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pason Karis Ⅲ & Cayin A-88T Pro
상태바
Diapason Karis Ⅲ & Cayin A-88T Pro
  • 김남
  • 승인 2019.10.08 14:42
  • 2019년 10월호 (567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창장을 주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매칭

근래의 통계 하나를 보니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70%가 취미 생활을 하고 있는데, 가장 많은 것은 공연 관람, 스포츠 관람 같은 것이고, 그중 17%는 음악이었다. 내용은 감상, 혹은 보컬, 악기 연주이다. 고무적인 숫자이다. 백범 김구 선생의 어록을 보면 ‘내가 가장 원하는 조국은 군사 대국이나 경제 대국이 아니라 문화 대국이다’라는 구절도 있다. 굳이 이런 수치를 인용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계속해서 오디오는 발전할 것이고, 이제 1가구 1세트가 아니라 TV가 각 방마다 있듯 오디오 세트 역시 1실 1세트가 보편화되리라 생각한다.

어지간한 집에서는 이제 거실에 TV 한 대 놔두고 가족이 공동으로 보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렇게 된 관건은 TV 가격의 저렴화가 큰 이유일 것이다. 해외 제조 제품은 40인치 이상이라 할지라도 20-30만원 언저리가 됐으니 결코 대형 TV라고 해도 사치품이 절대 아닌 셈이다. 하지만 오디오는 아직도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고가에 속하는데, 성능의 평준화가 많이 이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제 TV처럼 보편적인 성능의 저가 제품이 보다 더 보급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그다음 단계로의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면서 오디오의 활성화도 빨라질 것이다.

시청 시스템은 그런 의미가 아니더라도 우리 현실에서 가장 합리적인 매칭 시스템으로 추천하고 싶은 기종들이다. 케인의 앰프는 이제 두말하면 군더더기가 될 정도로 우리 시대의 명기가 됐다. 국내 자작파의 저렴한 앰프도 많이 나와 있지만 비교 불급일 정도로 인테리어와 내용이 충실해서 이 가격대의 제품으로는 최고봉에 속한다. 성능 역시 어떤 진공관 제품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다.

시청기는 이 제작사 창립 25주년 기념작의 하나인데, KT88과 EL34를 자유롭게 선택 장착할 수 있으며 3극·UL 연결도 골라서 들을 수 있고, 바이어스 조절 장치가 부착되어 최적의 컨디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미 제품의 안정성 같은 것은 염려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연륜이며 소리의 질도 검증이 끝난 지 오래이다. 특주 EI 출력 트랜스와 리얼캡 PPXF-GS 골드 커플링 콘덴서 등 사용 부품의 고급화, 수작업의 하드 와이어링 배선, 독일 차량용 도료를 사용한 피아노 마감의 에메랄드 블루 컬러 섀시와 새롭게 적용된 피아노 마감의 사이드 우드 패널이 매혹적이기도 하다. 가격도 별로 비싸지 않다.

매칭한 스피커는 이탈리아 디아파송의 미니 사이즈 카리스 Ⅲ. 앙증맞을 정도의 깜찍한 사이즈이지만 저역도 상당하며 그 호탕함과 활기는 소리가 울리자마자 듣는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는 능력을 지녔다. 가구의 왕국 이탈리아 제품답게 원목을 가공한 인클로저만 보더라도 이 스피커가 얼마나 정밀하게 만들어졌는지 가늠할 수가 있다. 기후 변화에 따른 뒤틀림이나 변화를 피하기 위해 무려 6개월에 걸쳐 각 판을 다듬고, 건조하고, 접착하고 또 조립한다. 모양도 매우 독특한데, 기본 콘셉트는 스피커 주변에 발생하는 회절 현상을 방지하는 것이다. 즉, 스피커에서 나온 음이 벽이나 천장에 반사된 후 다시 돌아와 스피커 주변에 얼쩡거리는 일이 일체 없도록 한 것이다. 또한 내부에 두툼한 보강재를 더해서 최대한 공진을 억제, 즉 일체 통 울림을 불허하고, 오로지 드라이버만의 성능을 최대한 발현시키도록 해 놨다. 전체적으로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형상이며 그야말로 보석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제품이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DDD(Diapason Direct Drive)라는 테크놀로지를 적용했다. 이것은 미드·베이스 드라이버에 일체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앰프에 직결하는 것이다. 즉, 로우 패스 필터가 없는 것이다. 그 결과, 감도도 높아지고, 위상의 변화도 없으며, 순발력이 좋아지고, 저역의 생동감도 살아났다. 트위터는 실크 소프트 돔. 매우 자연스러우면서 입체적인 음을 자랑한다. 즉, 악기를 만드는 공정을 거치지만, 제품 자체는 엄밀하게 음향 중심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 스피커는 클래식뿐 아니라, 재즈와 팝도 두루두루 멋지게 재생한다. 이 매칭 시스템, 표창장을 주고 싶을 정도의 매력을 지녔다.


Diapason Karis Ⅲ
수입원 TDL-디아파송 (010)6832-3083
가격 325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사용유닛 우퍼 11cm, 트위터 2cm   주파수 응답  60Hz-20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3000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7dB/W/m   크기(WHD) 19×28.5×26cm   무게 4.5kg

Cayin A-88T Pro
수입원 케인코리아 (02)702-7815
가격 325만원   실효 출력 50W(Ultralinear), 25W(Triode)   주파수 응답 10Hz-42kHz(-3dB)   THD 1%   S/N비 93dB   입력 감도 300mV, 1000mV(프리-인)   입력 임피던스 100㏀   출력 임피던스 4, 8Ω   무게 28kg

567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10월호 - 56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