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세대 교체, 인티앰프 최고의 스테디셀러

이탈리아 중북부 토스카나 지역에 위치한 오디오 아날로그(Audio Analogue)는 1995년 설립된 앰프 전문 업체이다.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10년 전에 발매한 제품이 푸치니 애니버서리(Puccini Anniversary)이다. 오디오 아날로그의 푸치니는 하이파이 입문자들에 적합한 엔트리 클래스의 인티앰프로 각광 받았다. 높은 가성비와 온도감 높은 사운드가 특징인데, 아캄, 뮤지컬 피델리티 같은 유럽의 입문형 앰프 시장을 타깃으로 등장한 제품이었다. 앰프는 성공적이었지만 가성비와 입문형에 맞춰진 오디오 아날로그의 이미지는 회사 성장에 한계점이 되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제조사 나름의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회사 인근에 위치한 대학교의 연구 개발 인력에 R&D를 의뢰하며, 전면적인 제품의 설계를 밑바탕에서부터 완전히 새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프로젝트의 브레인 역할을 한 것이 에어테크라는 업체이다. 초기에는 프로젝트 팀처럼 시작되었으나 별도의 브랜드로 조직화시킨 에어테크는 오디오 아날로그 앰프의 모든 설계를 담당하며, 전체 제품을 업그레이드시켰는데, 그 시발점이자 대표작이 바로 오디오 아날로그 20주년으로 발매된 푸치니 애니버서리이다.

피드백을 완전 제거한 앰프 설계를 목표로 하되, 제로 글로벌 피드백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디스토션 저하를 제공하는 피드백 효과와 제로 피드백이 주는 음질적 장점 사이에서 음질적 개선과 효율적인 설계에 초점을 맞췄다. 약간의 디스토션을 인정하되, 피드백을 걷어내어 안정성과 음질을 동시에 잡아낸다는 전략인데, 그 결과물로 오디오 아날로그 최초의 제로 피드백 앰프로 탄생된 것이다. 또한 입문형 앰프의 한계를 넘기 위해 700VA 수준의 전원부를 기반으로 새로운 PCB 설계와 에어, CH 프리시전 등에서 사용하는 출력 트랜지스터와 같은 부품으로 출력단을 완성했다. 실제 출력 스펙 또한 8Ω 기준 80W에서 2Ω 시 300W까지 여유로운 힘까지 갖춘 실력이다.

푸치니 애니버서리는 새로운 앰프 회로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한 오디오 아날로그의 새로운 세대 시작기로서 오랜 기간 스테디셀러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탁월한 힘과 구동력, 뛰어난 하이파이 어조에 장시간 들어도 피로도가 없는 자연스럽고 유려한 사운드는 이 앰프의 커다란 장점이자 힘이다. 입문형 앰프가 아닌, 하이엔드로 향한 고급 인티앰프로 거듭난 푸치니 애니버서리는 오디오 아날로그의 브랜드 가치와 명성을 한 차원 더 도약시킨 성공적인 결과물로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가격 740만원 실효 출력 80W(8Ω), 160W(4Ω), 300W(2Ω) 아날로그 입력 RCA×4, XLR×1 S/N비 110dB 입력 임피던스 47㏀ 트랜스포머 700VA 크기(WHD) 44.5×12×39cm 무게 15.5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