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를 하고 나서 이런 책을 읽게 되어서 영광이라는 메모를 남기는 경우가 있다. 근래 읽은 중국 작가 옌롄커의 <풍아송>이 그렇고, 일본 작가 유즈키 유코의 <반상의 해바라기>라는 소설이 그렇다. 중국 작가 옌롄커의 <年月日>은 진정으로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보다도 더 명작이라고 확신한다. 그런 명작을 쓴 작가에 대한 경의가 없다면 어찌 독서를 즐긴다고 감히 말할 수가 있으랴. 시청기 수지 앰프도 오디오의 명문 영국 코드 일렉트로닉스(이하 코드)에서 발표한 미니멀한 신작인데, 한마디로 동일하게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이런 제품을 듣게 되어 영광이다! 그런 제품인 것이다.

아마 이런 시청기는 리뷰로 만나지 않았더라면 거의 듣지 않았을 것이다. 마치 중·고등학생 정도를 상대로 만들어진 미니멀한 생김새라면 아마 보통의 오디오 애호가라고 해도 눈여겨보지도 않았을 테니까. 그런데 근래 미니멀한 제품이 제법 등장했다. 세계적으로 1인 세대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기본적으로 음악을 휴대폰이나 노트북으로 듣는 시대여서 그런지 덩치 큰 오디오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다. 그래서 이 점을 타깃으로 한 새 제품들이 부쩍 늘어났는데, 시청기는 그중에서도 성능이 실로 놀랍기 짝이 없다. 고가의 무겁고 덩치 큰 제품에 감히 필적할 만한 요소가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이 제품은 2024년 뮌헨 오디오 쇼에서 프로토타입으로 첫 선을 보인 후 다시 1년 가깝게 가다듬기를 계속하더니 드디어 콤팩트한 체구는 그대로 유지한 채 프리와 파워 앰프가 완성, 그 실체가 공개되었다. 사진으로는 그 체구를 어림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크기를 실제로 살펴보시기 바란다. 성경 책 정도의 사이즈이다.

이번에 만난 수지 앰프(Suzi Amp)는 코드 제품답게 당연히 가격은 좀 고가이다. 그러나 이 가격대를 충분히 감당할 만한 성능을 가졌다. 채널당 30W의 출력을 내는데, 동사의 고급 기술인 울티마(ULTIMA) 앰프 토폴로지를 물려받은 점이 특징. 당연히 그뿐만이 아니다. 이 제품 위에 동사의 다양한 제품을 결합하면 본격 고급 제품이 완성되는데, 즉 하단부가 파워 앰프이고 그 위에 각종 모듈을 결합하게 되어 있는 형식으로, 가볍게 장착만 하면 된다. 이번 시청에는 휴고(Hugo) 2 DAC 겸 헤드폰 앰프와 멀티플렉서(Multiplexer)라는 USB 입력 허브를 결합해 PC USB 입력이 있는 인티앰프로 만들어 스피커와 연결했다. 오른쪽 작은 사이즈의 모듈처럼 보이는 부분은 수지 앰프에 부착되어 있는 헤드폰 출력단이다.

시청기의 개념을 요약하면 한마디로 다용도이다. 먼저 수지 앰프는 울티마 시리즈의 고급 기술이 적용된 독립형 스테레오 파워 앰프. 그다음 전용으로 개발된 수지 프리(Suzi Pre)는 MM·MC 모두 포함하는 포노 스테이지와 3.5mm, 6.35mm 두 가지 헤드폰 출력단을 갖춘 독립형 아날로그 프리앰프로, 수지 앰프에 수지 프리 모듈을 결합하면 본격 고급 아날로그 세트가 완성된다. 이 연결 방식 외에도 두 가지 추가 조합이 가능한데, 케이블이 필요 없이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지 앰프 위에 휴고 2를 결합하고 휴고 2의 USB 마이크로 B 단자에 전용 스트리밍 모듈 2go를 결합해 룬, DLNA, 에어플레이, 블루투스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스트리밍 인티앰프로 변모시킬 수 있다. 2go는 특히 트윈 마이크로 SD 슬롯을 통해 최대 4TB의 음악 저장고를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2go 대신 별매품인 멀티플렉서 USB 입력 허브를 결합하면 USB B 데이터 전송과 USB C 데이터 전송 및 충전 기능이라는 두 가지 입력이 추가되어 손쉽게 PC 파이로 꾸밀 수 있다. 또한 다른 프리앰프와 연결도 가능하지만 그럴 경우 이런 콤팩트한 스타일의 장점이 사라지고 말 것 같다.

수지 앰프 전면 패널의 세련된 버튼은 선택에 따라 형형색색으로 달라지며, 전원 온·오프와 수지 프리와 연결 시 AV 바이패스 기능을 제어한다. 상부에 RCA 입력이 하나 있고, 후면에도 하나 있다. 스피커 단자는 바나나 단자만 연결 가능하다. 접지 단자도 하나 있다. 헤드폰 출력은 3.5mm, 6.35mm 두 가지를 갖추고 있다. 전원은 전용 어댑터로 DC 12V를 입력 받으며, 다른 장치와의 호환성을 위해 DC 12V 출력도 제공되며, 측면에는 USB 마이크로 B 단자로 5V 출력을 제공한다. 참고로 수지 앰프에는 충전 브리지 어셈블리가 제공되어 휴대용인 휴고 2의 내장 배터리를 수지 앰프의 전력으로 충전하며, 멀티플렉서 USB C 단자의 고전류 5V 역시 책임지고 있다.

원래 코드는 다소 공상 과학적인 디자인과 금속, 화려한 버튼 미학을 특징으로 하고 있지만, 이 신제품이야말로 첨단의 버전이다. 실로 기발하기 짝이 없는 설계와 고급스러움이 철철 넘치는 경이로움이 있다. 매칭은 출력이 30W이기 때문에 감도가 다소 높은 스피커일수록 유리하다. 첫 번째 매칭 스피커는 감도가 90dB이다. 소리가 울리자마자 감탄. 투명함, 해상력은 물론이고 깊이와 정교함은 그야말로 명불허전이다. 어떻게 이런 작은 사이즈에 이런 사운드를 들려주다니…. 적막한 배음, 생동감, 박력과 디테일의 명확성에서도 그야말로 경이롭다. 감도가 86dB 정도인 스피커와 물렸을 때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 아찔한 제품이 등장했다.

Suzi Amp
가격 710만원 실효 출력 30W(8Ω), ULTIMA 아날로그 입력 RCA×2 S/N비 -116dB THD 0.01% 최대 입력 전압 3V 최대 출력 전압 15V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21.5×6.9×10cm 무게 2.3kg

Hugo 2
가격 375만원 칩셋 코드 일렉트로닉스 커스텀 Xilinx Artix 7 (XC7A15T) FPGA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Micro B USB×1 아날로그 출력 RCA×1 주파수 응답 20Hz-20kHz(±0.2dB) 출력 스테이지 클래스A 출력 임피던스 0.025Ω S/N비 126dB THD 0.0001% 이하 채널 분리도 135dB 헤드폰 출력 지원 배터리 구동 지원 구동 시간 6시간 크기(WHD) 13×2×10cm 무게 365g

Multiplexer
가격 62만7천원 디지털 입력 USB B×1, USB C×1 크기(WHD) 5×2×10cm 무게 19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