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port Technologies Avior Ⅱ
상태바
Rockport Technologies Avior Ⅱ
  • 장현태
  • 승인 2020.06.08 14:44
  • 2020년 06월호 (57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인기 하이엔드 스피커들을 만나다

웅장한 모습으로 스테이지를 제압하는 미국의 하이엔드 스피커

아메리카를 대표하는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 중 빼놓을 수 없는 락포트 테크놀로지스. 이들은 웅장함과 혁신이 엿보이는 미국 스피커 브랜드들의 아성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대표적인 미국형 하이엔드 브랜드다.

특히 동사의 스피커 중 아비오는 가장 대중성을 겸비한 스타일로 완성된 모델이다. 신형인 아비오 Ⅱ는 전통의 디자인을 계승한 점 이외에는 사용된 모든 것이 변경된 올 뉴 모델로, 과거의 아비오를 완전히 잊게 만드는 스피커로 탄생되었다. 트위터는 스캔 스픽의 특주품으로, 1인치 베릴륨 돔 트위터를 채용했는데, 낮은 디스토션과 빠른 콘의 움직임을 유도해 명료하고 투명한 고역이 장점이다. 그리고 앞쪽으로 웨이브 가이드 마운트가 적용되어 뛰어난 확산성과 개방성을 제공한다. 미드레인지와 베이스 드라이버는 카본 섬유와 복합 소재를 샌드위치 방식으로 결합한 격자 스타일 콘을 사용해 제작되었으며, 미드레인지는 6인치, 두 개의 베이스 드라이버는 9인치 크기다.

인클로저에는 전통적으로 적용해 온 타임 도메인이 적용되었고, 곡면으로 기울어진 측면 형상도 빼놓을 수 없으며, 모든 모서리 부분은 각이 없이 라운드 처리되었다. 또한 캐비닛의 모든 면들은 한 개의 판재가 아닌 여러 판재를 결합한 적층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역할에 따라 두께에 차별화를 두어 제작되었다. 그 외에도 내부에는 각 드라이버별로 별도의 격자 방식의 칸막이 형태의 지지대를 설치하는 등 인클로저가 마치 뼈대가 튼튼한 건축물에 가깝다. 특히 전면 배플의 경우 무려 6인치 두께이며, 견고히 제작된 일체형 구조로 되어 있어 공진을 전혀 느낄 수 없고, 펠트로 마감해 정재파와 음의 회절 현상들을 제거해 주고 있다. 외관은 고광택 피아노 블랙으로 고급스럽게 마감했으며, 후면에는 3인치 베이스 포트를 장착했다.

음압 레벨은 89.5dB로 높은 편이지만, 견고한 드라이버들의 구동을 위해서는 드라이빙 능력과 충분한 출력을 겸비한 앰프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다. 사운드는 빠른 스피드를 중심으로 쉽게 공간감을 만들어 준다. 저역이 임팩트 있는 골격을 갖추었고, 견고해 불필요한 부밍 없이 깊이가 있다. 트위터의 성향은 투명함을 중시하는 반면 강렬한 요소는 줄여 중역을 더욱 돋보이게 연결시켜 주며, 3웨이의 밸런스는 상호 보완적인 성향이다. 완전한 풀 체인지 모델로 선보인 아비오 Ⅱ는 락포트 테크놀로지스의 진보된 기술과 새롭게 정립된 사운드 철학을 들려주며, 동사를 대표하는 주력 기종의 가치를 부족함 없이 경험하게 해 준다.


가격 5,600만원   사용유닛 우퍼(2) 22.8cm 카본 파이버 샌드위치 컴포지트, 미드레인지 15.2cm 카본 파이버 샌드위치 컴포지트, 트위터 2.5cm 베릴륨 돔   재생주파수대역 25Hz-30kHz(-3dB)   출력음압레벨 89.5dB/2.83V   임피던스 4Ω   크기(WHD) 38.1×118.1×62.2cm   무게 99.7kg

57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0년 06월호 - 57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