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리뷰
T a g    C l o u d
올인원 오디오포노앰프Casta AcousticsDAC앰프Urbanears프로코피예프BrikLPMPD-3요이치소형 스피커다이아몬드Perfect Sound네임Atoll퍼펙트 사운드울트라손펜오디오다이나믹 모션바쿤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Bakoon ProductsMUSE ON라흐마니노프레퍼런스USB Cable오디오 테크니카모노블록 파워 앰프독일 오디오Martin LoganPentone 7네트워크 플레이어Magico엘립손Zett Audio MC34-ASugden A21 SignatureAlessandroMcintosh피아노 협주곡DDA-100신세시스서그덴Plinius오디오쇼엘락BBC 모니터 스피커Arcam패스 오디오Soul오디오숍올인원바이올린Sony Music Entertainment그란디오소베를리오즈울트라손 트리뷰트 7AV 리시버PenaudioAllnic AudioSCM11마그낫그리폰탄노이헤드폰부메스터야마하 오디오TDL Acoustics TDL-18CD이매진카트리지CD 플레이어Graham Audio BBC LS5/9AMP-5521 MonoAdvance AcousticEpos사운드바MC Anna코모 오디오로텔Cocktail Audio X45 Pro이글스톤웍스Soliton프리앰프아폴론power amplifierBookshelf Speaker모니터 오디오사운드매직Harbeth P3ESRSony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이탈리아 오디오콘서트 그랜드 시리즈Cayin MA-80 Multi Tesla Blue솔리톤인터 케이블오토폰턴테이블 카트리지A21aL Series 2Naxos에포스올닉라이프스타일 오디오피아노오케스트라나드네트워크 스피커QuadAudioGuy엥트레크EuroArts후루텍노이즈 캔슬링 헤드폰뉴질랜드Cayin A-50TP 6L6톨보이빈티지 오디오NAD C516BEEResonessence LabsEntreqCocktail Audio CA-X35Cayin뮤직캐스트마샬A-300P MK2Verum Acoustics디아블로 300TDL AcousticsSpeaker Cable12AX7멀티탭헤드폰 앰프스마트 라디오Van Den Hul스피커 케이블M6 500iUnison Research포노 앰프링도르프Dynaudio Contour 20야모Pauli ModelSCA-7511 MK3오디오넷유니슨 리서치Silbatone AcousticsMusical FidelitySeaWave AcousticsR700케인노르마Roma 510ACATC SCM11 Ver.2SpendorBurmester와피데일Fusion 213웨이 3스피커나노텍 시스템즈미니 컴포넌트라인 마그네틱Audio-Technica멘델스존CD-S3000오디오 액세서리독일Oppo헤코Cambridge Audio브람스SCM19하이파이 스피커ATM-300마르텐아날로그ATC SCM100 PSLT New비엔나 어쿠스틱스Audio Analogue에소테릭베스트셀러소니오디오 아날로그Dynamic MotionCD5siElacCDT-15A파이오니아NAD C356BEE DAC2콘서트소프트 돔 미드레인지Takstar돌비 애트모스D/A 컨버터MA-2클립쉬컨스텔레이션 오디오에메mbl재즈케프Oppo Sonica DAC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빈 필하모닉Swans미니 하이파이진공관 앰프8200PInkelSpectralPMCTRV-845SEDali하이엔드진공관 845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EclipseBeyerdynamic클래식스칸디나라이프스타일Compact 7ES-3SACD 플레이어SugdenCrystal CableATC SCM50 PSLT New파워 케이블블루레이 플레이어북셀프 스피커슈베르트AllnicElectrocompaniet삼성Melody데논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스피커TurntableA-S3000Denon아방가르드TDL-18CD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바쿤 프로덕츠Air Tight진공관앰프베토벤FS407마란츠브로드만Waterfall AudioUltrasone Tribute 7LSOGolden StradaLehmann Audio이클립스보스JBL무선 액티브 스피커bookshelfWharfedale코드 컴퍼니Harbeth Super HL5 PlusKEFNordostSimaudio영국플리니우스CDT-15A Limited Edition스트리밍 플레이어하베스캠브리지 오디오블루투스 스피커Powertek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M3iPandoraKlipsch다질노이즈 캔슬링Speaker그라도오디오 케이블블루투스 이어폰다레드 오디오Epicon 2KT88L-507uXDynaudioAccuve반도체 오디오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제트오디오CA-X30MatchingColorflyP10PassJamoCD·SACD 플레이어컨투어 20오포 소니카 DACHemingway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다인오디오XLR Cable라인 마그네틱 오디오DialogMarantz SA-10멜로디골든 스트라다Hautonga차이코프스키모니터 스피커I22amplifierLS50Trigon파이널 오디오 디자인블루투스다이얼로그Auris Audio Fortino 6550패러다임소나타Onkyo프라이메어야마하 스피커EgglestonWorks파워앰프어리스 오디오실바톤 어쿠스틱스하이파이시스템 오디오CD22PMC Twenty5.26Power Cable매칭프리 앰프Gryphon Diablo 120Estelon XB트라이오드퀸텟하이엔드 스피커소울아톨Scandyna달리액티브 스피커스위스매지코컴포넌트그리폰 디아블로 120Mauri어반이어스하이엔드 헤드폰네트워크 오디오플로어스탠딩 스피커뮤지컬 피델리티Oppo UDP-203Mark Levinson정승우스완Avantgarde AcousticNuForce하이엔드오디오Gato AudioLegacy AudioIntegrated Amplifier모노로그스마트폰혼 스피커플레이백 디자인스시청회모차르트MOSES에코사운드쿼드그래험Proac크릭AyrePiegaOdeonNote V2바흐Bose자디스메를로달리 미뉴에트B&W하이엔드 오디오마그노일본Pro-Ject Audio SystemsBakoonSotaAtilla플래그십 플레이어비투스 오디오컨투어 시리즈GradoATC SCM20 PSL New온쿄TenorSwans M1StelloODE디아파송라디오TriodeDynaudio Special FortyPlayback Designs럭스만UltrasoneDuevel에어 타이트프로악TeacTriode TRV-88SERATC SCM19 Ver.2NAD C546BEE레퍼런스 시리즈Norma Audio Revo IPA-140PSBZett Audio MC368-BSEEmm 랩스NAD오데온mbl 노블 라인첼로네트워크 리시버Ortofon하이엔드 앰프파워 앰프300Bmbl Noble Line N51MartenParadigmMarshallCocktail AudioAuraMundorfDSDAudiolab턴테이블OrpheusWireworld코스Triangle Elara LN01JadisAletheia이탈리아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네트워크 플레이Emm LabsDynaudio Contour 60데이비스 어쿠스틱스야마하Master SoundUSB 케이블아날로그 오디오버메스터Monitor Audio정전형 스피커PRE32Sonus Faber이어 요시노Floor Standing speaker캐나다인디아나 라인EgglestonWorks The Andra ⅢGood InternationalTDLI32RCA Cable퍼포먼스Merlot누포스AudioQuestVienna AcousticsEsoteric오디오BDP-105와이어월드S5히사이시 조듀에벨Valhalla 2아큐브DMA-360 S2Harbeth차리오Dartzeel톨보이 스피커플래그십파워텍Indiana Line오디오랩진공관Analog VoiceH88A SignatureYamaha NS-5000Magno소스기기Audio PhysicAyonKossIn-AkustikA-50TPGryphon트라이곤oBravo AudioDC10 Audio매킨토시Emme Speakers하이파이 오디오TannoyZenSatiKaitakiM1Davis AcousticsNaim시라알레테이아디지털 오디오하이엔드 케이블Ultimate MK3A-88T MK2드보르작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ATCTriangleDiapasonAltec국산프랑스FurutechEpicon 6Hifiman인티앰프교향곡CD PlayerTDL 어쿠스틱스Copland영국 스피커Monitor 30.1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마스터 사운드이어폰하이파이맨Roksan폴크 오디오케이블Creek마니아 탐방MarantzFinal Audio DesignCH Precision하이파이오디오Luxman스테레오 리시버Audio ResearchYamaha피에가베럼 어쿠스틱YBAAudel진공관 인티앰프노도스트headphoneA-55TP스펜더S1SynthesisLine Magnetic AudioCable패스홈시어터빈센트오포Gryphon Diablo 300북셀프트라이앵글EAR Yoshino EAR 899말러카스타블루투스 헤드폰북셀프형 스피커Primare덴마크칵테일 오디오CalyxRotel에피콘문도르프코플랜드
Charisma Audio MC-1
중립적인 대역 밸런스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사운드
글 최윤욱 2014-08-01 |   지면 발행 ( 2014년 8월호 - 전체 보기 )




카리스마란 오디오 회사가 있는지는 이 카트리지를 보고서 처음 알았다. 캐나다에 있는 회사로 오디오 수입을 주로 하고 있으며, 카트리지는 자체 브랜드로 생산하고 있다. 많은 오디오 제품을 수입하는 회사라면 다양한 오디오 기기를 비교해서 들어본 경험이 풍부할 텐데, 카트리지도 수입해서 팔면 되는 일을 굳이 직접 생산을 하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한 몸의 나무를 깎아서 내부에 공간을 만들고 카트리지를 수납한 박스는 고급스럽다. 스펙을 살펴보니 내부 임피던스는 15Ω에 출력 전압은 0.4mV로 저출력에 중임피던스 카트리지라고 할 수 있다. 바늘은 라인 콘택트 계열의 아주 작고 샤프한 누드 다이아몬드 팁을 사용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번인 시간을 무려 50시간으로 표기했다는 점이다. 세팅을 위해서 나사를 풀고 카트리지를 집어 들었다. 짙은 붉은 색으로 아노다이징 처리된 바디는 시각적으로도 미려했다. 무엇보다 손에 잡을 때 첫 느낌이 상당히 묵직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겉을 싸고 있는 알루미늄이 아주 두툼해서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벤츠 마이크로 카트리지와 비슷해 보이는 카리스마 MC-1의 발전계는 사실 그리 무거워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카트리지 무게를 바디를 두껍게 해서 일부러 무겁게 만들었다는 얘기는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다. 우선 톤암에 장착되었을 때 톤암의 유효질량이 충분히 무거워진다. 쉽게 무거운 카트리지를 톤암 끝에 장착해서 손으로 움직여보면 묵직해진 느낌을 받게 된다. 톤암의 유효질량이 무거워지면 당연히 카트리지의 컴플라이언스 값이 작아져야 물리적으로 궁합이 좋다. 컴플라이언스가 작다는 것은 같은 힘에 캔틸레버가 조금만 움직이는 딱딱한 서스펜션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컴플라이언스 값이 작아지면 침압으로 캔틸레버가 눌러졌을 때 조금만 내려앉기 때문에 충분히 눌러지게 하기 위해서는 침압이 무거워야 한다. 쉽게 말해 캔틸레버의 움직임이 딱딱하면 상대적으로 침압이 무거워야 하고, 캔틸레버의 움직임이 오디오 테크니카 카트리지처럼 아주 부드러우면 침압이 가벼워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오디오테크니카 카트리지에 2.5g 정도의 침압을 주면 캔틸레버가 너무 많이 눌러져서 카트리지 바디가 LP 면에 닿게 될 것이다. 반대로 무거운 SPU 같은 카트리지를 1.5g 정도의 얕은 침압을 주면 캔틸레버가 너무 적게 눌러져서 소릿골을 제대로 트래킹할 수 없게 된다. 확인해 보니 MC-1의 침압은 2.2g으로 중침압에 해당된다.


50시간이라는 번인 시간이 마음에 걸려서 카트리지를 달자마자 음악은 듣지 않고 LP를 걸어서 계속 돌려 댔다. 거실에서 가족들이 TV를 시청할 때도 턴테이블은 계속 돌아갔고, 밥을 먹을 때도 돌아갔다. 한면이 다 도는데 25분 정도 걸려서 그 때마다 카트리지를 다시 옮겨 놓는 일도 생각보다 번거로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며칠에 걸쳐서 시간이 나는 대로 계속 턴테이블을 돌렸다. 아마도 지금껏 리뷰한 어떤 카트리지보다 오래 길들이기를 하고 리뷰를 한 카트리지일 것이다. 드디어 그래험 2.0 톤암에 걸어서 시청을 시작했다.
소리는 예상보다 고음이 얌전하고 전체적으로 중음과 저음이 안정된 내가 좋아하는 사운드였다. 카트리지 무게를 무겁게 하고 컴플라이언스가 작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짐작은 했지만 생각보다 더 안정된 사운드가 나왔다. 라인 콘택트 계열의 샤프한 누드 다이아몬드를 사용한 것을 생각하면 전체적으로 디테일은 좋지만, 고음의 해상력이 뻗치는 스타일은 아니다. 궁금해서 카트리지 바늘을 현미경을 통해서 살펴봤다. 알루미늄 파이프 속에 가늘고 단단한 보론을 심은 독특한 이중 구조의 캔틸레버 끝에 누드 다이아몬드를 밖으로 향하게 심었다. 보통은 호미나 쟁기처럼 다이아몬드 끝을 90도보다 안쪽, 즉 파고드는 쪽으로 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MC-1은 반대로 90도보다 바깥쪽으로 뉘어서 심었다.
이렇게 다이아몬드를 심으면 톤암 파이프가 LP와 평행을 이루고 있다 하더라도 사실상 톤암 축 쪽을 낮추어 세팅한 것과 같은 소리가 된다. 톤암 축 쪽을 올리면 소리가 샤프해지고 내리면 두툼해지는 사실에 비추어보면 이런 각도로 다이아몬드를 심으면 다이아몬드 팁이 샤프한 형상을 하고 있어도 샤프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아마도 소리 성향을 위해 일부러 그렇게 튜닝한 것이 아닌가 싶다.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와 김두수의 ‘시오리 길’을 들어보면 중음의 적당한 톤의 두툼함과 질감 표현이 아주 좋다. 보컬 특히 남자 보컬의 매력을 상당히 잘 살려주는 느낌이다.
바이올린이 궁금해서 하이페츠의 ‘하이페츠 온 텔레비전’이라는 곡을 걸었다. 전성기의 샤프함에는 못 미치지만 노년임에도 하이페츠 특유의 화려함이 느껴지는 음반이다. 고음 끝을 살짝 부드럽게 말아서 자극적이지 않게 표현한다. 중음에서는 살짝 달콤함도 느껴진다. 바이올린을 듣다가 갑자기 첼로 소리는 어떨까 하는 생각에 로스트로포비치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를 걸고 싶어졌다. 첼로의 두툼한 톤이 적당하고 저음으로 내려갈 때 통울림의 표현이 상당히 리얼하다. 카트리지 가격을 감안하면 저음 표현은 확실히 장점이라고 할 만하다.


이런 저런 음반을 듣다가 카리스마의 MC-1 카트리지의 장점을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음악 장르가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문득 재즈는 어떻게 울려줄지 궁금했다. 데이브 브루벡의 ‘Take Five’를 걸었다. 재즈지만 백인의 연주가 칙칙함보다는 특유의 쿨한 느낌과 리듬감이 잘 표현된 곡이다. 리듬을 표현하는 저음의 표현이 아주 좋고 약간 쿨한 느낌의 음색이 아주 잘 어울린다. 그래서 결국은 흑인이긴 하지만 비슷한 분위기인 마일즈 데이비스가 연주하는 ‘So What’을 걸게 되었다. 틀어질 듯 말듯 이어가는 트럼펫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귀를 집중시키게 만든다. 고음이 화려하진 않아서 아슬아슬함은 약간 아쉽지만 곡의 분위기와 느낌은 ‘딱 좋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전체적으로 평하자면 요즘 현대 카트리지가 고음의 해상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다소 신경질적이고 날리는 사운드를 추구하는데 반해, MC-1은 중립적인 대역 밸런스를 중심으로 중음의 적당한 톤과 저음의 표현에 중점을 둔 사운드다. 어쩌다가 이런 사운드를 만들어 낸 것 같지는 않고 카트리지 바디를 무겁게 하고 보론 캔틸레버를 사용하고 댐퍼를 딱딱한 재질을 사용하고 다이아몬드 팁을 특정한 각도로 심어서 이런 사운드가 나오도록 한 것이다. PC 음원이나 CD 같은 디지털 음에 익숙한 사람이 아날로그를 시작하는 경우보다는, 기존에 입문용 아날로그 카트리지를 통해 아날로그 사운드를 충분히 접해보고 업그레이드를 목적으로 카트리지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더 잘 어울릴 카트리지다. 무거우나 느리진 않고, 쏘거나 나대지는 않지만 디테일은 충분히 살려주는 중립적인 사운드다.


수입원 (주)AM시스템 (02)705-1478
가격 180만원  출력 전압 0.4mV  주파수 응답 20Hz-20kHz(±1dB)  채널 밸런스 0.5dB 이상
채널 분리도 30dB 이상  내부 임피던스 15Ω  추천 트래킹 포스 1.9g(±0.1g)  무게 13.6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Charisma Audio MC-1 카리스마 카트리지
이전 페이지 분류: 리뷰 2014년 8월호
[ 리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4-08-01)  Goldkabel Edition Series XLR Stereo Silver
(2014-08-01)  Nordost Valhalla 2 Series
(2014-08-01)  Jimmy Studio Design R50
(2014-08-01)  Ortofon MC Quintet Red
(2014-07-01)  Entreq Konstantin Power DDW
[ 관련기사 ]
Audio-Technica AT1000 MC & AT1000T (2018-11-01)
Penaudio Charisma Signature (2018-11-01)
Koetsu Rosewood Platinum Signature (2018-10-01)
Ortofon SPU A & SPU Wood A (2018-09-01)
MoFi Electronics (2018-07-02)
Grado Aeon (2018-06-01)
Top Wing Seiryu (2018-04-01)
탑윙 (Top Wing) 청룡 (Seiryu) 카트리지 (2018-01-02)
Ypsilon VPS-100·MC 20L Step Up Transformer (2018-01-02)
Murasakino Sumile (2017-12-01)
리뷰 (1,035)
특집 (798)
포커스 (624)
뉴프로덕트 (426)
음반 소개 (365)
매칭 (196)
에세이 (112)
기획 (109)
뉴스 (103)
인터뷰 (82)
핫아이템 (80)
커버 스토리 (67)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0)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에코사운드, 진정한 의미의 ...
Bose Solo 5
JBL Bar 5.1
Cayin A-300P MK2
Audio-Technica ATH-S200BT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해와...
Jadis I-88
04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SAG P3 ·S3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