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coustics M20
상태바
Q Acoustics M20
  • 김남
  • 승인 2025.07.08 17:47
  • 2025년 07월호 (636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디에 두어도 대만족, 요즘 인기 스피커를 만나다

Q 어쿠스틱스는 비교적 최근인 2006년에 설립된 영국의 스피커 제조사로, 곡선형 인클로저라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지녀 한눈에 동사의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다. 데뷔작인 1010 북셀프 스피커 제품에서부터 담백한 브리티시 사운드에 산뜻한 고역을 첨가한 매력적인 음색으로 주목받았고, 거기에 뛰어난 가성비로 상당히 인기를 끌었다. 이어서 출시된 2000, 3000, 그리고 콘셉트(Concept) 시리즈 역시 가격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를 받으며 승승장구. 2020년에 Q 어쿠스틱스는 새로운 시도를 감행,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완전 무선 방식으로 페어링되는 혁신적인 기능의 Q 액티브 시리즈를 선보인다. Q 액티브 시리즈는 이더넷, HDMI, 옵티컬, MM 포노, 아날로그 입력과 서브우퍼 출력까지 제공하는 컨트롤 허브를 갖춰 확장성도 뛰어났다. 그리고 2021년에 이번에 리뷰하는 액티브 스피커가 등장하게 된다.

시청기 M20은 Q 액티브 200을 변형한 것이지만 내용과 콘셉트는 전혀 다르다. 철저하게 소비자의 편의성을 염두에 뒀다. 각자 알아서 사용하라는 제품과는 한 획을 긋는다. 연결의 복잡함과도 거리가 멀다. 2개의 스피커를 동봉된 스피커 케이블로 연결하고 8자 파워 케이블을 장착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이며, 포함된 부속품으로 스피커 케이블, 리모컨, 리모컨 배터리, 저음이 과하다고 느껴지거나 부밍이 생기면 끼우라고 주는 덕트 마개 2개가 동봉되어 있다. 이 가격대 제품에서는 드물게 리모컨 성능도 충실하다. ON/OFF, 음소거, 볼륨 조절, 재생·일시정지, 곡 넘김, 입력 설정 버튼이 모두 구비되어 있다.

Q 어쿠스틱스는 데뷔작인 1010부터 아담한 사이즈와 코너를 곡선형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트레이드마크. 코너를 곡선으로 처리하면 인클로저 내부의 회절로 인한 왜곡을 줄여 주며 음질 향상의 효과도 있다고 주장들 하지만 그런 것보다도 우선 외관상 멋져 보인다. 보기만 해도 마음이 따스해지는 아름다움이 최장점이며, 실제로 보면 매끈하고 우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소리에 대한 예감도 부드러워지기 마련. 이 인클로저 내부에는 동사 고유의 기술인 P2P(Point to Point)가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인클로저 내부에서 보강이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브레이스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지지하는 기술로, 내부 정재파 같은 캐비닛 왜곡을 제거해 더 정확한 스테레오 이미징, 사운드 스테이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릴은 분리가 안 되는 일체형 구조이며, 인클로저와 결합되는 부위가 알루미늄 바인딩 형식으로 제작되어 고급스럽다. 전반적으로 세련되고 깔끔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며, 디자인 포인트로는 그릴 하단에 위치한 큼직한 알루미늄 Q 로고를 꼽을 수 있겠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월넛 3가지를 제공하는데, 각 색상에 따라 그릴 컬러도 다르다. 이 스피커 하단에는 스크래치와 미끄러짐 방지 및 바닥 면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감쇄하기 위한 고무 범폰이 부착되어 있다.

유닛 구성은 22mm 트위터와 12.5cm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로 이루어진 2웨이 방식이며, 이 드라이버들은 내장되어 있는 65W 출력의 클래스D 디지털 앰프로 구동된다. 그리고 아날로그 입력은 RCA와 3.5mm Aux, 디지털 입력은 24비트/192kHz까지 지원되는 USB B와 옵티컬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블루투스 입력은 5.0버전이고 aptX, aptX HD, aptX LL, SBC, AAC를 지원한다. 또한 서브우퍼와 연결하기 위한 서브 아웃도 갖추고 있어 부족한 저음을 보충할 수도 있다. 이렇게 Q 어쿠스틱스 M20은 복잡하거나 불편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과 거추장스러운 허브를 과감하게 빼고 가장 보편적인 블루투스와 USB를 주된 입력으로 채택해 사용 및 설정 난이도를 낮추고 접근성은 높인 캐주얼한 모델이라고 소개할 수 있겠다.

이 액티브 스피커는 리모컨과 스피커 상단의 버튼 등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가 인상적이고, 그리고 앰프가 내장된 쪽을 좌 또는 우로 정하는 스위치, 3가지 스피커 배치(코너에 설치된 경우, 벽에 가까이 설치된 경우, 벽이나 코너에 멀리 떨어진 경우)에서 최적의 저역을 재생하게 할 수 있는 EQ 스위치도 준비되어 있어 놀랐다.

기본적인 성능은 음악을 즐기기에 무리 없는 충분한 사양인데, 깨끗하면서 탄력이 있고 대편성에서도 고역대의 찌그러짐 같은 것 없이 포용성이 상당히 좋다. 기본적으로 브리티시 사운드 경향이라 할 만하다. 그리고 블루투스 재생은 USB와 음질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성능이 우수한데, 실제 유저들의 평가도 나와 비슷한 생각이다.

시청기 M20은 사용 및 설정 난이도를 낮추고 접근성을 높인 제품이다. 즉, Q 액티브 200이 오디오파일 전용에 가까웠다면 M20은 가벼운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캐주얼한 컨슈머 지향의 모범적인 제품이다. 간단하게 PC에 USB 연결도 할 수 있고, TV와 옵티컬 케이블로 연결하고,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페어링하는 컨슈머용 스피커의 새 명기라 할 만하다. 


가격 112만원   
구성 2웨이, 액티브   
실효 출력 65W×2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2.5cm, 트위터 2.2cm   
디지털 입력 Optical×1,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1, Aux(3.5mm)×1   
서브 아웃 지원   
재생주파수대역 55Hz-22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2.4kHz   
블루투스 지원(Ver5.0, aptX HD·LL, AAC)
크기(WHD) 17×27.9×29.6cm   
무게 5.1kg(패시브), 5.2kg(액티브) 

636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5년 07월호 - 636호)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