시리즈, DSP의 성능 개선으로 스피커 성능을 비약적으로 개선시키기까지 했다. 흥미로운 점은 오리지널 포커스 XD로, DSP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내부 알고리듬은 2세대 모델들과 같은 방식의 DSP 동작이 이루어지도록 함께 개선되었다는 점이다.

2세대 포커스 XD는 리뷰 모델인 포커스 30 XD를 중심으로 아래로는 북셀프 타입의 20 XD, 위로는 훨씬 큰 대형 플로어스탠딩 타입의 60 XD가 있다. 마감은 원목 글로스 마감과 함께 매트 화이트 마감 등이 제공된다. 리뷰 제품은 매트 화이트 모델인데, 다인오디오 특유의 원목 마감과 달리 훨씬 도회적이고 댄디한 느낌으로 현대적인 감각이 살아 있다.

액티브 크로스오버로 동작하는 포커스 30 XD는 베이스 리플렉스로 2.5웨이 구성이다. 저음은 최저 29Hz, 고음은 최고 24kHz 재생이 가능하다. 미드레인지와 베이스는 17cm MSP 콘을, 트위터는 다인오디오 특유의 28mm 실크 돔을 사용한다. 내부에는 150W 출력의 디지털 앰프가 각 스피커 유닛마다 1개씩 장착되어 있는데, 총 3개의 파워 앰프로 450W의 출력을 뿜어낸다. 각 드라이버로 신호를 보내는 크로스오버는 DSP가 담당한다. 모든 신호는 디지털 상태에서 신호 처리가 이루어진 뒤, 디지털 앰프로 증폭되는 구조다. 따라서 패시브 스피커의 코일, 콘덴서, 저항 같은 부품들로 이루어진 크로스오버 회로 자체가 없다. 입력된 디지털 신호가 디지털 앰프로 스피커 유닛들을 다이렉트 구동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하면 앰프가 유닛을 다이렉트로 구동하며, 그것도 멀티 앰핑으로 유닛의 성능을 극대화시킨 재생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DSP 기반의 동작 덕분에 포커스 30 XD는 여러 설정 기능들을 제공한다. 스피커 설치 위치에 따른 저음역의 응답 특성을 조정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설치 위치에 따라 저음 특성을 공간에 맞출 수 있다. 7개 포지션의 로터리 노브로 동작하는 응답 특성 조정은 일반적인 프리스탠딩 설치 시 평탄한 출력 특성을 제공하고, 뒷벽 가까이 설치하거나 공간의 코너 부근에 설치할 때는 부밍이나 저음의 양감을 위치에 맞춰 줄여주는 동작을 한다. 이 모든 동작은 DSP에 의한 소프트웨어 크로스오버 알고리듬으로 동작하여 아날로그 크로스오버 회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기능과 스마트한 재생 능력을 보여준다. 저음뿐만 아니라 고역도 트레블 스위치로 -1, 0, 1dB 사이에서 출력 레벨을 바꿀 수 있다. 아날로그 입력의 경우도 입력 신호의 전압 크기에 맞춰 재생 레벨을 조정하는 감도 스위치를 제공, -6, 0 +6dB로 출력 레벨을 바꿀 수 있다.

포커스 30 XD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미디어의 연결이다. 별매 옵션인 커넥트를 사용하면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블루투스 오디오 같은 기능을 즐길 수 있고, 광, 동축 같은 디지털 입력을 통해 스마트 TV나 셋톱 박스, 그리고 별도의 외부 네트워크 스트리머 등을 연결하여 현대적인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단번에 구축해준다. 그런데 이번에는 커넥트 대신 알로의 디지원 네트워크 스트리머와 동축 출력과 연결하여, 룬 레디로 포커스 30 XD를 동작시켰다. 마치 포커스 30 XD가 룬 레디 스피커로 변신한 것과 같다.

액티브 스피커라는 선입견과 다르게 룬 레디 동작의 포커스 30 XD는 매우 강력한 하이파이 사운드를 들려준다. 음악 재생에 있어서 기존 다인오디오 스피커 사운드의 연장선상에 있는 톤으로 새롭게 바뀐, 다인오디오적인 사운드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흐트러짐 없고 단단하며 스피디한 저음, 선명도 높고 투명한 중·고역, 그리고 입체적이며 넓은 스테이징 등 현대적인 사운드에 걸맞은 사운드 파라미터들이 이 스피커의 방향과 능력을 금방 알 수 있게 해준다.

이전에 리뷰한 적이 있던 20 XD와 달리 플로어스탠더인 30 XD는 확실히 전체 스케일 및 저음의 깊이감과 펀치력에 더 높은 에너지가 실려 있다. 볼륨을 올릴수록 마치 제로백이 높아진 스포츠카처럼 강력한 힘과 에너지가 폭발적으로 분출한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르의 팀파니는 더 큰 홀에서 더 힘찬 타격감으로 들리고, 로드의 ‘Royals’ 같은 팝에서도 절대 퍼지지 않는 단단하고 빠른 저음에 탄탄하며, 선명한 보컬로 쿨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만약 컨투어나 이보크 같은 패시브 플로어스탠더에서 이 정도의 사운드를 내려면, 소스기기와 앰프에 엄청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포커스 30 XD는 일체형 하이파이 시스템으로서 여전히 이 가격대의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 구성의 시스템이 따라올 수 없는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화이트 버전은 어느 가정의 거실에 두어도 하이파이 기기라고 느낄 수 없는 현대적 인테리어의 오브제적인 느낌을 주어 거실 친화적인 장점도 선사한다. 새로운 스피커를 찾거나 본격적인 하이파이 시스템으로의 업그레이드를 고려 중이라면 포커스 30 XD를 반드시 경험해보길 권한다. 특히 룬 레디 기능의 스트리머까지 추가로 더해주면 현대 네트워크 오디오와 하이파이 사운드 퍼포먼스까지 모두 한 번에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역시 시간이 흘러도 포커스 30 XD의 가치는 여전히 높고 강력하다.


가격 1,350만원  
구성 2.5웨이, 액티브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실효 출력 150W×3
사용유닛 우퍼 17cm MSP, 미드레인지 17cm MSP, 트위터 2.8cm  
재생주파수대역 29Hz-24kHz(±3dB)  
크기(WHD) 19.8×98×30.7cm  
무게 18.5kg

581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12월호 - 581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