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are NP5 Prisma
상태바
Primare NP5 Prisma
  • 이현모
  • 승인 2020.07.09 11:11
  • 2020년 07월호 (57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리밍 재생 기능을 기존 시스템에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

스웨덴의 오디오 업체인 프라이메어는 선도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로 알려져 있다. 1985년에 설립해 30여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창립 당시 덴마크의 유명한 공학 설계자인 보 크리스텐슨은 프라이메어에서 ‘매력적인 사운드와 아름다운 디자인’이라는 철학으로 900 시리즈와 200 시리즈 두 라인의 제품들을 개발했고, 이 제품들로 하이파이 업계에서 프라이메어의 위상이 한 차원 높이 올라갔다. 이어서 코플랜드와 QLN으로 유명한 스웨덴의 제나 오디오와 제휴로 프라이메어의 위상은 한층 더 격상된다. 이후 프라이메어의 벤트 닐슨의 ‘가치’ 중심의 비전과 제나 오디오의 랄스 페데슨의 제조 경험이 합해져서 오디오 소비자가 요구하는 오디오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발돋움한다. 게다가 1990년대 후반 미국의 스레숄드, 패스 랩과 같은 여러 업체에서 풍부한 경력을 쌓은 마이크 블라델리우스(현재 블라델리우스 업체 대표)가 합류하면서 프라이메어는 본격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로 입지를 굳히게 된다.

현재 프라이메어는 스피커를 제외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필자가 이번에 시청한 NP5 프리즈마(Prisma)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신형 인티앰프, CD 플레이어 시리즈 등에 내장된 네트워크 모듈을 단품으로 만든 것이다. 그만큼 이 네트워크 모듈의 성능이 좋다는 뜻이다.

NP5 프리즈마는 크롬캐스트가 내장되어 있으며 에어플레이 2, 룬 레디, 스포티파이 커넥트를 지원한다. 그리고 이더넷과 와이파이는 물론 블루투스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출력은 코액셜과 옵티컬이 있고, USB A 단자에는 외장 하드 등을 연결해 직접 재생 가능하다. PCM 24비트/192kHz, DSD 128까지 지원한다. Prisma라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애플, 안드로이드)이 있으며, 멀티룸 기능도 지원한다. 전원은 외장 어댑터로 DC 5V 2A로 전원을 공급받는다. 크기는 143×36×125mm(WHD), 무게는 0.5kg로 매우 좁은 공간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NP5 프리즈마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시청을 위해 프라이메어의 PRE35 DAC 프리앰프와 A35.2 파워 앰프, 그리고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의 디맨드 D17 스피커를 동원했다.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들어 보았다. 제법 큰 스케일로, 맑고 중립적인 피아노 소리이지만 약간의 온기를 느끼게 한다. 특정 대역이 과장되거나 축소되게 들리지는 않는다. 피아노 음의 배음이 잘 재생되어 좌우 건반의 분리도가 선명하게 들린다. 아믈랭의 타건력을 에너지감 있게 잘 드러낸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의 앞부분을 들었다. 해상도가 높아서 첼로와 바이올린의 음색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며 피아노의 울림도 명료하게 표현한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 반주 악기인 저음 현악기 소리는 좌우로 넓은 무대가 펼쳐지며, 맑고 청아한 조수미의 목소리에는 힘이 넘친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처음부터 관현악이 좌우로 넓은 무대를 연출한다. 타악기의 울림은 상당한 에너지로 무대 가득히 울려 퍼진다. 오케스트라의 다양한 악기, 솔로 가수의 목소리, 합창대의 목소리도 선명하게 그려 낸다.

이상 몇 가지 음원을 들어 보니 프라이메어 프리즈마 시리즈의 네트워크 모듈을 별도로 제품화한 NP5 프리즈마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실력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NP5 프리즈마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DAC가 없는 순수한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코액셜, 옵티컬 디지털 출력만 가능한 네트워크 트랜스포트라고 보면 된다. 그 외에도 룬 레디, 구글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 2, 블루투스, USB A 연결이 가능하다.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 디지털 트랜스포트로 음질이 좋다는 것이다. 디지털 기기의 취약점인 전원 노이즈 관리나 디지털 클록 성능이 좋고, 전용 프리즈마 앱으로 재생을 포함한 여러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편리성까지 갖추고 있다.


가격 85만원
디지털 출력 Optical×1, Coaxial×1
디지털 입력 USB A
LAN 지원
RS232 지원
블루투스 지원
네트워크 지원
에어플레이 2 지원
룬 레디 지원
크기(WHD) 14.3×3.6×12.5cm
무게 500g

57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7월호 - 57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