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의 미학이 전해 주는 특별한 시간

오디오 기기는 결국 사람의 성격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무난하고 사용하기 쉬운 오디오용 스피커 한 기종을 원한다면 본 M40은 한 번 들어봄 직하다. 시각, 청각, 가격대를 종합해 봐도 어린 시절의 동네 친구처럼 정겹기 짝이 없다. 사운드도 좋고 스타일도 멋지며 방이 작은 곳이나 큰 곳이나 매우 잘 어울린다. 근래 인상적인 소형 무선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을 연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영국 브랜드 Q 어쿠스틱스의 신작.

너비, 깊이는 전형적 소형기 크기이지만 높이는 71cm이며 그 높이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는 중형기 못지않다. 제작사에서는 마이크로 타워 디자인이라고 부른다. 이 마이크로 타워 스피커는 유선 및 무선 연결 모두 가능하다. 블루투스는 기본적으로 지원되며 aptX HD, aptX LL, AAC 코덱도 지원해 보다 고음질로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고해상도 음원(최대 24비트/192kHz)까지 지원하는 USB B, 옵티컬 디지털 입력에 RCA, 3.5mm Aux 아날로그 입력을 갖추고 있으며, 서브우퍼와 연결하기 위한 서브 아웃도 갖추고 있어 더욱 강력한 저음 재생도 가능하다.

M40은 Q 어쿠스틱스의 새로운 드라이버인 C3 Continuous Curved Cone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를 채용했는데, 125mm 크기의 이 드라이버는 주력 모델인 5000 시리즈 스피커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전통적인 직선 콘의 저음 성능과 플레어 콘의 고음·중음 제어 및 충실도를 결합한 특별한 드라이버다. 고역 쪽은 22mm 크기의 디커플드 트위터를 사용했다. 또한 채널당 최대 100W 출력의 클래스D 앰프를 내장해 사운드가 이 가격대의 제품으로는 단연코 A클래스로 꼽힌다. 인클로저는 Q 어쿠스틱스의 특징인 곡선형 인클로저 스타일인데, 캐비닛 내부의 정재파를 줄이는 HPE(Helmholtz Pressure Equaliser) 기술을 갖췄고, 또한 Q 어쿠스틱스 고유의 P2P(Point to Point) 내부 브레이싱 기술을 적용해 최대한 단단하고 비활성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릴은 분리되지 않게 고정되어 있다.

사용법은 액티브 무선 스피커보다 훨씬 더 간결, 제공되는 케이블로 좌우 스피커를 연결하고, 리모컨이나 스피커 상단의 버튼을 사용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하면 된다. 따로 다운로드할 앱도 없고, Wi-Fi도 없으며, 비밀번호도 없다. 상쾌할 정도로 간단하지만 그 효과는 놀랄 정도로 상위 급이다. 음질 수준이 대단히 높다. 활기차고, 강렬하며 분명하고, 뒤쪽에 너무 밀착시키지 않는 한 균형도 뛰어나다. 어떤 입력을 사용하든 풀 사이즈의 강력하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로 공간을 채우는 효율적인 제품이다.

가격 159만원 구성 2웨이, 액티브 실효 출력 50W×2, 100W×2(최대)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2.5cm C3 컨티뉴어스 커브드 콘, 트위터 2.2cm 디지털 입력 Optical×1,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1, Aux(3.5mm)×1 서브 아웃 지원 재생주파수대역 38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5kHz 블루투스 지원(Ver5.0/aptX HD, AAC) 크기(WHD) 25×71×29.6cm 무게 12.4kg(액티브), 11.8kg(패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