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많은 오디오 브랜드들이 EISA 어워드에 대한 수상 소식을 알려온다. EISA는 1982년부터 출범한 가장 권위 있는 협회 중 하나로 매년 하이파이, 홈시어터 오디오, 홈시어터 디스플레이 & 비디오, 인-카 일렉트로닉스, 모바일 디바이스, 사진 등에 대한 베스트 프로덕트를 선정한다. 이번에 2023-2024 EISA AWARD에서는 하이파이 부분에는 클립쉬(Klipsch) 더 세븐(The Sevens)이 선정되었고, 홈시어터 부분에서는 온쿄(Onkyo) TX-RZ50이 이름을 올렸다. 모두 (주)씨제이에스에서 수입 유통하는 주력 인기 제품들로,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와 함께 크게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제품들이다.
클립쉬는 최근 무선 액티브 라인업에 한층 더 힘을 싣고 있는 모습인데, 실제 클립쉬는 이쪽에 상당한 재미를 보고 있다. 소위 말하는 숫자 시리즈가 반응이 좋은데, 더 원, 더 쓰리, 더 파이브, 더 식스 등 레트로 디자인과 뛰어난 편의성, 클립쉬 특유의 사운드를 담아내며 액티브 라인업의 기대치를 한껏 올리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 2023-2024 EISA AWARD에 선정된 클립쉬의 신작이 바로 더 세븐(The Sevens)이다.
더 세븐은 무선 액티브 스피커 사양답게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했다. 블루투스(aptX HD), HDMI(ARC), 포노 앰프, RCA 입력 및 Aux(3.5mm), USB B, 옵티컬, 서브우퍼 출력 등 요즘 꼭 필요한 필수 기능들이 대거 포함되었다. 블루투스는 aptX HD 코덱을 지원하여 좀더 고음질로 즐길 수 있고, RCA 및 Aux(3.5mm), 그리고 옵티컬까지 지원하여 따로 소스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1인치 티타늄 LTS 벤티드 트위터가 90°×90° 트랙트릭스 혼과 결합하여 깊숙하게 자리 잡았고, 그 아래에는 6.5인치 파이버 컴포지트 콘 우퍼가 장착되었다. 전체적으로 더 파이브, 더 세븐, 더 나인이 기능은 공유하고 우퍼 크기로 차별화 하는 구성인데, 최상급기 더 나인은 무려 8인치 우퍼를 장착하고 있다. 더 세븐의 주파수 응답은 39Hz-25kHz 구성인데, 저음 능력이 수치상으로도 굉장히 탁월해 보인다. 바닥면은 진동 및 미끄럼 방지를 위해 코르크를 가볍게 덧대고 있는데, 클립쉬의 신작들은 모두 같은 구성을 보여준다.
전용 앱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도 체감할 수 있다. 초기 페어링부터, 프리셋 EQ, 다이내믹 베이스, 나이트 모드, 그리고 스피커 위치 세팅에 따른 사운드 튜닝까지 담아냈다. 위치 세팅은 코너, 벽면, 기타로 저음을 각 단계별로 낮춰주는 모드이다. 코너는 6dB, 벽면은 3dB를 낮춰주며, 기타는 저음의 변화가 없는 설정이다.
온쿄 TX-RZ50은 2023-2024 EISA AWARD 선정된 AV 리시버답게 새로운 변화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가장 인상 깊은 변화는 바로 ‘클립쉬 옵티마이즈 모드’다. 이 모드는 클립쉬의 레퍼런스, 레퍼런스 프리미어 스피커들과 온쿄의 AV 리시버가 서로 원활하게 통합되게 만드는 모드로, 온쿄와 클립쉬가 협력해 정확한 크로스오버 값을 구현해 놓아 각 채널에 사용할 스피커 모델을 선택하기만 하면 최적화된 크로스오버 설정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또한 요즘 특히 주목 받고 있는 Dirac Live도 사용할 수 있어 더 높은 정밀도로 음장 보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TX-RZ50은 250W(6Ω) 출력을 내는 9.2채널 제품이며, 11.2채널 프로세싱을 할 수 있고 프리 아웃으로 7.2.4채널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 DTS:X에서부터 IMAX 시그니처 사운드를 재현하는 아이맥스 인핸스드(IMAX Enhanced)와 기존 채널 기반 스피커 레이아웃에서 보다 몰입감 있는 사운드로 만들어 주는 최신 가상 3D 서라운드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 하이트 버추얼라이저, 3D 사운드로 업믹싱할 수 있는 돌비 서라운드, DTS Neural:X도 지원한다. 돌비 애트모스 인에이블드 스피커 사용 시 위상 엇갈림을 보정해 위화감을 줄여 주는 AccuReflex 기능도 있다. 온쿄 AV 리시버답게 THX 셀렉트 인증을 받았고, 영화, 음악, 게임 등을 위한 THX 리스닝 모드를 갖추고 있고, 게임 장르별 사운드 최적화 기능도 있다.이 AV 리시버는 이더넷과 와이파이(2.4GHz/5GHz)로 네트워크와 연결해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소노스,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 2, DTS Play-Fi를 지원하며 음성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전용 앱인 온쿄 뮤직 컨트롤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스트리밍 방식과 USB로 PCM 24비트/192kHz, DSD 11.2MHz의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로 오디오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TX-RZ50의 입·출력 부분을 살펴보면, HDMI는 7개의 입력(전면 1개 포함)과 2개의 출력이 있다. 그리고 11.2채널 프리 아웃(Zone 3 겸용)과 Zone 2/라인 아웃이 있고, 바인딩 포스트는 9채널이며 Zone 2·3, 하이트 2, 바이 앰핑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컴포지트 입력 2개와 컴포넌트 입력 1조, 코액셜 1개·옵티컬 1개 디지털 오디오 입력, 6조의 RCA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포노(MM) 입력이 있다. 이더넷, USB A, FM/DAB 라디오, 헤드폰 단자도 있다. 본격적인 가성비 시대에 탄생한 온쿄의 신작 AV 리시버이며, 스펙, 편의성, 그리고 사운드까지 완성형으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화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