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RN 12 WP & Moonriver Audio 404 Integrated Amplifier
상태바
JERN 12 WP & Moonriver Audio 404 Integrated Amplifier
  • 김남
  • 승인 2020.07.08 16:37
  • 2020년 07월호 (57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유럽에서 온 색다른 스타일의 오디오를 만나다

마치 꼬마 눈사람 같은 이 스피커는 덴마크, 빈티지 스타일의 인티앰프는 스웨덴 제품이다. 북유럽은 이제 미국, 서부·중부 유럽과 함께 세계 오디오의 본산지로 자리 잡았고, 그중에서도 대중적인 가격대이면서도 탄탄하고 아름다운 제품이 많기로 소문이 난 지역이다.

얀 12 WP 스피커는 인클로저 제조에 고급 주조 기술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재료는 알루미늄, MDF, 목재보다 훨씬 높은 진동 감쇠 속도를 가지며 비중이 높은 ‘Vibrakill’이라는 것인데, 이는 회주철로 일반적으로 3% 이상의 탄소를 함유하는 철 합금을 가리킨다.

세계적으로 알루미늄이나 강철을 사용한 몇 기종의 스피커가 있었지만 모두 사각 통 스타일이었다. 시청기처럼 밀폐형이면서 곡면 형태의 원피스 스타일은 아마 처음인 것 같다. 스피커 소리는 기본적으로 통 안의 대칭면에서 공명과 반사의 불규칙성이 일어난다. 내부를 곡면으로 제작하는 것이 분명히 효율적이지만 제작의 어려움, 비용의 증가 때문에 제작이 쉽지가 않다. 이런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소리의 파동이 인클로저의 모서리 등에 의해 방해되고, 주파수 응답 특성의 저하로 이어지는 회절(Diffraction)이 억제된다. 그리고 시간 정렬을 통해 우퍼와 트위터로부터 음파의 도착 시간을 비교적 정확히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주철의 강성과 무게를 사용해 드라이버의 다이어프램 이외의 부분에서 불필요한 진동을 줄이고 인클로저의 진동이나 공진을 피할 수 있다.

이런 점에 착안, 제작된 시청기는 146mm 유리 섬유 콘 우퍼와 시어스가 만든 19mm 소프트 돔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고, 네트워크는 위상 특성과 음질을 강조, 문도르프 폴리프로필렌 콘덴서와 공심 코일로 구성해 6dB/oct로 제작되었다.

이 스피커는 작은 방의 벽 근처에 놓고 서브우퍼 없이 듣기 위한 제품이다. 압도적인 음장감이 인상적인데, 웬만한 3웨이에 필적하며, 맑고 밀도감으로 꽉 채워져 있는 소리다.

신생 브랜드인 문리버 오디오는 창업한 지 몇 년 되지 않은 스웨덴 말뫼에 위치한 앰프 전문 업체다. 시청기는 한눈에 봐도 확 끌리는 레트로풍의 디자인으로 출범 후 세계의 대부분 오디오 쇼에 참가, 삽시간에 지명도를 높였다. 대표이자 엔지니어인 조지 폴리크로니디스는 현재 50대인데, 고풍스러운 외관처럼 회고적 사운드와 회로를 되살린 복각이 아닌 지극히 세련되고 현대적인 소리를 추구하고 있으며, ‘LP와 테이프를 선호하지만, 비트도 절대 버릴 수 없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있다

실제로 이 앰프는 보는 것과 달리 USB B 입력이 가능한 D/A 컨버터와 MM/MC까지 지원하는 포노 앰프를 옵션으로 선택하여 앰프 내부에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노이즈의 최소화, 신호 간섭 문제의 최소화, 가장 빠르고 간결한 증폭, 높은 다이내믹스와 S/N 등을 추구하고 있다.

내부는 전면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커다란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사용한 강력한 전원부가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위에는 앰프의 각 회로별로 정류된 전원을 공급하는 5개의 분리된 전원 회로가 배치되었다. 우측에는 차폐 처리를 한 프리앰프 회로가 있고, 옵션 보드 설치 공간이 있는데, 딥 스위치를 통해 프리앰프의 각 입력 단자에 옵션 보드 장착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앰프의 프리앰프부는 비마, 비샤이 같은 오디오 전용 스루홀 타입의 부품만을 사용했는데, 좁쌀 같은 SMD 부품 대신 이런 크고 두꺼운 저항과 콘덴서 등을 쓴 이유는 음질의 우수함, 다양한 고음질 부품의 선별적 선택, 그리고 쉽고 편한 유지 보수 때문이라고 한다.

파워 앰프부는 디스크리트 설계 대신 내셔널 세미컨덕터의 앰프 IC를 도입했다. 이 앰프 IC는 제프 롤랜드의 8Ti/9Ti 등에서 사용되어 성능이 입증된 출력 소자이며, 기계적으로, 전기적으로, 그리고 발열 특성적으로 대단히 안정된 성능을 갖고 있고, 기존 디스크리트 회로에서는 얻을 수 없는 기능과 장점이 많다는 설명이다. 발열과 험이 거의 없는 것도 특징.

사운드는 따뜻하고 포근한 소리도 아니며, 쿨 & 클리어의 사운드도 아니다. 거의 중립에 가까운 사운드로, 자연스럽고 착색 현상이 거의 없다. 또한 50W라는 출력이라고 느껴지지 않는 압도적 펀치력과 시원시원한 이탈감도 과시한다. 정위감, 임장감도 뛰어나다. 에이징이 무르익은 뒤의 소리가 자못 기다려지는 호기심 만점의 유망주이다.


Moonriver Audio 404 Integrated Amplifier
가격 650만원(Phono Stage, USB DAC 포함)   디지털 입력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3, Phono×1   프리 아웃 지원(2)   테이프 입·출력 지원   실효 출력 50W(8Ω)   주파수 응답 10Hz-50kHz   S/N비 95dB   THD 0.05%   크기(WHD) 43×13.5×39cm   무게 12kg

JERN 12 WP
가격 24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4.6cm, 트위터 1.9cm 시어스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6dB)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임피던스 4Ω   권장 앰프 출력 25-150W   크기(WHD) 21×30×19.5cm   무게 12.2kg

57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7월호 - 57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