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소개한 에이월 비전(AWOL Vision)의 프리미엄 서브 브랜드인 발레리온(Valerion)은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해 탄생된 브랜드로, 멀리서 쏘는 장거리(Long Throw) 레이저 프로젝터에 특화된 하이엔드 홈 시네마 전문 업체다. 특히 고성능 레이저 광원 기술을 통해 이룩한 혁신적인 시네마틱 경험을 더 다채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대중적인 스마트 빔 프로젝터 폼 팩터에 결합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동사의 특징은 에이월 비전과 같이 4K UHD 프로젝터이며, 적(Red), 녹(Green), 청(Blue) 세 가지 색상의 레이저를 각각 독립적으로 투사하는 RGB 트리플 레이저 방식을 적용해 색 재현율이 매우 높은데, BT.2020 110% 수준으로 압도적이다. 이는 영화관보다 더 풍부한 색감을 가정에서 낼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한다. 밝기 역시 3500 ISO 루멘으로 높은 밝기를 자랑하며, 네이티브 콘트라스트 5,000:1, 시청 대비 50,000:1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자랑한다.

발레리온은 느와르신(NoirScene) 시스템이라는 블랙 레벨 제어를 주목해야 한다. 이 시스템은 EBL 알고리듬, IRIS 및 산란광 차단 구조라는 세 가지 혁신 기술을 통합해 구현되는데, 픽셀 간섭이 전혀 없는 완벽한 검은색을 보여 주며, 밝은 빛 번짐이 완전히 억제되어 어두운 장면이 밤하늘처럼 깨끗하고 깊다고 하며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선명하게 표현되고, 전경의 피사체는 또렷하게 돋보이며, 배경은 깊이감을 더해 몰입감 넘치는 생생한 화면을 구현한다. 거기에 검은색에서 흰색으로의 전환은 매끄럽게 이어지며 거친 끊김이 없다.

EBL(Enhanced Black Level)은 레이저 광원의 출력을 순간적으로 낮추는 제어 방식으로 빛을 만들어 내는 시작점에서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특허 알고리듬을 기반, 실시간으로 어두운 영역을 최적화해 탁월한 안정성과 지능적인 혁신을 통해 더욱 깨끗한 이미지, 깊은 검은색, 선명한 디테일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레이저 프로젝터의 고질병인 검은색이 회색으로 뜨는 현상을 획기적으로 개선, 영화 감상 시 뛰어난 명암비로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또한 아이리스(IRIS) 기술은 EBL과 함께 완벽한 블랙을 완성하는 또 하나의 핵심 축이다. 이는 6단계의 동적 조리개를 의미하는 것인데, 이것은 소프트웨어가 아닌 물리적인 하드웨어 장치이며 영상의 밝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렌즈 속의 조리개를 물리적으로 움직인다. 어두운 장면에서는 조리개를 조여서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줄여 불필요한 산란광을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밝은 장면에서는 조리개를 활짝 열어 광원의 빛을 100% 투과시켜 화면을 쨍하고 밝게 만든다. 거기에 업계 최초로 칼날과 내부 배럴에 블랙 코팅을 적용해 과도한 빛을 흡수하고 있다.

혁신적인 무지개 효과 방지(Anti-RBE) 기술도 주목해야 한다. 무지개 현상을 최대 99.99%까지 제거하는 이 기술은 이러한 시각적 방해 요소를 없애기 위해 프로젝터의 주사율을 높이고 고급 이미지 처리 알고리듬을 적용해 사람의 눈으로는 인지할 수 없는 속도로 색상 시퀀스를 부드럽게 혼합한다.

다이내믹 톤 매핑으로 이미지를 화면에 실시간으로 맞춰 모든 프레임을 완벽하게 정렬해 최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복잡한 장면이든 미묘한 색상 변화든 탁월한 선명도로 흠잡을 데 없는 디테일과 정확한 색상을 제공하는 기본기가 탁월하다.

보통의 스마트 프로젝터는 화질 저하 발생되는 디지털 줌을 쓰지만, 동사는 전문가급 광학 렌즈 시스템(OpticFlex)을 갖추고 있으며 고가의 빔 프로젝터에만 들어가는 0.9-1.5:1 광학 줌(Optical Zoom)과 ±105% 오프셋 수직 렌즈 시프트(Lens Shift) 기능을 탑재했다. 그래서 화질 손실 없이 화면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14개의 맞춤형 울트라 클리어 광학 유리 렌즈를 사용해 견고한 안정성과 탁월한 내열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프로젝터에 결합할 수 있는 외부 렌즈가 출시되어 있어 이를 통해 카메라처럼 렌즈를 간편하게 결합해 어떤 공간이나 필요에도 최적화할 수 있다.

동사의 제품은 ISF 인증을 받았다. ISF(Imaging Science Foundation) 색 정확도 표준은 비디오 디스플레이의 색 재현 정밀도에 대한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ISF 인증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비인증 디스플레이에 비해 우수한 색 정확도와 일관성을 제공한다.

그 외 AI 초고해상도 기능도 있다. Full HD의 모든 디테일을 놀라운 4K로 변환해 선명도와 생동감을 끌어올릴 수 있다. 어떤 벽에서도 300인치 대형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21:9 또는 32:9 울트라 와이드 스크린에서 1080P@240Hz의 초고속 4ms 입력 지연으로 게이밍 성능도 수준 높다.

스마트 빔 프로젝터 기능도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는데,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과 같은 인기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합하는 구글 TV 스마트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다. 에어플레이 2, 크롬캐스트, 미라캐스트를 사용해 미러링으로 스마트 기기의 콘텐츠를 큰 화면으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고, 내장 미디어 플레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콘트롤4, 애플 홈킷, 구글 홈, 아마존 알렉사 등 주요 스마트 홈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다. 또한 최대 기가비트 네트워크 접속으로 무선 환경에서도 버퍼링이나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4K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옵션으로 준비되어 있는 썬더비트 스피커라는 무선 스피커로 돌비 애트모스 5.1.2 시네마틱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련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언급해야 하는데, 일단 한눈에도 기존 프로젝터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수상한 바 있는 디자인이다. 사각의 디자인과 풀 서클 렌즈, 금속 슬랫으로 모던한 스타일을 자랑하며, 숨겨진 조절식 다리로 간편한 설치를 할 수 있다.

동사는 맥스, 프로 2, 프로, 플러스 2, 플러스 모델이 있는데, 3500, 3000, 2500, 2000, 1650 ISO 루멘으로 밝기 차이가 나며 콘트라스트 비도 50000:1, 15000:1, 15000:1, 10000:1, 10000:1로 차이난다. 공동적으로 돌비 비전, HDR10+, HDR10, HLG와 IMAX 인헨스드, 필름메이커, 24 FPS, 48 FPS를 지원하며, 액티브3D도 지원한다.

발레리온은 영화적 완벽함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모든 공간에 세계 최고 수준의 화질을 선사한다. 목표는 최첨단 기술과 탁월한 영상미를 통해 전 세계 홈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요즘 들어 무척 관심이 높아진 초대형 화면에 대한 갈망을 동사의 제품으로 잠재울 수 있을 것 같다. 한국 시장에서 놀라운 성적을 내리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