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리뷰
T a g    C l o u d
에포스무선 액티브 스피커스칸디나트라이앵글TDL 어쿠스틱스퀸텟스완북셀프이글스톤웍스빈센트오디오숍오디오Dynaudio Contour 60드보르작Spectral스마트 라디오BDP-105파워 케이블L-507uX디지털 오디오정승우MagicoUltimate MK3누포스에어 타이트I22아날로그Urbanears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네트워크 스피커Waterfall Audio재즈Pentone 7차이코프스키라인 마그네틱 오디오JBLD/A 컨버터컨스텔레이션 오디오엘립손데이비스 어쿠스틱스PowertekMatchingCrystal Cable데논ArcamTriangleCocktail AudioAllnic AudioAudio Physic다이얼로그Gryphon Diablo 300스위스파워앰프LS50컨투어 20모니터 오디오CD-S3000폴크 오디오Pro-Ject Audio SystemsAudel하이엔드오디오그라도블루투스쿼드오디오 테크니카퍼펙트 사운드헤드폰 앰프CDT-15A Limited Edition오디오 케이블메를로로텔반도체 오디오Auris Audio Fortino 6550울트라손스피커Oppo라이프스타일CH PrecisionTakstarTRV-845SE북셀프 스피커레퍼런스 시리즈CalyxNAD C546BEE멀티탭Musical Fidelity올인원Zett Audio MC34-AMarantz SA-10Triode실바톤 어쿠스틱스Cayin피아노PrimareXLR CableDMA-360 S2ParadigmVerum AcousticsIntegrated AmplifierGood International스펜더Monitor 30.1콘서트헤드폰클립쉬In-AkustikProac울트라손 트리뷰트 7Final Audio Design베를리오즈혼 스피커Indiana LineEpicon 2Epicon 6매킨토시크릭Soul와이어월드아톨Pass엘락이클립스InkelMundorfAnalog Voice포노앰프SCA-7511 MK3소프트 돔 미드레인지SpendorGato Audio페즈 오디오Stello야모브람스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EposKlipsch보스Valhalla 2Graham Audio BBC LS5/9오포 소니카 DACAletheiaH88A Signature파워 앰프Unison Research컨투어 시리즈Power CableMPD-3빈 필하모닉노르마R700OrtofonNaim플레이백 디자인스영국 스피커이어폰EAR Yoshino EAR 899히사이시 조비투스 오디오서그덴패러다임NuForceElacDiapasonGryphon국산Sonus FaberDC10 AudioYBAHarbeth Super HL5 Plus부메스터슈베르트에메PSBSynthesisA-55TP스테레오 리시버콘서트 그랜드 시리즈AuraTeac다인오디오HautongaZenSatiTurntableAccuve모차르트이매진Zett Audio MC368-BSE돌비 애트모스코스Casta AcousticsSugdenS1A21aL Series 2프로코피예프AlessandroATC SCM11 Ver.2PS Audio라흐마니노프마샬미니 하이파이첼로AudioQuest오토폰Sugden A21 SignaturePlinius라인 마그네틱앰프Monitor Audio베토벤모노블록 파워 앰프그래험플로워 스탠딩 스피커플래그십mbl 노블 라인하이파이오디오3웨이 3스피커MA-2베럼 어쿠스틱Compact 7ES-3Duevel인티앰프야마하 오디오MOSESOnkyo엥트레크캐나다SeaWave AcousticsBrikLegacy Audio시라영국블루레이 플레이어ODEA-50TP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Emm 랩스SCM19CoplandCD5si헤코Estelon XB소니오디오 액세서리M6 500i트라이곤NAD C356BEE DAC2멘델스존8200P패스 오디오ATC SCM19 Ver.2디아블로 300Ayon소나타매지코블루투스 이어폰Diapason Karis ⅢA-S3000TDL-18CD달리 미뉴에트소울PMC다질HarbethSwansMagno아방가르드Ultrasone Tribute 7DDA-100스마트폰JamoDynaudio Special Forty탄노이Ayre뮤직캐스트제트오디오Golden StradaSwans M1300B포노 앰프CA-X30AudioGuyLehmann Audio자디스하이파이맨ATC SCM50 PSLT NewMarten레퍼런스USB CableCD Player오디오랩스트리밍 플레이어네트워크 플레이어다이나믹 모션시스템 오디오GradoNote V2블루투스 스피커나노텍 시스템즈TDL AcousticsPenaudio모노로그RoksanYamaha마르텐Master SoundMarshallKT88CD·SACD 플레이어펜오디오차리오Ultrasone네임플로어스탠딩 스피커듀에벨에코사운드CreekAudiolab뉴질랜드카스타파이널 오디오 디자인액티브 스피커Wharfedale하이파이 오디오와피데일Cocktail Audio CA-X35정전형 스피커KossFurutechAMP-5521 MonoEmm Labs올인원 오디오하이엔드 스피커턴테이블 카트리지이탈리아오케스트라톨보이EsotericBBC 모니터 스피커라이프스타일 오디오FS407DialogRCA Cable하이엔드 헤드폰PiegaOppo UDP-203나드amplifierPauli Model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케프Entreq네트워크 리시버Floor Standing speaker오디오 아날로그Jadis진공관 인티앰프그란디오소Gryphon Diablo 120Perfect Sound라디오오데온MUSE ONTDL Acoustics TDL-18CDDali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덴마크Oppo Sonica DAC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Davis Acoustics유니슨 리서치DenonTDL다레드 오디오Merlot트라이오드Sota코모 오디오Air TightEAR Yoshino EAR V12하이엔드ATC SCM20 PSL NewoBravo Audiombl Noble Line N51마란츠Silbatone AcousticsRoma 510ACLP후루텍오포하이엔드 앰프아날로그 오디오Eclipse올닉독일 오디오아큐브북셀프형 스피커그리폰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M1시청회진공관소형 스피커코드 일렉트로닉스Vienna AcousticsKEFATCCableTrigon바쿤EgglestonWorks The Andra Ⅲ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OdeonColorfly에소테릭삼성Mauri브로드만NaxosMcintoshNADUSB 케이블Melody파이오니아Bakoon Products스피커 케이블A-300P MK2플래그십 플레이어TenorDynamic MotionKaitakiBookshelf Speaker톨보이 스피커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문도르프Audio AnalogueATM-300마니아 탐방ATC SCM100 PSLT New마스터 사운드LSONordostAV 리시버Altec바이올린PMC Twenty5.26TannoyM3iAllnic멜로디NAD C516BEE디아파송온쿄솔리톤CDT-15AOrpheusNAD C388야마하 스피커사운드매직패스달리인디아나 라인하이엔드 인티앰프빈티지 오디오컴포넌트네트워크 오디오어리스 오디오매칭인터 케이블Emme Speakers프랑스그리폰 디아블로 120mbl노이즈 캔슬링미니 컴포넌트퍼포먼스뮤지컬 피델리티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야마하Triode TRV-88SERI32Audio-Technica코플랜드Speaker CableA-88T MK2프리앰프power amplifierResonessence LabsDartzeelAudio Research12AX7Dynaudio Contour 20진공관앰프B&W말러프라이메어사운드바Cayin A-50TP 6L6EuroArts하이엔드 오디오프리마루나PRE32bookshelf어반이어스Scandyna프로악SpeakerMark Levinson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Advance AcousticAtilla케이블Simaudio카트리지Quad프리 앰프클래식S5headphone베스트셀러마그노알레테이아진공관 앰프교향곡피에가오디오쇼Avantgarde AcousticSony Music EntertainmentCocktail Audio X45 Pro모니터 스피커파워텍케인코드 컴퍼니아폴론BakoonNorma Audio Revo IPA-140Sony골든 스트라다SCM11진공관 845하이엔드 케이블MC Anna노이즈 캔슬링 헤드폰피아노 협주곡Cayin MA-80 Multi Tesla BlueMartin LoganLuxmanCD 플레이어턴테이블하베스캠브리지 오디오오디오넷Rotel블루투스 헤드폰Harbeth P3ESR이탈리아 오디오Pandora소스기기노도스트바쿤 프로덕츠Hemingway칵테일 오디오Triangle Elara LN01진공관 헤드폰 앰프Line Magnetic Audio에피콘CD22비엔나 어쿠스틱스BeyerdynamicYamaha NS-5000Playback DesignsEgglestonWorksCayin A-300P MK2일본버메스터P10홈시어터독일Fusion 21Van Den HulSACD 플레이어Soliton신세시스하이파이WireworldDSD요이치DACElectrocompaniet하이파이 스피커네트워크 플레이BoseCambridge AudioAtollMarantz마그낫플리니우스이어 요시노링도르프Dynaudio럭스만HifimanBurmester바흐다이아몬드
Charisma Audio MC-1
중립적인 대역 밸런스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사운드
글 최윤욱 2014-08-01 |   지면 발행 ( 2014년 8월호 - 전체 보기 )




카리스마란 오디오 회사가 있는지는 이 카트리지를 보고서 처음 알았다. 캐나다에 있는 회사로 오디오 수입을 주로 하고 있으며, 카트리지는 자체 브랜드로 생산하고 있다. 많은 오디오 제품을 수입하는 회사라면 다양한 오디오 기기를 비교해서 들어본 경험이 풍부할 텐데, 카트리지도 수입해서 팔면 되는 일을 굳이 직접 생산을 하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한 몸의 나무를 깎아서 내부에 공간을 만들고 카트리지를 수납한 박스는 고급스럽다. 스펙을 살펴보니 내부 임피던스는 15Ω에 출력 전압은 0.4mV로 저출력에 중임피던스 카트리지라고 할 수 있다. 바늘은 라인 콘택트 계열의 아주 작고 샤프한 누드 다이아몬드 팁을 사용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번인 시간을 무려 50시간으로 표기했다는 점이다. 세팅을 위해서 나사를 풀고 카트리지를 집어 들었다. 짙은 붉은 색으로 아노다이징 처리된 바디는 시각적으로도 미려했다. 무엇보다 손에 잡을 때 첫 느낌이 상당히 묵직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겉을 싸고 있는 알루미늄이 아주 두툼해서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벤츠 마이크로 카트리지와 비슷해 보이는 카리스마 MC-1의 발전계는 사실 그리 무거워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카트리지 무게를 바디를 두껍게 해서 일부러 무겁게 만들었다는 얘기는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다. 우선 톤암에 장착되었을 때 톤암의 유효질량이 충분히 무거워진다. 쉽게 무거운 카트리지를 톤암 끝에 장착해서 손으로 움직여보면 묵직해진 느낌을 받게 된다. 톤암의 유효질량이 무거워지면 당연히 카트리지의 컴플라이언스 값이 작아져야 물리적으로 궁합이 좋다. 컴플라이언스가 작다는 것은 같은 힘에 캔틸레버가 조금만 움직이는 딱딱한 서스펜션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컴플라이언스 값이 작아지면 침압으로 캔틸레버가 눌러졌을 때 조금만 내려앉기 때문에 충분히 눌러지게 하기 위해서는 침압이 무거워야 한다. 쉽게 말해 캔틸레버의 움직임이 딱딱하면 상대적으로 침압이 무거워야 하고, 캔틸레버의 움직임이 오디오 테크니카 카트리지처럼 아주 부드러우면 침압이 가벼워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오디오테크니카 카트리지에 2.5g 정도의 침압을 주면 캔틸레버가 너무 많이 눌러져서 카트리지 바디가 LP 면에 닿게 될 것이다. 반대로 무거운 SPU 같은 카트리지를 1.5g 정도의 얕은 침압을 주면 캔틸레버가 너무 적게 눌러져서 소릿골을 제대로 트래킹할 수 없게 된다. 확인해 보니 MC-1의 침압은 2.2g으로 중침압에 해당된다.


50시간이라는 번인 시간이 마음에 걸려서 카트리지를 달자마자 음악은 듣지 않고 LP를 걸어서 계속 돌려 댔다. 거실에서 가족들이 TV를 시청할 때도 턴테이블은 계속 돌아갔고, 밥을 먹을 때도 돌아갔다. 한면이 다 도는데 25분 정도 걸려서 그 때마다 카트리지를 다시 옮겨 놓는 일도 생각보다 번거로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며칠에 걸쳐서 시간이 나는 대로 계속 턴테이블을 돌렸다. 아마도 지금껏 리뷰한 어떤 카트리지보다 오래 길들이기를 하고 리뷰를 한 카트리지일 것이다. 드디어 그래험 2.0 톤암에 걸어서 시청을 시작했다.
소리는 예상보다 고음이 얌전하고 전체적으로 중음과 저음이 안정된 내가 좋아하는 사운드였다. 카트리지 무게를 무겁게 하고 컴플라이언스가 작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짐작은 했지만 생각보다 더 안정된 사운드가 나왔다. 라인 콘택트 계열의 샤프한 누드 다이아몬드를 사용한 것을 생각하면 전체적으로 디테일은 좋지만, 고음의 해상력이 뻗치는 스타일은 아니다. 궁금해서 카트리지 바늘을 현미경을 통해서 살펴봤다. 알루미늄 파이프 속에 가늘고 단단한 보론을 심은 독특한 이중 구조의 캔틸레버 끝에 누드 다이아몬드를 밖으로 향하게 심었다. 보통은 호미나 쟁기처럼 다이아몬드 끝을 90도보다 안쪽, 즉 파고드는 쪽으로 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MC-1은 반대로 90도보다 바깥쪽으로 뉘어서 심었다.
이렇게 다이아몬드를 심으면 톤암 파이프가 LP와 평행을 이루고 있다 하더라도 사실상 톤암 축 쪽을 낮추어 세팅한 것과 같은 소리가 된다. 톤암 축 쪽을 올리면 소리가 샤프해지고 내리면 두툼해지는 사실에 비추어보면 이런 각도로 다이아몬드를 심으면 다이아몬드 팁이 샤프한 형상을 하고 있어도 샤프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아마도 소리 성향을 위해 일부러 그렇게 튜닝한 것이 아닌가 싶다.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와 김두수의 ‘시오리 길’을 들어보면 중음의 적당한 톤의 두툼함과 질감 표현이 아주 좋다. 보컬 특히 남자 보컬의 매력을 상당히 잘 살려주는 느낌이다.
바이올린이 궁금해서 하이페츠의 ‘하이페츠 온 텔레비전’이라는 곡을 걸었다. 전성기의 샤프함에는 못 미치지만 노년임에도 하이페츠 특유의 화려함이 느껴지는 음반이다. 고음 끝을 살짝 부드럽게 말아서 자극적이지 않게 표현한다. 중음에서는 살짝 달콤함도 느껴진다. 바이올린을 듣다가 갑자기 첼로 소리는 어떨까 하는 생각에 로스트로포비치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를 걸고 싶어졌다. 첼로의 두툼한 톤이 적당하고 저음으로 내려갈 때 통울림의 표현이 상당히 리얼하다. 카트리지 가격을 감안하면 저음 표현은 확실히 장점이라고 할 만하다.


이런 저런 음반을 듣다가 카리스마의 MC-1 카트리지의 장점을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음악 장르가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문득 재즈는 어떻게 울려줄지 궁금했다. 데이브 브루벡의 ‘Take Five’를 걸었다. 재즈지만 백인의 연주가 칙칙함보다는 특유의 쿨한 느낌과 리듬감이 잘 표현된 곡이다. 리듬을 표현하는 저음의 표현이 아주 좋고 약간 쿨한 느낌의 음색이 아주 잘 어울린다. 그래서 결국은 흑인이긴 하지만 비슷한 분위기인 마일즈 데이비스가 연주하는 ‘So What’을 걸게 되었다. 틀어질 듯 말듯 이어가는 트럼펫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귀를 집중시키게 만든다. 고음이 화려하진 않아서 아슬아슬함은 약간 아쉽지만 곡의 분위기와 느낌은 ‘딱 좋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전체적으로 평하자면 요즘 현대 카트리지가 고음의 해상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다소 신경질적이고 날리는 사운드를 추구하는데 반해, MC-1은 중립적인 대역 밸런스를 중심으로 중음의 적당한 톤과 저음의 표현에 중점을 둔 사운드다. 어쩌다가 이런 사운드를 만들어 낸 것 같지는 않고 카트리지 바디를 무겁게 하고 보론 캔틸레버를 사용하고 댐퍼를 딱딱한 재질을 사용하고 다이아몬드 팁을 특정한 각도로 심어서 이런 사운드가 나오도록 한 것이다. PC 음원이나 CD 같은 디지털 음에 익숙한 사람이 아날로그를 시작하는 경우보다는, 기존에 입문용 아날로그 카트리지를 통해 아날로그 사운드를 충분히 접해보고 업그레이드를 목적으로 카트리지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더 잘 어울릴 카트리지다. 무거우나 느리진 않고, 쏘거나 나대지는 않지만 디테일은 충분히 살려주는 중립적인 사운드다.


수입원 (주)AM시스템 (02)705-1478
가격 180만원  출력 전압 0.4mV  주파수 응답 20Hz-20kHz(±1dB)  채널 밸런스 0.5dB 이상
채널 분리도 30dB 이상  내부 임피던스 15Ω  추천 트래킹 포스 1.9g(±0.1g)  무게 13.6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Charisma Audio MC-1 카리스마 카트리지
이전 페이지 분류: 리뷰 2014년 8월호
[ 리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4-08-01)  Goldkabel Edition Series XLR Stereo Silver
(2014-08-01)  Nordost Valhalla 2 Series
(2014-08-01)  Jimmy Studio Design R50
(2014-08-01)  Ortofon MC Quintet Red
(2014-07-01)  Entreq Konstantin Power DDW
[ 관련기사 ]
Penaudio Charisma Signature (2019-01-01)
Audio-Technica AT1000 MC & AT1000T (2018-11-01)
Penaudio Charisma Signature (2018-11-01)
Koetsu Rosewood Platinum Signature (2018-10-01)
Ortofon SPU A & SPU Wood A (2018-09-01)
MoFi Electronics (2018-07-02)
Grado Aeon (2018-06-01)
Top Wing Seiryu (2018-04-01)
탑윙 (Top Wing) 청룡 (Seiryu) 카트리지 (2018-01-02)
Ypsilon VPS-100·MC 20L Step Up Transformer (2018-01-02)
리뷰 (1,053)
특집 (826)
포커스 (642)
뉴프로덕트 (434)
음반 소개 (369)
매칭 (205)
에세이 (114)
뉴스 (112)
기획 (109)
인터뷰 (87)
핫아이템 (81)
커버 스토리 (68)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Audioplus Diamond CL3 RC...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Yamaha YAS-108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Synthesis Action A50Taurus
KEF LSX
Audio-Technica ATH-S200BT
JBL Bar 5.1
Kuzma Stabi XL DC
Tannoy Prestige GR Autogr...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