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OS의 매력을 유감없이 뽐내는 와이어리스 액티브 스피커

알파 iQ는 스피커 분야에서 고도로 양식이 있는 제품을 선보여 온 PSB에서 최초로 선보인 무선 액티브 제품으로, 복잡한 케이블 연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AC 전원 코드만 있으면 된다. 앰프나 소스기기, 스피커 케이블이며 인터커넥트 케이블 같은 것이 전혀 필요 없고, 양측 스피커는 상호 무선으로 연결되며, 홈 네트워크와 연결 시 와이파이로 무선 연결되며, 이더넷 단자를 통해 유선 연결할 수도 있다.

이 액티브 스피커는 특히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작동 가능한 BluOS를 내장한 것이 특징. 이를 바탕으로 벅스, 스포티파이, 타이달, 코부즈, 아마존 뮤직, 디저 등 20 종류가 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해 아이폰 사용자들은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포티파이 커넥트와 타이달 커넥트도 지원한다. 그리고 고음질의 aptX HD 코덱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기능 역시 갖추고 있다.

게다가 아날로그 기기들과의 매칭 역시 놓치지 않았다. 알파 iQ의 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스트리밍 스피커로는 드물게 스피커 자체에 전용 포노 앰프가 내장되어 MM 카트리지를 탑재한 턴테이블을 그대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이만하면 과거의 향수 속에 머물러 있는 아날로그 음악 애호가들을 21세기 음악의 세계로 설득력 있게 이끌어낼 대표 기종이라 할 수 있겠다. 포노 입력 외에도 옵티컬 디지털 입력과 3.5mm Aux 아날로그 입력이 있다. 그리고 TV와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HDMI eARC 단자 역시 갖추었고 서브우퍼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 서브 아웃 단자 역시 갖추고 있다.

유닛의 경우, 네오디뮴 마그넷을 사용하는 19mm 블랙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돔 트위터와 폴리프로필렌 콘, 고무 서라운드, 강철 바스켓이 특징인 100mm 미드·우퍼를 채용했는데, 모두 정평 있는 자체 제작품. 그리고 좌우 스피커 별개로 앰프가 내장되어 있고, 각 미드·우퍼에 60W 출력의 클래스D 앰프, 각 트위터에는 30W 출력의 클래스D 앰프가 적용되어 있다.

소리를 울려 보면, 매우 정확하면서도 자연스럽고 미묘한 디테일이 잘 표현되는 고해상도 사운드가 특장점. 규모는 다소 작지만 거의 흠잡을 점이 없으며 신인 보컬리스트의 정성을 느낄 수 있는 깨끗하면서도 진지한 제품.

가격 218만2천원 구성 2웨이, 액티브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0cm, 트위터 1.9cm 알루미늄 돔 실효 출력 60W(우퍼), 30W(트위터) 디지털 입력 Optical×1, USB A×1, LAN×1, HDMI(eARC)×1 아날로그 입력 Phono(MM)×1, Aux(3.5mm)×1 서브 아웃 지원 재생주파수대역 64Hz-20kHz 블루투스 지원(aptX HD)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BluOS) 크기(WHD) 14.5×24.6×19.2cm 무게 7.3kg(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