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하나 부족한 부분 없는 놀라운 미니 스트리머

고교 동창생 3명이 설립했다는 특별한 이력이 있는 매트릭스 오디오는 근래 혜성처럼 등장한 디지털 오디오 기기 시장의 다크호스로, 단시간에 다채로운 제품과 고품질로 유명해졌다. 지금 이 업계에는 수많은 경쟁업체들이 있어서 웬만해서는 명함을 걸고 오래 지탱하기 어려운데, 이 제작사에 대한 전망은 탄탄대로라는 것이 중론. 그 이유는 딱 한 가지. 놀라운 제품 수준 때문이다.

동사는 라인업이 다채로운데, 여러 제품 중에서 이번 특집 제품인 mini-i Pro 4 제품은 작으면서도 세련미와 고성능, 다기능, 가성비 면에서 뛰어나 인기가 높다. mini-i Pro 4는 이미 대히트를 한 mini-i Pro 3의 후속작으로,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 기능에서부터 DAC 기능과 헤드폰 앰프 기능까지 모두 제공하는 다재다능한 콤팩트 네트워크 플레이어 제품. 특히 PCM 24비트/768kHz, DSD 11.2MHz(DoP), 22.4MHz(Native) 디코딩 및 4.4mm 밸런스·6.3mm 언밸런스 출력을 모두 갖춘 헤드폰 앰프, 다양한 디지털 입력단과 아날로그 입·출력단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으며, 제조 품질이 놀랍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일관된 체험기. 그리고 DAC 칩을 품질이 한 수 높은 ES9039Q2M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이 큰 특징. 하이퍼스트림 Ⅳ 기술을 사용하는 정교·치밀한 수준으로 명성이 높은 이 칩 덕분에 본 기는 USB B 디지털 입력을 통해 PCM 24비트/768kHz, DSD 11.2MHz(DoP), 22.4MHz(Native) 및 MQA 스튜디오를 지원한다. CPU 또한 쿼드 코어의 Cortex-A55 2.0GHz라는 뛰어난 칩이 투입되어 있기도 하다.

진정한 네트워크 플레이어라고 절찬을 받고 있는 이 기기는 MA Player라는 하이파이 스트리머 OS를 직접 개발해 사용하고 있으며, 기가비트 이더넷과 듀얼 밴드 와이파이를 통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NAS나 USB C 포트에 연결된 USB 저장 장치의 음원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룬 레디, 에어플레이, 타이달 커넥트, 스포티파이 커넥트, DLNA/UPnP 외에도 QPlay, NetEase Cloud, Audirvana는 물론 인터넷 라디오도 지원한다. 특히 MA Remote라는 잘 만들어진 전용 앱도 갖추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은 물론 RCA 출력과 XLR 출력을 갖췄고, 가장 새로운 점은 HDMI ARC 단자가 추가되어 손쉽게 고음질 TV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점. 고해상도의 3.46인치 LCD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더욱 편리해졌고, 복사용지 한 장 사이즈로 어느 곳에서나 거치가 용이하고, 아름다운 자태로 시각을 만족시킨다. 시청해 보면, 소리의 질감이 더 입체적이며 섬세하고 상냥·정확하기 짝이 없다. 사운드뿐 아니라 시각적 만족도 역시 뛰어나다는 점도 장점의 하나. 이 가격대의 그 2배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미니멀 스트리머의 등장이다.

가격 169만원 디스플레이 3.46인치 LCD, 터치 스크린 CPU 쿼드 Cortex-A55 2.0GHz DAC ESS ES9039Q2M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B×1, USB C×1, HDMI(ARC)×1, LAN×1 USB 지원 PCM 24비트/768kHz, DSD 22.4MHz, MQA 스튜디오 아날로그 입력 RCA×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네트워크 지원 에어플레이 2 지원 스포티파이/타이달 커넥트 지원 룬 레디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헤드폰 출력 지원(4.4/6.3mm) 크기(WHD) 22.4×5.3×18.6cm 무게 1.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