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러스가 완성한 미니멀 앰프의 파라다이스
영국의 인티앰프 명문가 사이러스가 첫 번째 인티앰프인 사이러스 ONE을 출시한 지 이제 40년이 다 되어 간다. 미니멀하고 아름다운 그 제품의 강력한 성능은 앰프의 미학을 한 차원 높였다는 평가와 함께 80년대를 사로잡았고, 아마 90년대 중반까지도 그 여세를 몰아 인티앰프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대형의 분리형 앰프가 대거 출시되면서 한때 명성이 다소 바랜 듯싶었더니, 근래 실속기들이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괄목할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동사의 인티앰프는 ONE 시리즈와 XR 시리즈가 대표적인데, XR 시리즈는 ONE 시리즈보다 고급 기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격도 조금 윗길이다. 디자인에 전통적인 사이러스의 모습을 충실하게 담고 있으며, 견고한 느낌을 주는 뛰어난 마감이 인상적이다. 40년간 축적된 기술이 도처에 투입되어 있어 음악성을 높으면서도 DAC 쪽에도 강세, 정통성과 현대성을 함께 양립시키는 데 성공했다. XR 시리즈 인티앰프로는 i7-XR, i9-XR 2종이 있으며 그중 i9-XR이 상급기이다.
i9-XR은 91W(6Ω)의 출력을 내며, 새롭게 설계된 강력한 전원부를 기반으로 Pre-XR 프리앰프에서 파생된 아날로그 프리앰프와 DC에서 100kHz 이상까지 플랫한 주파수 응답 보장하는 파워 앰프가 결합되어 있다. 특히 회로 배치의 안전성과 능률성에서 인티앰프의 모범적 샘플로 평가되며, 사용된 부품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 인티앰프는 DAC 부분이 특별한데, i9-XR의 디지털 입력단은 수상 경력에 빛나는 QXR DAC를 기반으로 하는 2세대 버전으로, 완전히 새로운 고속 아날로그 버퍼 스테이지와 7개의 디지털 필터가 특징. 그리고 2개의 옵티컬, 2개의 코액셜, 1개의 USB B 디지털 입력을 갖추고 있으며, USB B를 통해 PCM 32비트/384kHz, DSD 256까지 지원한다.
그 외 아날로그 입력은 RCA 4조와 포노(MM) 입력을 지원하며, 프리 아웃, 픽스드 아웃, 헤드폰 출력도 갖추고 있다. 또한 동사 인티앰프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성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외부 전원 공급 장치인 PSU-XR도 사용할 수 있다.
사이러스에 대한 사전 정보가 전혀 없는 신세대라면 이런 조그마한 제품에서 어떻게 이런 소리가 나오는지 의아해할 것이다. 바라보는 맛 또한 이처럼 만족스러운 미니멀한 제품도 흔하지 않을 것이다. i9-XR은 최고의 맑음과 탄력이 돋보이는 피아노 연주, 우아함이 두드러지는 현 독주, 섬세함와 요염함이 두드러진 팝 보컬 등 진기한 사운드의 향연을 들려준다. 사이러스가 걸출한 앰프 제조사라는 것은 40년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거기에 세련미, 강력한 깊이감이 더 한층 가미된 것 같다. 칭찬받아 마땅한 제품이다.
가격 633만원 실효 출력 91W(6Ω)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2, USB B×1 아날로그 입력 RCA×4, Phono(MM)×1 프리 아웃 지원 픽스드 아웃 지원 PSU-XR 포트 지원 주파수 응답 0.1Hz-100kHz(-3dB) S/N비 105dB THD+N 0.002% 이하 헤드폰 출력 지원(138mW/16Ω) 크기(WHD) 21.5×7.3×36cm 무게 6.5kg